스팸 블로그

이전 글 'Tistory 오타 도메인 Tisotry'에서 설명했듯이 네이버의 인기 검색어나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를 블로그에 올려서 네이버에서 트래픽을 끌고 오는 사람이 있다. 할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티스토리에 이런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서 사이트를 찾아 봤다. 찾으면서 알게된 것은 다음과 같다.

• 전체 글과 7월에 올린 글이 같은 사람이 많다.
• 스킨이 거의 같다.
• HTML을 모른다.

스팸 블로그

이전 글 Tistory 오타 도메인 Tisotry에서 설명했듯이 네이버의 인기 검색어나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를 블로그에 올려서 네이버에서 트래픽을 끌고 오는 사람이 있다. 할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티스토리에 이런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서 사이트를 찾아 봤다. 찾으면서 알게된 것은 다음과 같다.

  • 전체 글과 7월에 올린 글이 같은 사람이 많다. 즉, 7월에 블로깅을 시작했거나 빨라야 6월에 시작한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 스킨이 거의 같다. 애스센스 최적화 스킨으로 알려진 스킨을 그냥 사용하는 사람이 많았다. 아울러 일부러 방문자 수를 숨긴 것인지 모르겠지만 방문자 수를 표시하지 않는 사람도 많았다.
  • HTML을 모른다. 네이버의 HTML 소스를 그냥 올렸기 때문 네이버의 떠다니는 광고까지 올라온 글도 있었고 HTML을 모르기 때문에 상당수 글이 겹쳐 보였다.

    이미지가 겹처 보인다. 이외에도 떠 다니는 광고(이벤트)까지 가져온 페이지도 있었다.

  • 엄청나게 글을 올린다. 7월 한달에 올린 글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봤다. po***.tistory.com은 7월에만 1203개를 올렸다. 내가 오늘 방문했을 때는 1805개였는데 글을 쓰고 있는 동안 한 20개를 더 올려서 1203개가 됐다. 정말 엄청나게 글을 올린다고 생각했지만 더 많이 올린 사람도 있다.
    적분기호가 실시간 검색어로 뜨자 적분 기호에 대한 글을 두개나 올리고 있다.
  • 모두 애드센스를 달고 있다. 정크 블로거들의 모임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사용하는 스킨이 거의 같고 구성 또한 비슷했다. 마치 누가 인도하고 나머지가 따라 가듯.

네이버의 검색 결과를 블로그에 올려서 정크 블로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았다.

블로그주소(블로그이름) 오늘 방문자 어제 방문자 7월에 올린 글
http://ta***.tistory.com/(김태***) X X 277
http://ra***.tistory.com/(Rank***) 71 504 753
http://po***.tistory.com/(인기***) 23017 96625 1203추가1
http://to***.tistory.com/(이세***) 434 156 23033추가2
http://ne***.tistory.com/(추적***) X X 199
http://go***.tistory.com/(길잡***) X X 129
http://ab***.tistory.com/(지식***) 164 292 223
http://ji***.tistory.com/(지현***) X X 58
http://ne***.tistory.com/(전뇌***) X X 137추가3
http://mo***.tistory.com/(Show***) X X 488

추가 정보

  1. buckshot님이 쓴 티스토리 방문자 트래픽 급증은 대량 펌 블로깅의 영향이라는 글을 보면 티스토리보다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가 5개가 나온다. 이 중 po***.tistory.com에 해당하는 사이트 같다. 오늘 처음 방문했을 때는 1180개 정도의 글을 올렸는데 벌써 1200개 넘는 글을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에 따라 글을 올리고 있다. 방문자수를 보면 오늘 20000명이 넘었고 어제는 근 10만명에 가까운 사람이 방문했다.
  2. 어제, 오늘 방문자 수가 많지않아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런데 7월에 올린 글을 확인하려고 하니 오늘이 7월 9일인데 7월에 올린 글의 수가 무려 23033였다.
    이 글을 올린 뒤 다시 방문해서 오늘 하루 올린 글이 몇 개인지 확인해 봤다. 무려 4725건. 약 5000건 정도 되니 9일이면 4,0000건 정도는 올릴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물론 한달이면 12,0000건.
  3.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 보니 퍼온글로 수익을 올렸다고 자랑하고 있다. 방문자가 이런 글이 보기 싫은 듯 댓글을 달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이 수익이 많이 나는 것 같다. 일주일에 이런 글로 $47의 수익을 올려다고 한다.

아무튼 이제는 대책을 진지하게 논의해야할 시점으로 보인다.

덧글

위의 사이트외에 clan.tistory.com, spots.tistory.com라는 사이트도 있었다. 그런데 위의 두 사이트는 막상 연결해 보면 http://www.uccc.co.kr/main.htm이라는 사이트로 연결됐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