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RTM 미리보기


유출본의 법적 문제

예전에 Windows 7에 대한 글에도 비슷한 질문이 올라왔다. "Windows 7 유출본을 사용하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느냐?"는 것이다. 일단 유출본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상적인 경로를 통하지 않는 내려받기는 모두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유출본에 대한 링크를 올리고, 또 이런 링크가 널리 유통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법적으로 문제를 삼지 않기 때문이다.

목차

윈도 7 RTM

보통 소프트웨어의 개발 주기는 알파(Alpha), 베타(Beta), RC(Release Candidate), RTM(Release to Manufacturing), Retail(General availability) 순으로 발표된다. 알파는 운영체제의 개발을 시작하는 시점에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판이다. 따라서 이전 운영체제와 차이는 별로 없다. 적어도 베타 단계로 가야 이전의 운영체제에 대한 차이점이 드러나며 베타 시절에 가장 많은 기능 추가가 이루어진다. 'Windows 7'도 Aero Shake1, Snap to2, Aero Peek3, Superbar4등의 기능이 베타 단계에서 추가됐다.

'RC'(Release Candidate) 판에서는 새로운 기능 추가 보다는 대부분 성능 안정화와 치명적인 버그를 잡는데 주력한다. 따라서 RC판과 Retail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안정성에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RTM은 'Release to Manufacturing', 'Release to Marketing'5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량 배포를 위한 검증 단계이다.

RTM은 기능 추가나 안정성 보다는 드라이버 호환성이 상당히 개선된다. 실제 7127을 설치해 보면 과거 따로 잡아야 했던 드라이버가 모두 잡힌다. 바탕화면

처음에는 참신해 보인 바탕화면이지만 만료일

pre-RTM도 시험판이기 때문에 만료일이 존재한다. 액티베이션 키를 입력하지 않았지만 이 제품의 만료일은 2010년 3월 1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어판

RC(Release Candidate)판을 통해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됐기 때문에 제어판의 변화는 거의 없다.

시작메뉴

제어판과 마찬가지로 달라진 점은 없다. Getting Started를 클릭하면 Windows 7 사용에 도움되는 도움말이 나타나는 것도 같다.

가젯

가젯 역시 큰 변화는 없다. 다만 7127까지 "이 지역에서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떳던 날씨 가젯이 7127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Internet Explorer

Internet Explorer 7에 비해 개선된 부분이 많은 Internet Explorer 8이 기본 탑재되는 것도 같다. 그러나 Internet Explorer 8이라고 해도 늦은 것은 여전히 똑 같다.

관련 글타래

  1. 창을 잡아 흔들면 주변 창을 모두 최소화하는 기능을 말한다. 
  2. 창을 상하좌우로 붙이면 네변에 창이 붙으며 최대화 되는 기능을 말한다. 
  3. 특정 창을 빼고 나머지 창을 모두 투명하게 만드는 기능을 말한다. 
  4. 미리보기, 프로그램 고정을 지원하는 Windows 7의 작업 표시줄을 말한다. 
  5. Going Gold라고도 알려져 있다. 대량 생산용 매체가 복제를 위해 금빛 마스터 CD를 사용했기 때문에 온 말이다.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