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모드(명령행)에서 프로그램 삭제하기

2007/12/07 10:32

안전 모드

반면에 XP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안전 모드(명령행)은 쉘을 Exproler.exe에서 cmd.exe로 변경한 것일뿐 XP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서 부팅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 안전 모드로 부팅하며, 이 안전 모드 부팅까지 문제가 있으면 안전 모드(명령행)으로 부팅할 수 있다.

목차

안전 모드

XP에서 보강된 기능중 하나는 명령행 부팅(복구 콘솔과 안전 모드(명령행))이다. 복구 콘솔을 이용해서 명령행으로 부팅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 너무 적어 디스크 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작업만 가능하다. 최소 REG같은 명령행 레지스트리 도구라도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이마저도 불가능하며 접근할 수 있는 폴더 역시 아주 제한 적이다.

반면에 XP에서 제공하기 시작한 안전 모드(명령행)은 쉘을 Exproler.exe에서 cmd.exe로 변경한 것일뿐 XP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서 부팅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 안전 모드로 부팅하며, 이 안전 모드 부팅까지 문제가 있으면 안전 모드(명령행)으로 부팅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사용자 대부분이 명령행 도구에 익숙하지 못해 명령행을 보면 속된 말로 넋을 잃는다는 점이다[1]. 앞서 언급했듯 안전 모드(명령행)은 cmd.exe를 쉘로 기동한 안전 모드로 Explorer.exe를 쉘로 기동했을 때와 거의 유사하다.

프로그램/드라이버 제거

따라서 오늘은 안전 모드(명령행)에서 시스템에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드라이버'를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XP의 진행 막대가 나타나기 전에 F8을 눌러 다음과 같은 'Windows 고급 옵션 메뉴'를 띄운다.
  2.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입력한다.
  3. '새로운 시작화면'에서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예: Administrator)로 로그인 한다.
  4. 프로그램 삭제
    NT 계열의 OS에는 '프로그램 추가/제거'라는 '제어판 애플릿'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제어판 애플릿을 시작/제어판을 통해 기동하기 때문에 이 애플릿을 명령행을 통해 기동하는 방법은 모르고 있다. 그러나 Windows XP의 제어판 애플릿에서 알 수 있듯이 제어판의 애플릿은 대부분 개개의 화일로 존재하며, 제어판 애플릿을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이나 제어판 애플릿을 실행하는 여러가지 방법에서 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명령행을 통해 실행할 수 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명령행에서 실행,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한다.
      Appwiz.cpl
      Windows XP의 제어판 애플릿에서 알 수 있듯 이 파일이 '프로그램 추가/제거 애플릿'이다.
    2. '프로그램 추가/제거' 창에서 삭제하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제거' 버튼을 클릭한다.
  5. 드라이버 삭제[2]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것도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과 비슷하다. 다만 프로그램 삭제는 '프로그램 추가/제거 애플릿'을 통해 삭제할 수 있지만 드라이버 삭제는 장치 관리자 스냅인을 통해 삭제한다는 차이만 있다.
    1.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한다.
      devmgmt.msc
      %SystemRoot%\System32에 존재하는 모든 스냅인에서 알 수 있듯이 devmgmt.msc가 장치 관리자 스냅인 이다.
    2. '보기/숨김 장치 표시'를 클릭한다.
    3. 각 장치 폴더에서 문제가 되는 장치나 제거할 장치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다.
    4. 드라이버를 롤백하려면 '속성'을 클릭하고 제거하려면 '제거'를 클릭한다.
  6. 시스템을 종료하기 위해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shutdown -s -t 0

이 글은 QAOS.com에 2004년 12월 07일에 올린 안전모드(명령행)에서 프로그램 삭제하기를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예전에 회사에서 직원을 뽑은 적이있다. 리눅스까지 잘 다룬다고해서 텔넷으로 회사 서버를 관리하도록 시켰다. 리눅스까지 잘 다룬다는 사람이 명령행을 보고 넋을 놓았다. 'OS를 잘 다룬다'는 건 GUI 환경하에서 OS를 조작할 줄 안다는 뜻이 아니다. 'OS를 잘 다룬다'는 뜻은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OS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최후의 수단은 모두 명령행이다. 따라서 어떤 OS든 명령행을 능수 능란하게 다룰 수 없다면 스스로 고수라고 칭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명령행을 다룰줄 모르는 고수는 세상에 없다. 
  2. 불필요한 드라이버나 문제가되는 드라이버를 삭제하기전 에 장치관리자에서 제거된 장치 표시하기를 미리 적용해두는 것이 좋다. 장치관리자에서 제거된 장치 표시하기는 시스템을 새로 설치한 후 가장 먼저 적용하는 팁중 하나이다. 

Tags

Command Prompt, Safe Mode, 명령행, 안전모드, 윈도, 추가/삭제, 팁&텍,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