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Cafe24 - 이러고도 기술력 1위


고지없는 서버 이전

조금 어이가 없었다. 홈페이지 관리자 한테는 일언반구도 없이 서버를 이전했다니. 이 얘기를 듣고 혹시 암호가 처음 가입할 때 암호로 초기화 된 것이 아닌 싶어서 Cafe24의 웹 서비스로 접속한 뒤 암호를 확인했다. 그러나 이 암호로도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목차

알림

일단 카페24의 CS 팀장님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홈페이지도 무시히 살렸고 적절한 처리를 받았습니다. 서버를 이전한 이유는 제 홈페이지의 부하가 많아 CPU 6600 듀얼, RAM 4G의 단독 서버(두명 입주)로 이주였다고 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CS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광고가 사라진 블로그

보통 일찍 자면 일찍 일어나는 습관 때문에 오늘도 새벽에 일어났다. 어이 없는 메시지

서버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서버에서 Indexes 옵션을 끄고 폴더에 index.html, index.php처럼 index로 시작하는 파일이 없으면 그림처럼 '403 Forbidden' 메시지가 나타난다. 즉, 서버의 모든 파일이 삭제됐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었다.

이때가 5시 44분 쯤이 었고 이때부터 오전 9시까지 계속 고객 센터에 전화를 했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전화를 잘 받던 상담원이 사고가 터지자 그때부터 계속 '문의가 많아 전화를 받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뜨는 것이었다. Cafe24의 '고객 게시판'에 문의 글(보상 포함)을 남기고 홈페이지에 다음 내용을 포함하는 index.html 파일을 생성했다.

Cafe24의 횡포

오늘 홈페이지(https://qaos.com/)와 블로그(https://offree.net/)의 광고가 출력되지 않아 FTP로 연결하려고 하니 FTP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고객 센터에 문의하니 관리자에게는 사실을 전혀 통지하지 않고 서버를 이전했다고 하더군요. 이 덕에 FTP 암호가 바뀌어서 발생한 일이었습니다.

Cafe24.com의 웹 서비스를 이용해서 FTP 비밀 번호를 바꾼 뒤 접속하니 서버측 스크립트(PHP)가 모두 삭제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전 5시 36분터 지금까지 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403 오류 메시지만 나타납니다(현재는 이 파일로 대치).

제 홈페이지가 접속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은 여기알 수 있습니다. 더 황당한 것은 상담원입니다.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암호를 묻어 오기에 알려 줄 수 없다고 하자 "그러면 왜 전화했냐"고 따지는 상담원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에 출근하려고 하니 이때 급작스럽게 Cafe24.com으로 부터 연락이 왔다. 아직까지 문제의 원인을 모르고 있고 '원인을 파악하고 30분 단위로 전화를 주겠다'는 전화였다. 그 안 꽤 여러 호스팅 업체를 사용해봤지만 굳이 Cafe24에 남아 있더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거의 일으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개념없는 상담원이 많고 개인 정보 보호에 둔감하며, 고지의무를 자주 어기는 등 대고객 서비스는 형편없지만 그나마 Cafe24를 사용한 이유가 저렴한 호스팅 비용에 비해 안정성이 높다는 것이었는 데 오늘과 같은 일이 발생하자 안정성에 대해서도 의문이 들었다.

관련 글타래

  1. 나는 주로 사용하는 IP로는 광고가 아예 출력되지 않게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브라우저를 여러 개 뛰운 뒤 뒷 브라우저를 클릭하다 내 광고를 클릭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2. 처음에는 홈페이지에 광고 뜨지 않자 계정이 죽은 것으로 생각했다. 요사이 블로그를 통해 스패머들이 자주 방문[3]했고 그 영향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블로그홈페이지를 서로 다른 계정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두 개의 계정이 모두 안된다는 것이 조금 이상해서 확인해 보니 AdLogger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었다. 프로그램에서 차단하는 IP인지 아닌지 확인한 뒤 차단하는 IP가 아니면(응답 Y) 광고를 출력하도록 되어 있는데 서버를 이전한 덕에 IP가 바뀌어서 발생한 현상이었다. 잠시나마 히껍한 순간이었다. 
  3. 어제도 욕설이 섞인 댓글이 달렸다.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