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2.0 해킹해보니...에서 설명한 것처럼 오늘 펌웨어를 2.0으로 판올림하고 해킹을 시도해서 성공했다. 그러나 해킹하는 방법을 올리지 않았다. 2.0으로 판올림한 뒤 해킹을 해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아다. 즉, 해킹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인터넷에서 도는 방법을 사용하다가는 iPod Touch가 벽돌이 될 수 있도 있기 때문이다. 나도 아무 생각없이 2.0으로 판올림 및 해킹을 한 뒤 DFU 모드로 부팅되지 않아 iPod Touch를 벽돌로 만들 뻔 했다.
iPod Touch 강좌 22. 펌웨어 판내림이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펌웨어를 판내림하려면 반드시 DFU 모드로 부팅해야 한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도는 방법으로 펌웨어 2.0을 해킹하면 DFU 모드로 부팅되지 않았다. 따라서 DFU 모드로 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2.0 이하판으로 펌웨어를 판올림하려고 하면 항상 "iPod" iPod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20)"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었다.
난감한 상황이었다. 내가 2.0을 해킹을 시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혹 따라하다 낭패를 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방법은 설명하지 않겠다.
일반적인 Jailbreak 도구(ZiPhone, iFree)와는 달리 'Pwntool은 부트 코드를 바꾼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DFU 모드로 들어갈 수 없는 듯했다. 그러나 역시 길은 있었다. 'Pwntool로 해킹하고 해킹된 펌웨어 2.0으로 판올림한 뒤 DFU 모드로 부팅할 수 없다'면 다음 방법으로 DFU 모드로 부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펌웨어 판내림(2.0에서 1.1.4로)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따라서 DFU 모드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다면 펌웨어 판내림(2.0에서 1.1.4로)를 먼저 읽어보기 바란다.
- 펌웨어를 해킹된 판이 아니라 '애플 공식판으로 복원'한다. 복원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iTunes'에서 '복원하기' 단추를 클릭하거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복원하기 단추를 클릭한 뒤 '애플 공식 펌웨어 2.0을 선택'하면 된다.
- '홈' 단추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누른다. 밀어서 끄기 화면이 나타나도 홈단추와 전원 단추를 계속 누르고 있는다.
- 전원이 꺼지면 마음 속으로 '하나, 둘, ... 다섯(약 오초)'까지 센 뒤 '전원 단추에서만 손을 놓는다'.
잠시 뒤 'iTunes'에서 "iTunes가 복구 모드에 있는 iPod을 발견했습니다. iTunes와 함께 사용되기 전에 이 iPod을 복원해야 합니다"라는 창이 나타나면 'Shift 복원하기' 단추를 눌러 이전 판을 선택, 판내림한다.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DFU 모드로 가기 위해서는 전원이 꺼진 뒤 바로 전원 단추에서 손을 놓으면 되지만 Pwntool로 해킹한 뒤에는 이 시간이 5초 정도 길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아무튼 잠깐이지만 아무 생각없이 2.0을 해킹한 뒤 DFU 모드로 부팅할 수 없어서 조금 당황했다. 벽돌이 된 것은 아니지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하나도 없는 iPod Touch는 사실 벽돌과 큰 차이는 없기 때문이다.
- Winpwn은 자신만의 펌웨어를 만드는 도구로 따로 소개하려고 했다. 그러나 iFree의 백업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펌웨어를 손대는 것보다 편하고 Pwn으로 해킹할 시 DFU 모드 부팅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따로 소개하지 않을 생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