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월 수익
너무 뜬금없는 요청이라 당혹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해온 최적화와 현재 최적화 스킨으로 알려진 스킨에 적용된 최적화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최적화 스킨이 맞는지 알고 싶고 또 스킨에 따라 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어서 드리는 요청입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스킨(3단에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3개 모두 노출하도록 한 스킨)은 제 기준에서는 최적화 스킨이 아닙니다.
애드센스 월 수익
월 수익을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너무 뜬금없는 요청이라 당혹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해온 최적화와 현재 최적화 스킨으로 알려진 스킨에 적용된 최적화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최적화 스킨이 맞는지 알고 싶고 또 스킨에 따라 수익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어서 드리는 요청입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스킨(3단에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3개 모두 노출하도록 한 스킨)은 제 기준에서는 최적화 스킨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첫째 광고 단위가 너무 많습니다. 세개의 광고 단위를 모두 사용하면 임프레션은 올라가지만 클릭율과 EPC는 크게 떨어집니다. 단순히 노출수 증가에따른 EPC감소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집니다. AdSense 광고는 광고 단가와 클릭율이 높은 광고가 함께 노출됩니다.
애드센스 미리 보기 도구를 사용해보면 알 수 있지만 한 페이지에 대기하고 있는 광고의 수는 보통 12개입니다. 이 12개의 광고중 단가가 높거나 클릭율이 높은 광고가 광고 단위에 따라 노출됩니다. 예를들어 광고 다섯 개가 표시되는 와이드 스카이 스크랩퍼(160x600) 두 개와 대형 직사각형 박스(336x280) 1개를 노출 시켰다면 대기 중인 광고가 모두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단가가 높은 광고와 클릭율이 높은 광고가 함께 노출되면 단가가 높은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 집니다. 클릭율이 높은 광고는 단가는 싸지만 광고 문구가 클릭을 잘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클릭은 많아지만 몇 십원짜리 광고를 많이 클릭했다고 수익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즉, 최적화 스킨은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가장 단가가 높았던 광고는 $4를 넘었었고, 하루 최고의 광고 수익을 냈을 때 EPC(Earning Per Click: 클릭당 수익)는 $1을 넘었었습니다. 즉, 클릭이 많아야 수익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고 EPC가 높아야 고수익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 사이트(QAOS.com)의 현재 노출 수는 초기 애드센스를 달았을 때(모든 광고 단가 사용)에 비해 반 이하로 줄었지만 수익은 오히려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아울러 저는 QAOS.com에서는 광고 단위가 하나 또는 두 개만 노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글이 짧으면 광고가 하나만 노출되고 글이 길면 두개가 노출됩니다. 블로그도 이런 형태로 바꿀 생각입니다.
두번째는 효과적인 광고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광고 중 클릭율이 높은 광고는 대형 직사각형 박스(336x280)와 리더 보드(728x90)입니다. 그러나 최적화 스킨은 이런 광고를 달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대형 직사각형 박스(336x280)는 오른쪽 위에 달 수 있지만 대형 직사각형 박스(336x280)는 본문에 삽입되어야 효과적인 광고이기 때문에 오른쪽 옆에 다른 메뉴처럼 달아두는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의 배치입니다. 최적화 스킨에서 주로 사용하는 와이드 스카이 스크랩퍼(160x600)는 오른쪽에 배치하는 것 보다는 왼쪽에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이 스킨에서는 오른쪽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애드센스 광고는 한 화면에 여러 개가 노출되는 것 보다는 서로 다른 화면에 나타 나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최적화 스킨은 두개의 광고가 한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방문자와 수익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 스킨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 블로그의 수익과 최적화 스킨을 사용한 블로그의 수익, 일반 스킨을 사용한 블로그의 수익을 비교해 보고 싶습니다. 제 블로그의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태터툴즈를 기준으로 했을 때 하루 평균 3000명 선입니다. 지난 달 처음 월 10만을 돌파했습니다.
블로그에서 올린 지난달 수익은 콘텐츠용 애드센스에서 275.36불을 올렸습니다. 구글 검색은 달지 않았고 추천으로 발생한 수익은 0.61불 이었습니다. 지난 달 총 방문자의 수(태터툴즈 기준)가 100072명이므로 방문자 한명이 벌어 주는 수익을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 정보
총 수익(달러): 275.36+0.61=275.97불
총 수익(한화): 275.97*923=254720.31원
방문자 1인당 수익: 254720.31/100072=2.54537043원
위에서 알 수 있지만 제 블로그의 방문자 1인당 수익은 2.5원 정도 됩니다. 최적화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지난 달 방문자 수와 수익을 공개해주셨으면 합니다. 직접 공개가 어려우신 분은 비밀 댓글로 남기셔도 되고 저처럼 계산해서 방문자 1인당 수익을 알려 주셔도 됩니다. 최적화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한 것이므로 꼭 좀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수익의 공개는 AdSense 약관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아울러 수익을 비교한 글은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에 따른 수익을 비교하려면 방문자 수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태터툴즈 사용자는 꼭 태터툴즈의 통계의 방문자 수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