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트위터의 장점이 개방성이었는데 경쟁이 심해지다 보니 이제 개방성을 포기하고 폐쇄로 가는 듯하더군요. 가장 쉬운 예는 구트위터를 사용하면 j.mp와 같은 외부 짧은 주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뉴트위터로 가면 외형적으로는 j.mp로 표시되도 실제 주소는 t.co인 트위터 서비스를 경유하게 바뀌었더군요. 이외에 그림 서비스도 새로 추가했으니 예전에 써드파트로 넘기던 것을 이젠 트위터가 모두 할 심산인 것 같더군요.
구트위터를 신트위터로 강제 전환한 것은 이런 일련의 작업의 일환이고요. 그런데 무척 오랜만에 방문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요즘 글을 자주 못올리기는 하지만요.
2010년 부터 트위터에서 3사 앱을 차단해 왔습니다. 아무래도 서비스는 트위터에서 제공하는데 돈은 다른 곳에서 번다는 피해의식이 좀 있었던 것 같더군요. 또 트위터에 이렇다할 수익 모델이 없다 보니. 그런데 뉴트위터를 사용해 보니 이젠 3사 서비스는 거의 적용이 안되더군요. 공개한 API는 막을 수 없겠지만 이런 경향은 점점 더 심해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 번 소비자 고발에 나온 것은 잘 봤습니다. 저도 글을 올려야 하는데 요즘은 다른 글도 못올리는 편이라... 그리고 자주는 아니지만 올라가면 한번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