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세문단이 아주 인상깊네요. 아이폰도, 아이팟도 없는 저도 다 아는 내용인데..
어제 글엔가 모 어플은 무료가 아니라는 답글을 보고 직접 답글을 달려다 말았습니다. 제 블로그도 아닌데 오지랖인듯 하여..
요즘 사람들은 참 많이 바쁜가 봅니다. 글이 있어도 제목과 소목차 외에는 읽을 만한 시간도 없고 검색을 할 시간은 더더욱 없는.. (그래서 이 시리즈가 더 인기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마다의 성격에 따라 시간 경제에 관한 개념이 다른거 같더군요.
첫번째는 원하는 정보, 또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빨리 해결하고 넘어가야 직성이 풀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은 정보를 얻는데 자신이 투자한 시간보다는 원하는 정보를 얼마나 빨리 얻을 수 있는가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글을 읽어보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보다는 검색을 활용하겠지요. 검색을 하면 아무리 오래 걸려도 5분이면 확인 가능한데, 답변이 있을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것은 아무래도 비경제적이고 비효율적이겠지요. 저는 이런 유형에 해당하고 도아님도 마찬가지 아닐까 합니다.
두번째는 절실히 궁금한 것이 없고 정보는 있으면 있고 없으면 없는 것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은 정보를 얻게 되는 시기보다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투자하는 시간을 더 중요시하기에 본문을 읽는 것보다, 검색을 하는 것보다 질문 하나 날려놓고 나중에 확인하는게 더 경제적이겠지요. 질문글 하나 쓰는데 10~20초면 되니까요.
저는 얼마전까지 모든 사람이 다 첫번째의 경우라고 생각해왔기에 이해하기 힘든 상황을 종종 목격했습니다만 이젠 조금 달라졌습니다. 물론 어느 경우라 하더라도 본문을 아예 읽지 않는 경우는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긴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