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추억 14. 견자단의 정무문
견자단 정무문
이소룡 정무문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렇게 방대한 분량의 드라마를 만든 작가에게 감탄하게된 작품이다. 마적에게 가족을 잃고 상해로 상경, 폭력 조직 보디가드로 활동하다 인생의 스승 곽원갑을 만난다. 스승 문하에 입문하지만 과거의 경력 때문에 가까이 하지 못하는 사형제들. 스승 곽원갑의 의문의 죽음과 이 죽음을 통해 사형제와 까가워진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이소룡 정무문과 거의 같다.
견자단
내가 견자단이라는 배우를 알게된 것은 영화가 아니다. 당시 대학원에 다닐 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학교앞에 비디오 방 체인점이 생기면서 무협 시리즈는 편당 500원씩 내려 받았었다. 그래서 김용 원작, 이첨승 감독의 비디오(사조영웅문, 신조협려 등)를 토요일에 빌려갔다가 월요일에 반납하는 방법으로 서너편씩 빌려다 봤다.
김용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김용 작품을 비디오로 만드는 때가 많지만 이첨승 감독 작품이 아니면 거의 보지 않았다.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이 감독을 한 것은 원작을 너무 작의적으로 해석한 때가 많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도 김용 작품이 무협 비디오로 종종 나오기는 하지만 이런 작품 역시 보지 않는다. 그 이유도 비슷하다. 지나치게 Computer Graphics에 의존하고 작품을 '작의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로 김용 원작, 이첨승 감독 작품만 봤다. 김용 원작, 이첨승 감독 작품을 모두 보고 나자 이제는 따로 볼만한 무협 비디오가 없었다. 그러다 우연히 비디오 가게 한 구석에 박혀있던 정무문을 보게됐다. 이소룡이라는 이름 때문에 보게된 비디오이지만 의외로 첫편부터 견자단의 화려한 액션과 탄탄한 스토리에 반해 나머지도 계속 보게되었다.
견자단 정무문
이소룡 정무문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렇게 방대한 분량의 드라마를 만든 작가에게 감탄하게된 작품이다. 마적에게 가족을 잃고 상해로 상경, 폭력 조직 보디가드로 활동하다 인생의 스승 곽원갑을 만난다. 스승의 문하에 입문하지만 과거 경력 때문에 가까이 하지 못하는 사형제들. 스승 곽원갑의 의문의 죽음과 이 죽음을 통해 사형제와 까가워진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이소룡의 정무문과 거의 같다.
특히 정무문 진진이 마지막에 문을 차고 나가는 장면은 견자단 정무문이 가장 비슷하다. 이연걸도 정무문 진진으로 열연한 적은 있지만 이소룡의 강력한 액션에는 견줄 수 없었다. 견자단 정무문을 보면서 견자단 액션을 좋아한 이유는 홍콩 배우중에는 몇안되는 강력한 액션을 구사한다는 점 때문이었다.
견자단 정무문의 마지막 장면이다. 이소룡 정무문은 이단 옆차기를 옆에서 잡았는데 견자단 정문문은 앞에서 잡았다. 이소룡 이후 견자단 만큼 강력한 액션을 선보인 배우는 없었다고 생각한다.
드래곤 볼을 보면 20분 마다 손오공과 무천도사가 나오는 장면이 있다. 마치 그 장면과 비슷한 장면과 음악이 삽입되어 있다. DVD 세트에는 다행히이런 장면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