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이든 보수이든 변하지 않는 한가지 사실은(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사실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도아님(인류)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그 예수님께서 도아님(인류)의 죄값으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것이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진리입니다...
성경에도 나와 있듯이 이를 믿고 안믿고는 각자의 선택과 하나님의 섭리(예정 혹은 사랑의 결과)입니다.
진보기독교의 교리든 보수기독교의 교리에든..
위 사실이 어느 하나라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다면 기독교로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흔히 말하는.. 사이비나 이단이 되겠지요...
물론 이 사이비나 이단 또한 교세가 커지고 이러한 교리들이 대세를 이루다 보면
기독교의 이단 혹은 사이비 단체로 볼 수 많은 어렵겠지요
오히려 새로운 개혁을 이룬 종교로 보게 될것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요즘 같아서는...
뭐가 옳다 그르다 할 수 없습니다.
제 믿음 안에서는 그러한 일은 결국 하나님이 판단하실 일입니다.
성경말씀에도 이단에 관한 비유로
"원수가 주인의 밭에 가라지를 뿌린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말씀의 결론은 가라지에 대한 판단은 심판날 까지 두었다가 그날에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라 합니다.
도아님께서 진보기독교의 교리나 체제에 대해서
긍정적이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알아가실 수만 있다면 한번 나가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덧 붙이자면
어느 교회든 절에든 사이비 목사가 있고 사이비 기독교인도 있으며 사이비 중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종교라는 것이 결국엔 개인적이라는 것이죠..
좋은 스승이 좋은 지도를 해준다면 신앙이 잘 성장하겠지만 아무리 좋은 스승도
궁극적인 진리(구원, 혹은 불교의 깨달음)를 직접 줄 수는 없다는 것이죠
종교단체의 운영이나 행정 정책등의 미흡함과 개개인 신자들의 개념없는 행동들은
시정해야할 부분이지만.... 신앙적인 부분(특히 교리 부분)에 관해서는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할 것같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수기독교가 많은 부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신앙적인 부분(논리적 당위성, 가르침)은 진보기독교에 비해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
[quote]진보이든 보수이든 변하지 않는 한가지 사실은(어디까지나..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사실입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도아님(인류)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그 예수님께서 도아님(인류)의 죄값으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것이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진리입니다...
성경에도 나와 있듯이 이를 믿고 안믿고는 각자의 선택과 하나님의 섭리(예정 혹은 사랑의 결과)입니다.[/quote]
제 모교의 총장님이셨던 조요한 총장님께서는 종교를 "비논리위에 세워진 논리"다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종교에 관한한 이말이 진리라고 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심을 믿느냐"라고 했을 "예(기독교인)"라고 하면 그 이후 나머지는 모두 논리입니다. 그러나 "아니오(비기독교인)"라고 했다면 그 이후는 모두 비논리입니다. 따라서 기독교와 비기독교의 논쟁은 논리와 비논리의 싸움일 수 밖에 없습니다.
[quote]진보기독교의 교리든 보수기독교의 교리에든..
위 사실이 어느 하나라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다면 기독교로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흔히 말하는.. 사이비나 이단이 되겠지요... [/quote]
이단에 대해서는 [url=http://bluenlive.tistory.com/entry/기독교-이단은-누가-정하고-누가-정리하나요]기독교 이단은 누가 정하고 누가 정리하나요?[/url]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quote]도아님께서 진보기독교의 교리나 체제에 대해서
긍정적이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알아가실 수만 있다면 한번 나가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quote]
긍적적이긴 합니다. 그 이유는 사회와 싸우는, 즉, 분쟁하는 기독교가 아니라 어울릴 줄 아는 기독교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기독교의 유일신 체제 자체를 싫어합니다. 따라서 아는 것을 가능해도 따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quote]그리고 덧 붙이자면
어느 교회든 절에든 사이비 목사가 있고 사이비 기독교인도 있으며 사이비 중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종교라는 것이 결국엔 개인적이라는 것이죠..[/quote]
당연합니다. 제 글 역시 똑 같은 취지입니다. 다만 장로교가 가지고 있는 그 구조상 장로교회가 썩기 더 쉽다는 뜻입니다.
교회를 세우기 쉽고 돈과 권력이 있지만 이 돈과 권력을 제어할 수 있는 단체는 없는 곳이 국내 장로교입니다. 썩기 정말 좋습니다. 물론 목사나 장로가 깨끗하다면 나름대로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지만 그런 교회가 과연 얼마나 많을까요?
쉬운 얘기로 goohwan님의 교회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나와서 다른 곳을 갈 수 있는 교회인지. 만약 그런 교회라면 굳이 나올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아니라면 역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quote]다행히 저희 교회는 출입에 대해 자유롭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떠나는 사람을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를 옮기는 것이 그리 큰 유익이 없음을 알기에 쉽게 옮기지 않을 뿐입니다. 저도 많이 옮겨 봤거든요^^;;[/quote]
좋은 교회군요. 언제 전주에 가면 목사님과 술한잔 해야겠군요.
[quote]"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심을 믿느냐"라고 했을 "예(기독교인)"라고 하면 그 이후 나머지는 모두 논리입니다. 그러나 "아니오(비기독교인)"라고 했다면 그 이후는 모두 비논리입니다[/quote]
도아님 모교의 총장님 말씀이 맞습니다. 종교는 믿고 안믿고의 선택에 따라 논리가 뒤 바뀝니다... 그러니 논리성을 따지는게 우선이 아니라 믿고 안믿고를 결정하는게 선행되어집니다^^;; 여튼 이부분은 앞서 단 댓글에도 각자의 선택에 달렸다고 말씀드렸던 내용이고요... 다만 도아님께서 믿게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quote]이단에 대해서는 기독교 이단은 누가 정하고 누가 정리하나요? 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까요.[/quote]
기독교 이단에 관하여서는 링크걸어주신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글의 취지가 이단이라 규정했다면 왜 가만 놔두느냐와 우리나라의 카톨릭/개신교 및 몇몇 종교들은 이단이다라는 걸로 보였습니다.
제가 감히 답변드리자면 가만놔두는 이유는 가만 놔두는 것이 성경적이기 때문이며 법적으로도 간섭할 권한등이 없어 보입니다. 그저 이단 혹은 사이비에 빠져 잘못된 신앙관을 갖지 않도록 주의 할 뿐이죠. 기타 한국의 개신교와 천주교 또한 이단이라는 주장은 글쓰신분의 사견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느 단체의 속성을 특정 사건만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봅니다.
그부분 또한 앞서 단 댓글에 말했듯이 이단/사이비에 관하여서는 하나님이 판단하실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quote]쉬운 얘기로 goohwan님의 교회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나와서 다른 곳을 갈 수 있는 교회인지. 만약 그런 교회라면 굳이 나올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아니라면 역시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quote]다행히 저희 교회는 출입에 대해 자유롭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떠나는 사람을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를 옮기는 것이 그리 큰 유익이 없음을 알기에 쉽게 옮기지 않을 뿐입니다. 저도 많이 옮겨 봤거든요^^;;
끝으로 제가 짧은 지식에도 댓글을 단 이유는 도아님의 필력이 워낙 강하고 읽는 분들이 많기에 도아님글의 주장과 다른 견해와 정보 및 유익을 나누고자 함입니다
(2007/07/31 15:03)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도아님(인류)을 위해 예수님을 보내셨고...
그 예수님께서 도아님(인류)의 죄값으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것이 제가 알고 제가 믿는 진리입니다...
성경에도 나와 있듯이 이를 믿고 안믿고는 각자의 선택과 하나님의 섭리(예정 혹은 사랑의 결과)입니다.
진보기독교의 교리든 보수기독교의 교리에든..
위 사실이 어느 하나라도 벗어나거나 맞지 않는 다면 기독교로 보기가 어려워집니다.
흔히 말하는.. 사이비나 이단이 되겠지요...
물론 이 사이비나 이단 또한 교세가 커지고 이러한 교리들이 대세를 이루다 보면
기독교의 이단 혹은 사이비 단체로 볼 수 많은 어렵겠지요
오히려 새로운 개혁을 이룬 종교로 보게 될것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요즘 같아서는...
뭐가 옳다 그르다 할 수 없습니다.
제 믿음 안에서는 그러한 일은 결국 하나님이 판단하실 일입니다.
성경말씀에도 이단에 관한 비유로
"원수가 주인의 밭에 가라지를 뿌린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말씀의 결론은 가라지에 대한 판단은 심판날 까지 두었다가 그날에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라 합니다.
도아님께서 진보기독교의 교리나 체제에 대해서
긍정적이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알아가실 수만 있다면 한번 나가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덧 붙이자면
어느 교회든 절에든 사이비 목사가 있고 사이비 기독교인도 있으며 사이비 중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한마디로 종교라는 것이 결국엔 개인적이라는 것이죠..
좋은 스승이 좋은 지도를 해준다면 신앙이 잘 성장하겠지만 아무리 좋은 스승도
궁극적인 진리(구원, 혹은 불교의 깨달음)를 직접 줄 수는 없다는 것이죠
종교단체의 운영이나 행정 정책등의 미흡함과 개개인 신자들의 개념없는 행동들은
시정해야할 부분이지만.... 신앙적인 부분(특히 교리 부분)에 관해서는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할 것같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수기독교가 많은 부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신앙적인 부분(논리적 당위성, 가르침)은 진보기독교에 비해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