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으로는 NS가 실수로 IE의 파일이나 IE에 어떤 extension을 설치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NS를 설치 하지 않고, AppPath에 Nescape.exe만 추가한 상태에선 xml항목이 설정 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Netscape를 실행 하게 되면 xml키가 생성 된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Unfortunately if Netscape 8 remains installed then the registry key is continually rewritten so this is an essential step if you are to be able to view XML content in IE.]
> AppPath에 Nescape.exe만 추가한 상태에선 xml항목이 설정 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윗글에서는 Netscape.exe 키만 조회하는 것처럼 쓰여져 있지만 Netscape.exe 키의 내용까지 모두 조회합니다. 따라서 App Paths에 Netscape.exe만 추가하면 당연히 xml 키를 생성하지 않습니다(NS가 설치되지 않았는데 오동작할 이유가 없죠). 그러나 Netscape을 수동 설치한 후 추가하면 xml 항목이 설정됩니다.
아울러 NS가 설치한 모든 파일, 레지스트리까지 모두 다 조사해 봤습니다. 그러나 의심스러운 점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의심스러운 점이 발견됐다면 App Paths에서 Netscape.exe를 지우는 해결 방법은 찾지 못했을 겁니다. 왜냐하면 App Paths는 아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키이기 때문입니다.
> 또한 Netscape를 실행 하게 되면 xml키가 생성 된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Netscape을 실행하면 xml 키가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설치할 때 생성됩니다. 그리고 윗글에도 있듯이 App Paths에서 Netscape.exe 키를 삭제하지 않으면 IE가 계속 .xml 키를 생성합니다. 레지스트리 모니터로 감시한 결과입니다.
NS의 문제인지 IE의 문제인지 의아해서 NS를 설치하지 않은 컴퓨터에서 레지스트리를 모니터링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NS를 설치한 적도 없는 컴퓨터에서도 Netscape.exe를 조회하고 있습니다.
위의 제 글에도 있듯이 근본적으로 누구의 문제인지는 아직까지는 불명확합니다. 그러나 왜 XML 파일에 접근할 때 NS가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Netscape.exe의 설치 여부를 검사하는 것일까요?
네스케이프 홈페이지에서 해당 내용을 검색해 봤습니다.
브라우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보니 네스케이프의 추가된 기능중의 하나인 "View Content in IE" 와 관련된 기능입니다.
설치되는 파일중에 plugins/npTrident.dll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레지스트리의 extension/.xml 키를 지우니까 원래대로 돌아온다고 하는군요. 물론 이 방식을 사용하면 저 기능("View Content in IE")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 Microsoft가 의도적으로 삽입한 것인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이 부분은 안읽으셨나요?
그리고 NS의 자체의 결함이라면 왜 NS를 설치한적도 없는 컴퓨터에서도 XML 파일에 접근할 때 App Paths\\Netscape.exe를 조회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왜 NS를 설치한 컴퓨터에서는 App Paths\\Netscape.exe 키를 삭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일까요?
음. 넷스케이프8문제로 고민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알려줘서 이곳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NS8.0.1 을 깔고 이틀정도 사용하면 그 다음부터 실행이 안되는문제에 봉착했습니다. 넷스케이프라고 크게 뜨고(이거 없애는 방법은 없나요?) 램을 한 500메가 정도 잡아먹은 다음에 사라져 버리는군요. 넷스케이프 한국 유저포럼같은게 있는지요? 한번 써보고 중독되어 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