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일 RE DEL
(2007/08/12 12:16)
전라도 장수에 이런 삶은 살고 있는 귀농한 후배가 있습니다. 몇번 가보았는데... 그래도 거긴 전기와 수도는 들어오더군요.

정말 좋은 간접 경험이었습니다. 저도 한번 가보고 싶군요.
도아 DEL
(2007/08/12 15:26)
빈손씨도 전기는 생각중인 것 같더군요. 아무튼 매일은 힘들어도 가끔은 괜찮은 생활인 것 같았습니다.

Mr.Dust RE DEL
(2007/08/12 12:4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도아 DEL
(2007/08/12 15:26)
예.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Zet RE DEL
(2007/08/12 13:5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도아 DEL
(2007/08/12 15:27)
예. 큰일이 아니었는데 대응만 조금 잘했다면 별 문제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좋게 마무리가 됐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나무 RE DEL
(2007/08/12 14:16)
용기없는 놈에게는 그저 부러운 삶입니다. 측간을 보니 반갑네요.
도아 DEL
(2007/08/12 15:27)
저는 계속은 힘들 것 같습니다. 며칠이라면 몰라도...

귀농한 사람의 자녀 RE DEL
(2007/08/12 14:31)
이올린에서 이 글을 발견하자 마자 숨이 탁 하고 막혀서.. 좀 많이 답답하더군요.
인터넷에서 개인사를 밝히고 싶지 않아서 익명을 선택한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경북 구석에 내려가셔서... 남들하고 다른 삶을 사시는 분은 잘 구경(?) 하고 오셨는지요?
이런 비아냥을 하고 싶은 맘이 들 만큼 상처를 받았다는 점을 한번더 양해를 하시기 바랍니다.
하고 싶은 말이 뭔지 저도 정리가 잘 안되지만, 화가 올라오는 걸 참을 수 없어서 한자 적고 갑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제가 10살이 조금 넘었을 무렵에 귀농이란 걸 하셨는데.
도시에서 살다가 모든 걸 거의 잃다시피해서 급하게 시골로 이사오고 화장실 한칸도 없고, 수도시설도 없는, 다 무너져가는 흙집에 자리를 잡고 텃밭을 일궈가면서 먹거리를 해결하시게 되었습니다. 원래 시골에서 고추장에 푸성귀로 밥을 먹는게 꿈이었노라 하셨기 때문에 친구분들 모두 다들 그렇게 놀라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단 남에게 얻고 텃밭에서 뜯어내니 그리고 남의 집 농사라도 거들면, 5명의 가족이 굶는 건 확실히 면할 수 있더군요. 농사도 지어보지 못한 첫 겨울이 몹시 혹독했지만, 아는 분에게 쌀을 꾸어 넘길 수 있었습니다. 채소 만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감자같은 걸로 메꾼다고 하셨는데, 최저생활비 10만원도 없는 시골집에서 감자는 상당히 환상적인 부식이었죠.

일부러 선택했든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든, 시골에서의 가난이라는 건 제법 살벌합니다. 비오면 집넘어갈까 이방 저방 불때면 불붙을까 바람불면 뭐 하나라도 부서지진 않을까 그렇게 불안한 가운데 그 학교같지도 않은 조그만, 학교 등록금이 모자라서 독촉을 받는 건 예사였고 푸성귀드시겠다는 아버지 때문에 친구들은 아무도 먹지 않는 보리밥을 도시락으로 싸가도 뭐 그런 건 견딜 수 있는데..

그러나, 가장 견디기 힘든건 그걸 구경하는 사람들입니다.
집이 무너져간다고 폐가인줄 알았다면서 차타고 지나가다 내리는 사람
이런 집에서 사는구나 하는 눈으로 힐끗 쳐다보고 지나가는 도시인..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도 시선은 다르지 않아서 어떻게 저런 집에서 사는가 하는 식으로 바라보는 시골 사람들. (묘하게 아이들이 악의는 없는 지 몰라도 경북 지역의 그동네 어른들은 제법 심술맞습니다. )
가끔씩 찾아와서 간단한 찬거리라도 대접해주면 어떻게 이런걸 먹느냐는 식의 반응들..
요즘으로 치면 농사를 지어도 일년 수입이 4-5백만원 정도 밖에 안되는 시골집에서 더 이상의 삶을 바랄 수 없는건데, 시골에서 맘편하게 이렇게 사는게 좋지? 라고 은근히 기분을 긁는 사람들.
(호의와 악의는 당연히 구분이 갑니다)

그 지역 학교는 배정받은 선생도 없어서 어떤 과목은 수업도 뺴먹기 일수고, 내 꿈이 무엇이든 상관도 없고 대학진학을 하겠다는 사람은 별난 놈 취급을 해대는 선생들은 그 시골에 어렵게 사는 학생들이 많다는 걸 알면서도 어느 집에 갔더니 움막같은 집에 다 떨어진 옷을 입고 사람들이 누워서 밖에서 누가 불러도 나와보지 않더라면서.. 게을러서 못사는 거란 말이나 하고.
(댁같이 구경오는 사람한테 질려서 안 나가는겁니다. )

또..이 맘편한 귀농생활이 대학생활까지 이어진다는 걸 아실까요?
그나마 돈 좀 있다는 시골집 아이들이야 용돈으로 몇번씩 외출이라도 즐기고 살지만,
생활비 10만원도 안드는 집 자식이 변변한 외출을 해볼 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장학금 받고 특별나게 공부해서 대학이란 곳에 진학을 하면, 거기도 만만치 않은 꼴통들이 학교를 다닙니다. 햄버거 한번 먹어보지 못한 촌놈을 비웃고 뒤에서 흉보다 못해 촌스럽다고 상대도 안하는가 하면, 대놓고 그런 것도 모르냐고 면박을 하기도 하죠.
뭐 악의는 없다고 본인들은 주장을 하겠지만, 오래 살아보니 그게 사회의 문화더군요.

귀농한 사람의 자식은 이런 것들을 겪어가면서 자랐습니다.
그리고 지금 생각해도 차마 적을 수 없는 그런 일들이 마음이 몹시 아픕니다.
당신들은 쉽게 생각합니다.
가난 구제를 아무도 못해주니, 그 가난으로 인한 삶이나 상처까지 책임져주고 배려해줄 수 없는 거 아니겠냐고.
그런데, 구경하고 특별한 것을 본 듯이.. 적을 권리가 있는지
그 삶을 한번 더 돌이키게 할 권리가 있는지는 몇번이나 생각해보셨나요?
이야? 누구는 색다른 삶을 살더라.. 이 구경하는 심리 앞에 상처받는 누군가가 있다는 건 뭘 그런걸 가지고 하고 넘기고 싶겠죠?

아무 생각없이 흙집에 살던 시절에..
소위 좀 배웠다는 아버지 친구가 찾아와서..
우리 집 몇일치 식량으로 만든 칼국수를 얻어먹으면서 한 말이 생각납니다.
이렇게 아무 생각없이 농사나 지으면서 칼국수나 먹고 살면 걱정이 없겠네..
그렇죠.. 눈앞에서 정성스레 칼국수 마련한 저희 가족은 걱정도 없이 사는 단순한 사람을이죠?

잘 보고 구경하셨습니까?
다른 사람의 엄숙하고 성실한 삶이 뭐가 그렇게 부러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도아 DEL
(2007/08/12 15:32)
저 역시 님의 글을 보니 답답합니다. 일단 누구나 자신은 자신의 삶은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삶이 어떻다고 해서 선택 자체를 비난할 이유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우기 위에서 설명한 빈손씨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선택을 남에게 강요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런 삶을 가족과 함께가 아니라 혼자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님의 이해를 바라고 한 선택은 아닙니다만 그런 것을 님의 관점에서 답답하게 바라볼 필요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님의 선택이 님이 원한 것이 아니라면 님은 남은 비난하기 이전에 님이 다른 삶을 선택하면되는 부분입니다.

[quote]잘 보고 구경하셨습니까?
다른 사람의 엄숙하고 성실한 삶이 뭐가 그렇게 부러운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quote]
참 마음에 안드는 어투입니다. 저는 구경하러 간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잘 구경하고 자시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삶이 부러운 것도 아닙니다. 그 이유는 제가 선택한 삶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글을 보면 삶을 무척 수동적으로 사신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민트 RE DEL
(2007/08/12 14:40)
흠..제가 댓글을 달려고 하기전까진 귀농자녀분의 댓글이 없었는데 실수로 새로고침을 누르니 댓글이 생겼군요...

일단 쓰신글을 읽고 느낀 개인적 감정은
하루 이틀 잠시 정도는 이런 삶의 방식도 있구나 싶지만,
계속은 못 살것 같네요 저 같으면...

예전에 절에서 주최하는 단기출가 같은 걸 해봐서
그 때의 소위 문명, 컴퓨터 인터넷 뉴스 등과 떨어진
자연속의 생활이 잠시 생각이 나긴 했는데 보면서
글쎄요..장기적으로는 못 하겠네요..
도아 DEL
(2007/08/12 15:33)
[quote]일단 쓰신글을 읽고 느낀 개인적 감정은
하루 이틀 잠시 정도는 이런 삶의 방식도 있구나 싶지만,
계속은 못 살것 같네요 저 같으면...[/quote]
저도 장기간은 못합니다. 특히 컴퓨터가 없으면 생활을 모하는 타입이라...

버나드 RE DEL
(2007/08/12 15:43)
아..글이나 댓글이나..저야말로 숨이 탁 막힙니다. 인간이 사는 곳을 정해 주거를 한다는 것은 그사람의 인생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귀농자녀분이 쓰신 댓글내용을 보니 느낀점이 많습니다. 저 역시 살고 싶은 지역을 찾아 많은 나라를 돌아다녔습니다.
죽을뻔한 적도 있었죠..그리고 즐거운 나라도 있었구요..

나 혼자만이라면 어떤 곳에서 살던지 어떤식으로 살던지 문제 없었습니다.
그러나, 나외에 가족이 생기니 나와같은 삶은 강요만 할 수 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적당히 타협하는 선에서 일본에서 임대하우스를 운영합니다. 객지를 돌아다닌 경험이 있어 운영은 문제 없지만, 가족이 살만하다면 다시 중앙아시아쪽으로 옮겨 살고 싶습니다.

절대 가난과 불편함..그것이 주는 마약과도 같은 느낌은 잊을 수 없습니다.
같은 가난의 상황이래도
받아들이는 상황에따라서는 차이가 있는 듯합니다.

귀농자녀분이셨던 분에게 조심스럽게 드리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인간이 고통을 느끼고 힘들때는
가난 그자체가 아닙니다.

남을 의식하고 남에게 어떻게 비춰질까 생각하는 순간부터
자신의 인생을 사는게 아니라
피동적인 삶을 사는게 아닌지요...(그럴듯하게 사는 사람들도 실제 생활은 불만투성이로 도저히 해결되지 않은 모순도 많습니다..생각해보니 부유함을 버리고 아프가니스탄 산속으로 숨어든 빈라덴같은 사람도 있군요..)

하지만 귀농자녀분의 마지막 글에서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절절히 가난의 고통을 느끼지 못한 사람의 못난 허영을 돌아보는 것같았습니다.

어떤곳에서 어떤방법으로 주거를 할것인가~!
예...그것은 어떤 인생을 살것인가를 정하는 결정과도 같습니다.

도아님..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로 건필하시기바랍니다.. ^^
도아 DEL
(2007/08/12 15:34)
산다는 것은 자신의 선택이고 그러한 선택에 대한 책임인데 댓글을 다신 분은 무척 수동적인 삶을 사신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감사합니다.

ymister RE DEL
(2007/08/12 16:00)
일요일인데, 어디 안가셨나보네요.
여기 대구는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따갑긴 하지만 햇살이 비추고 하늘도 맑아서 놀러가는 사람도 많았지요.

다른 부분이 아니라 측간 사진에서 묘한 향수같은게 느껴지네요.
저도 10살 정도때 서울에서 강원도 신림 근처의 산골로 이사했습니다.
(물론...아버지의 실패에 이어진 귀농...^^)

진짜 전기도 없는 곳에서 한 달간 지냈지요.
그 때의 측간(뒷간, 화장실 등 표현은 여러가지...)이 바로 위 사진과 똑같았습니다. ㅋㅋㅋ

p.s. 아직도 파비콘이 제대로 안보이네요...설정을 다시 한 번 손봐야 할 듯...ㅡㅡ;
도아 DEL
(2007/08/13 07:24)
우영이 생일이 13일인데 어제 생일 잔치를 해주었기 때문에 따로 간 곳은 없습니다. 저는 늘어지게 잠만 잤습니다.

무슨이름 RE DEL
(2007/08/12 17:43)
귀농이야 개인의 선택이라 생각하고요.
근데 여름에 냉장고 없으면 여자가 살기 엄청 힘들다더군요.
아침에 해놓은 반찬 점심되면 다 셔서 못먹고..

저는 촌에 사는데 가끔 귀농하는 사람 봐요.
근데 좀 준비를 해서 오시면 좋겠어요. 농사의 농자도 모르고 전원생활의 꿈만 갖고 오셔서
자연재해등으로 농사망치고 빚더미 올라앉는 사람 많이 보거든요
도아 DEL
(2007/08/13 07:25)
예. 제가 본 사람들은 대부분 연고를 가지고 귀농 하거나 나름대로 준비(한 2년 정도)를 하고 귀농을 하더군요. 농사라는 것이 꿈만가지고 지을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snowall RE DEL
(2007/08/12 21:47)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그 유리천장 말인데요, 우박같은거 잘못 맞으면 깨지지 않을까요?
어련히 잘 해 두셨겠지만 그냥 덧없는 걱정이 드네요.
도아 DEL
(2007/08/13 07:25)
요즘 유리가 워낙 단단해서 강화유리라면 아마 우박을 맞아도 깨지지 않을 것 같더군요.

rainblue RE DEL
(2007/08/12 23:54)
모든 귀농이 반드시 저런식으로 모든걸 버리는 형태여야 하는건 아니겠죠. 나름 전기에 수도에 컴퓨터에 펜션처럼 근사한 집이면 어떻습니다. 자연을 가까이 하고 싶다는 바램이 각자 스타일대로 표현되는건데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는 다른건 몰라도 천장에 유리는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두분만 살면 밤에 무섭지 않을까요? ^^
도아 DEL
(2007/08/13 07:27)
귀농과 삶의 방식은 다르니까요. 앞에서 얘기했듯 자급자족형 귀농이고 최소한의 것을 소비하는 삶을 택한 것이기 때문에 전기도 없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만...

제가 사는 아파트에 함께 사는 귀농자도 있습니다. 농사를 지으며 사는 것이 귀농이니까 어디에 산들 관련은 없을 것 같습니다.

usansf RE DEL
(2007/08/13 06:11)
와.... 저기서 살려면, 적응이 필요할것 같고,
귀농이라는게, 말처럼 쉽지 않을텐데요...

최저 생활비 10만원... 일반적인 도시에서 10만원으로 산다고 치면...
도아 DEL
(2007/08/13 07:27)
귀농마다 차아기 있으니까요.

Prime's RE DEL
(2007/08/13 08:11)
아버지와 어머니의 말씀이, 언젠가는 다 때려 치우고 내려가서 사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끄러운 서버 쿨러 소리를 자장가삼아 잘 자는 제게는..

조금 심심할듯 싶네요.

저는 역시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사람인가 봅니다.. :)

..저런곳에서 살면 귀신은 많이 볼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도아 DEL
(2007/08/13 10:55)
나이드신 분들이 공통적으로 꿈꾸는 부분입니다. 저도 전업 블로거로 나선 뒤 먹는 것 만은 직접 재배해서 먹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합니다.

리안 RE DEL
(2007/08/14 01:47)
저런곳에 인터넷만 된다면.... 자신의 생활이 블로그 주제가 될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흠 그것도 재미있겠네요..
도아 DEL
(2007/08/14 08:35)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삶을 원하는 사람도 있으니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글로 올려 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자취폐인 RE DEL
(2007/08/14 01:51)
귀농이라.. 저희 아버지께서도 생각하시는 삶이군요.

제가 졸업한 과는 농과계열이지만 직장은 전혀 관련없는..DB관련 된 일을 하고 있지요..

아부지께는 상당히 죄송스러운 일이 되버렸지요.

제가 농과를 나오고 원예쪽으로 더 배웠으면 나중에 귀농해서 살 곳에 정원도 만들고

이래저래 농사짓는데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하셨답니다.

저도 꽤 좋아하는 방향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현실은 농업과 전혀 관련없는 삼천포에서 일하고 있으니 말이죠...ㅎㅎ

귀농...촌에서 생활한다는 것..

귀농한 사람의 자녀 분 심정도 이해 할듯합니다.

자신에게 평범한 삶을 다른이들이 색다르게 자꾸 보려하고 다른이의 기준에 맞춰서 보려하고 평가하

려고한다면 누구라도 기분나쁠 것입니다.

그래도 도아님의 방문은 그런 몰상식한 방문과는 다르다고 글내용을 읽어보면 다 나와있는것 같은

데 조금 흥분하신거 같네요.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가장 떳떳하게 사는 삶이 진정한 자신의 삶이 아닐런지요.

빈농 분 처럼 사셔도 그분에게는 멋지고 값진 삶이고 귀농한사람의자녀 님의 아버지께서 사시는

삶도 아버지분의 입장에서는 정말 멋진 삶이고 가치있는 삶이라 생각됩니다.

삶이 아무리 각박해져도. 사람과 사람과의 인정은 언제나 훈훈한것 같습니다. 저도 빈손님 같은

같에서 한번 잠깐이라도 생활하고 싶네요. 인간의 삶이 단조로와질때 과연 전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지기도 하구요. 복잡한 곳에서 생활하다가 갑자기 조용한 곳에서 생활하려면 온몸이

근질근질 할듯..... 나중에 기회가 생겼으면 합니다. ^^

그나저나 글 마지막에 보니 빈손님께서 전기에대해 의중이 있으시다는것 같은데..

전기 들어오면... 그 후에.. 감당 못할듯한 느낌이 드네요.

전기...문명의 발달의 근본이죠....

글 잘보고 갑니다.

도아 DEL
(2007/08/14 08:37)
예. 저도 농사를 지어볼 생각이 있지만 산업형이 아닌 자급자족형입니다. 저도 전기없는 생활은 상상을 못합니다.

별을헤며 RE DEL
(2007/08/14 21:07)
반가운 마음, 그리고 공감이 가는 마음으로 글을 읽었습니다.
저도 지금 농촌에서 전원생활을 합니다.
단, 글에 나오시는 분처럼 전기도 수도도 없는 그런 생활은 아닙니다.
밭 한가운데에 화려하진 않지만 조립식 주택을 지어서 삽니다.
닭 30여마리, 그리고 오리 몇마리.
큰 개가 한마리 있었는데 작년에 친구들이 놀러 왔을때 보신용으로...ㅠㅠ
장에서 강아지 두마리 사다가 키웁니다.

전원생활을 하면서 약간의 재테크도 했습니다.
처음 이곳에 올 때 평당 3만원씩 300평을 샀는데 지금은 평당 10만원을 훨씬 홋가합니다.
다들 너도 나도 전원주택 열풍이라서 약간 덕을 보았습니다.

전원생활 단점이라면 방범입니다.
작년 가을, 집에 아무도 없을때 도둑이 들었습니다.
장 서랍에 두었던 현금 약간 (한 300만원정도) 을 모두 가지고 갔더군요.

그 이후로는 집에 산탄총을 비치해놓았습니다.

아뭎든 전원생활이 장점과 단점이 다 있습니다.
도아 DEL
(2007/08/15 05:07)
예. 제로섬 게임이니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겠죠. 아무튼 3만원주고 구입하셔서 10만원으로 올랐다니 확실한 재테크인 것 같습니다.

다만 규모를 보니 산업형 농업은 아니고 자급자족형 농업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쉬람 RE DEL
(2007/08/14 21:22)
선배님 함께한 시간 반갑고 즐거웠습니다.

약간 수정할 부분이 있네요
저희가 올라가면서 보았던 조립식주택은 양봉하는데고
씨알의 소리는 왼쪽편 안쪽으로 조금 들어가야 있습니다.
연꽃이 핀 작은 호수도 있고 방 두칸의 서재도 있습니다.

박선생님의 여러 말씀을 들을 수 있었는데
함석헌 선생과 함께 퀘이커운동을 하셨다 합니다.
책 제목들을 보면서 박선생님이 살아온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집 뒤뜰에는 계곡이 있습니다.
정자도 있고 그네도 있습니다.
몇해전에 드라마를 찍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선배님과 씨알의 소리를 함께 못간게 조금 아쉽습니다

http://photolog.blog.naver.com/bellhyjg/4160235
도아 DEL
(2007/08/15 06:51)
사진을 보니 못가본 것이 정말 아쉽네...

[quote]박선생님의 여러 말씀을 들을 수 있었는데
함석헌 선생과 함께 퀘이커운동을 하셨다 합니다.
책 제목들을 보면서 박선생님이 살아온 정신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quote]
[b]씨알의 집[/b]이라는 얘기를 듣고 함석헌옹을 떠올렸는데 역시 관련이 있는 분이셨군.

아무튼 즐거운 경험이었던 것 같아. 저렇게 살지는 못하겠지만...
전업 블로깅으로 나선다면 비슷하게 살아 보고 싶기는 하더군. 우엉맘이 반대하겠지만.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