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강좌 94. 아이폰에서 구글 단모음 키보드 사용하기
상당히 편한 구글 단모음 키보드
최근 어쩔 수 없이 갤럭시를 사용하게 됐다. 갤럭시를 사용해 보니 완성도가 떨어졌다. 꼭 '만들다 만 느낌'이었다. 그러나 시스템 API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유틸리티가 상당히 다양했다. 그러나 무엇 보다 부러운 것은 구글 단모음 키보드였다. 두벌식에 비해 자판의 수가 적고 키패드가 넓어서 입력도 빠르고 오타도 적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구글 단모음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봤다. 그런데 의외로 쉽게 구글 단모음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었다. 바로 YooKey라는 시디어 어플에서 구글 단모음 키보드를 지원했다. 또 구글 단모음 키보드용 테마도 꽤 여러 가지가 있었다. 따라서 오늘은 아이폰(탈옥폰)에서 구글 단모음 키보다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할까 한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된 갤레기
얼마 전 부터 아이 엄마가 사업을 시작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학습지 선생님을 시작했다. 그런데 사업이라고 하는 것은 학습지 선생님이 개인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즉, 회사에 고용된 직원이 아니라 각자 개인 사업자 등록을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구조인 셈이다. 그런데 이 일을 시작하자 마자 벽에 부딪혔다. 그 이유는 아이 엄마 회사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 어플 때문이다. 신기하지만 이 어플은 삼성 갤럭시
중고 갤럭시
인터넷 열린시장에서 구매한 갤럭시 S 중고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앞, 뒷면은 상태가 상당히 좋다. 다만 옆면에 생체기가 조금 많다. 그러나 케이스를 하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걸로 착각했다.
키보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ㅑ와 같은 복모음이 없다. ㅏ를 반복해서 터치하면 ㅑ로 바뀐다. 그래서 단모음 키보드라고 한다.
간단히 생각하면 두벌식 자판에 'ㅏㅣㅜㅔㅗ'와 같은 단모음만 있는 자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복모음은 글자를 반복해서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ㅑ'를 입력하고 싶다면 'ㅏ를 두번 누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구글 단모음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설정/YooKey'에서 두벌식 키보드를 끌 수도 있다. 두벌식 키보드를 끄면 세로 모드에서는 영어와 구글 단모음 키보드로만 전환된다. 가로 모드에서는 기존 두벌식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YooKey 크랙판을 사용하면 입력 도중 모음 키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모음 키가 사라지는 문제는 블로그에서 질문하지 말기 바란다.
테마 설명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