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는 많은 운영자들을 만나오면서 가장 많이 듣는 소리가 "아~홍보가 가장 중요한데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키워드 광고가 중요 하다고 하던데요..." 라는 푸념 섞인 소릴 들을 때가 많다...
이런 소리를 들을 때마다 쉽게 조언을 할수 없는 부분이 그분의 상황은... 아랑곳 하지 않고 그저 이론적으로...
"네에.. 요즘 뜨고 있는 키워드 분석을 통해 최적화로 하시면 됩니다.." 라든가.. "블로그나 ucc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라든가.. " 연관 검색어등을 잘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같은... 이런 입에 발린 소리를 양심상 할수가 없기 때문이었다...
쇼핑몰 운영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다는 오버추어 키워드 광고나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툭~ 까놓고 말해서.."돈있놈이 하는거다.." 클릭수 많은 키워드 몇개 사서 계좌에 돈 집어 넣으면 작동 되는 그 간단한 방식을 마케터들은 뭐라도 된냥.. 굉장히 복잡한 방식으로 온갖 잉글리쉬 써가며 파워포인트 그래프까지 동원해가며 참 어렵게도 설명하려 든다..
어차피 돈 있으면 좋은 키워드 몇개 사서 광고 하면 그만이고.. 돈 없으면 집에가서 빈대떡이나 붙이다가 노가다 홍보라도 하면 그만인 것이다..
백 날 천날 키워드 광고의 중요성을 설파해도 돈 없으면 못하는 것인데.. 이걸 모르면 쇼핑몰 접어야 한다는식으로 알리는 일부 개념없는 웹컨설팅 회사, 무슨무슨 기획사, 승냥이떼에 붙어서 사는 기생충 같은 광고 대행사들, 그리고 마케터들.. 등등..
물론, 비용대비 클릭율이 좋은 키워드를 구매하려면 나름 분석이 필요하긴 하다.. 하지만, 키워드 분석이 쇼핑몰 운영에.. 아니 쇼핑몰 홍보의 절대적인 뭐라도 된냥 몰아가는 그런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하지 않을수가 없다..
솔직히 한번 만나서 묻고 싶다.. "마케팅과 키워드에 대해서 그렇게 잘아시는 분들이.. 어째 당신네들 홈페이지 카운터기에는 하루 방문객 30~40명밖에 없느냐고.."
웹 컨설팅, 웹 마케팅, 웹 대행사.. 등등 이름도 다양한 수많은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지만..지금껏 이런곳에 의뢰 해서 매출이 늘었다는 소릴 장담컨데 단!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다.. 반면 광고 대행사에서 사기당했다거나 효과가 전혀 없었다거나.. 돈만 날렸다는 소리는 많이 들어 봤다..
소위 말하는 대박 쇼핑몰 운영자들 만나서 대화 해보면 답은 쉽게 나온다..그들이 키워드 광고 몇날 몇일 잠 도 안자면서 연구해서.. 드뎌 신묘한 기술을 터득해 연매출 몇 십억 몇 백억씩 나오는줄 아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키워드 광고에"키" 짜도 몰랐거나.. "광고는 따로 한거 없는데..입소문 타고 그랬던것 같아요.."라는 대답을 종종 듣는다.. 물론,. 나 또한 05년도 쇼핑몰 10억 매출을 올리면서 한참 피크를 달릴때.. 키워드 광고는 단 한건도 하지 않았었다..
네이버 협력 광고 대행사에서 플러스 프로 90만원 인가에 해준다고 하길래.. 밑져야 본전이다 생각하고 한적이 있었지만 하루 5~6천명 방문객중 그곳을 통해 들어오는 숫자는 단 2~3명에 불과 했다..
일반화의 오류라고 말해도 상관없다.. 나는 내 경험과 이쪽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걸고 장담 할수 있다..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면서 겪게되는 홍보의 부재는 키워드 광고를 못하는것 때문이 아니라... 그것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광고 대행 업체들은 태생상 마케팅을 할수가 없다.. 하는 방법을 설사 안다고 해도 하루 하루 수익을 내야 하는 업체입장에서 그 결과물이 언제쯤 나올지도 모르는 마케팅을 펼치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키워드 광고는 눈에 보이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어차피 돈놓고 돈먹는 게임이니 방문객은 들어 온다.. 쇼핑몰 운영자들은 당장 들어오는 방문자의 수치가 올라가길 원하지.. 성과도 없을것 같은 "입소문 마케팅이네.. 고객감동이네.."를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대부분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0만원을 키워드 광고에 투자해서 100만원 매출을 올리면 당연 손해다..또 다시 100만원을 쓰지 않으면 100만원 매출을 올릴수가 없다.. 버는건 많은것 같은데 손에 쥐는건 거의 없거나 적자다... 많은 쇼핑몰.. 90% 정도가 1년안에 쇼핑몰을 접는 이유중.. 딱히 키워드 광고 때문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상당부분을 차지하는건 부정할수 없다..
"언론이나 쇼핑몰 관련자들은 뭣하는가..?"
키워드 광고를 알아야 쇼핑몰을 운영 할수 있다는 소리는 네이버와 같은 포털업체들이 만들어낸 자기들의 상업적 논리에 불과하다... 키워드 광고를 통해 돈을 번 극히 미미한 쇼핑몰들을 대대적으로 광고하면서 키워드 광고를 모르면 안된다는 식으로 몰아가고 있다.. 왜 망한곳은 단 한곳도 알려주지 않는가... 망한곳이 열배 백배는 많을텐데...
또한, 언론에서는 시도 때도 없이 "연예인 대박 기사"만 쏟아 낼줄 알았지.. 정작 중요한 키워드 광고 피해 사례에 대해선 구글신께 물어봐도 단 한줄도 없었다.. 그리고, 쇼핑몰 관련쪽에 일하신다는 그분들은 대체 뭐하고 있는것인가.. 키워드 광고의 폐해가 눈에 보이도록 많은데 왜 모두들 함구하고 있는것이가..밥줄에 영향이 큰가 보다.."차라리 동전으로 하늘을 가려라.."
인터넷 쇼핑몰에서 홍보 방법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것만도.. 총 40가지가 넘는다.. 그외 찾아보면 얼마나 많겠는가.. 키워드 광고는 그중 1개에 불과 할뿐이다...
"키워드..키워드.."그래..그렇게 중요한 키워드 광고로 배불리는곳이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설마 당신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루속히 이런 환상을 깼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