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팁 15. 아이폰 3GS도 영상통화가 된다!
탱고와 함께 영상통화를!
아이폰 4에 도입된 기능 중 하나는 페이스타임(Facetime)이라는 영상통화 기능이다. 아이폰 사용자끼리만 가능하지만 이젠 아이폰도 영상통화를 지원한다. 그러면 아이폰 3GS로는 영상통화를 할 수 없을까? 사용자의 이런 수요를 반영하듯 아이폰 3GS, 아이폰 4, 심지어 안드로이드 폰까지 영상통화가 가능한 어플이 나왔다. 바토ㄹ 탱고(Tango)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탱고의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3GS 화상통화
연락처 설정
탱고가 처음 출시됐을 때는 탱고의 버그로 프로필의 전화번호를 설정할 때 통신사 식별번호(010, 011등)은 빼고 입력했어야 했다. 또 통신사 식별번호를 빼고 프로필을 설정했기 때문에 연락처에 통신사 식별번호를 뺀 번호를 추가해야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 문제는 현재 해결되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프로필만 정확히 설정하면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의 목록이 나타난다. 다만 탱고 사용자의 연락처가 바로 뜨는 것이 아니고 수분(또는 수십분) 뒤에 나타나므로 조금 기다린 뒤 탱고를 실행해 보기 바란다.
과거 설정
이렇게 하면 탱고 설정이 끝난다. 그러나 이렇게 탱고를 설정해도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의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전화번호 때문이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탱고를 설정하며 전화번호에서 통신사 식별번호를 빼고 입력했다. 따라서 연락처에도 통신사 식별번호가 없는 번호를 추가해야 탱고의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난다.
연락처를 실행하고 탱고를 설치한 사용자(예: @happy__life)를 찾은 뒤 터치한다. 전화번호 문제 때문에 자동으로 탱고 사용자를 찾는 기능은 아직 사용할 수 없다.'편집'을 터치하고 '전화'에 통신사 식별번호를 뺀 번호를 입력 한 뒤 '완료' 단추를 터치한다. '집' 또는 'iPhone'으로 되어 있는 것은 다른 것으로 바꾸어도 된다.
탱고 사용
탱고와 연락처를 설정한 뒤 탱고를 실행하면 그림처럼 연락처에 탱고 사용자 목록이 나타난다. 여기서 탱고 사용자를 터치하면 'Calling ...'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탱고 사용자와 연결된다. 아이폰 4 사용자라면 자신의 얼굴이 나타나며, 여기서 Tango 로고에 해당하는 'T'를 터치하면 영상통화 모드로 전환된다.
위의 동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탱고의 화질은 괜찮은 편이다. 물론 사용한 망이 와이파이라 괜찮은 것일 수 있다. 또 UI도 괜찮은 편이다. 보통은 양쪽 모두 어플을 실행해야 통화가 가능하다. 그런데 탱고는 한쪽에서 전화를 하면 상대방에 호출 메시지를 보내고 이 호출 메시지를 터치하면 탱고로 연결되는 구조로 보인다. 이 부분은 직접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며 나중에 확인한 뒤 다시 올릴 생각이다.
동영상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잠망경 형태의 거울 악세사리로 곧 등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찾아 보니 이미 있었다. 펀샵에 가면 아이폰 3GS용 셀카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만2천원인데 이 악세사리를 이용하면 3GS에서도 탱고를 이용한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 악세사리는 크기가 조금 큰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 최근에 이동통신 3사는 모두 무제한 데이타를 도입했다. 따라서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무료로 영상통화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통신사 마다 정책이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모두 VoIP를 완전히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조만간 하루에 통화할 수 있는 양을 제한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주어진 양만큼 무료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드로이드폰
탱고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폰과의 영상통화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과의 영상통화를 위해 jwmx님과 잠깐 통화를 했었다. 그런데 jwmx님이 가지고 있는 '갤럭시 S'(스폰)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었다. 일단 아이폰에서는 영상통화로 전환하면 자동으로 스피커폰 모드로 바뀐다. 영상통화가 서로 얼굴을 보며 통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바뀌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갤럭시 S에서는 스피커폰을 켜도 영상통화를 하면 스피커폰이 꺼진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마 탱고 어플의 버그로 보인다.
두번째는 앞면 카메라 사용에 문제가 있었다. 보통 아이폰은 영상통화 중 오른쪽 위의 검은색 T자 아이콘을 터치하면 앞면/뒷면 카메라가 서로 전환된다. 그런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아예 이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갤럭시 S'(스폰)에서 영상통화 기능을 위해 앞면 카메라를 집어넣었지만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아직 앞면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 부분은 추정일 뿐이다. 조금 더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아이폰, 충전 속도를 올릴 수 없을까? 가끔 트위터나 블로그로 왜 "이 액세서리는 충전이 지원되지... 새창
- 아이폰으로 TV를 시청하는 모든 방법 아이폰으로 TV를 시청하면 DMB에 비해 잇점이 있다. 일단 화... 새창
- 아이폰 3GS 유심을 아이폰 4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아이폰 4를 구입했지만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새창
- 스마트폰용 무료 메시지 어플 4종 세트 스마트폰 사용자끼리는 서로 문자를 주고 받을 때 따로 요금... 새창
- 아이폰에서 공중파 및 케이블 보기 아이폰 단점 중 하나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새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