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알 수 있지만 iOS 베타는 거의 두주에 한번씩 발표된다. 따라서 4월 8일 첫 베타가 나왔고 14일 뒤인 4월 22일 두번째 베타가 올라왔다. 그런데 두번째 베타는 개발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판올림이 불가능했다. 개발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 판올림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 모드로 판올림을 해야 하는데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모드로 판올림을 하면 아이튠즈가 죽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아이폰 베타 3의 발표를 기다렸다.
그리고 어제 베타 3가 올라온 것을 확인했다. 베타 3도 베타 2와 같은 문제가 있었다. 즉 업데이트 모드로 판올림을 하면 아이튠즈가 죽는다. 복구 모드로 판올림하면 판올림이 끝난 뒤 액티베이션을 완료할 수 없다는 "We're unable to complete your activation."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iOS 3.0도 이 메시지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 부분은 hosts 파일에 '127.1.1.1 albert.apple.com'을 추가함으로서 우회할 수 있었다.
그러나 iOS 4.0 판올림에서는 인증을 우회하기 위해 127.1.1.1 albert.apple.com
를 추가하면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개발자 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이 iOS 4.0으로 판올림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 모드를 통한 판올림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이 방법 역시 iOS 4.0 베타 2부터 막힌 상태다. 아무튼 이런 문제를 바로 확인해 보고 싶었지만 어제는 어린이 날이라 아이들과 대전 오월드에 갔다 오다 보니 iOS 4.0 베타 3에 대한 글을 오늘에야 올리게 되었다.
기즈모의 기사에 따르면 iOS 4.0 베타 3의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 이전 베타에 비해 조금 안정화된 느낌이라고 한다.
- 조금 더 부드럽게 동작하며, 화면을 잡는 기능이 다시 돌아왔다. 이 기능은 베타 2에서는 빠졌던 기능이다.
- 작업 전환기에서 어플을 삭제하기 위해 어플을 누르고 있으면 모든 어플에 작은 - 기호가 나타난다. 따라서 어플을 삭제하기 위해 매번 어플을 누르는 수고가 사라졌다.
- 방향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장치의 방향에 따라 회전하는 기능을 잠그는 기능으로 작업 전환기에서 왼쪽으로 쓸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아직까지는 MobileMe에서 아이폰의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과 원격으로 잠그는 기능은 아직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iOS 4.0 베타 3는 다음 URL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아이폰 3GS
아이폰 3G
현재 개발자가 아닌 사람은 iOS 4.0 베타 3를 설치할 수 없다. 따라서 무료로 개발자 등록을 하고 iOS 4.0으로 판올림하는 방법을 시도 중이다. 만약 성공한다면 이 부분 역시 따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