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우 다수의 시/주에 저런 Mugshot을 공개하는 (Public Domain) 경우가 많습니다. 공개의 목적은 알 수 없지만 어쨌든 Public Domain상에 올려둔거니 공개한거죠. Mugshot은 유죄판결을 받느 사람들의 사진이 아닙니다. 미국 영화 보시면 알겠지만 무슨 연유든간에 경찰서에 잡혀가면 유죄든 아니든 찍히죠. 왜 이 사진을 Public Domain에 올리는지 그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도아님 말씀대로 암만 미국이라도 좀 문제가 있는 제도같습니다.
저 어플의 가장 큰 문제는 초상권 침해 입니다. Public Domain으로 풀린 자료는 보편적으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해당 저작물의 주제가 인물이며 그 인물의 얼굴이 누구인지 판별가능한 사진이나 동영상의 경우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없지요.
저 어플 만든 사람이 누군지 몰라도 자칫 초상권 침해 소송에 휘말려 크게 당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원체 소송의 나라이니 아마 곧 저 어플은 앱스토어에서 사라질지도 모르겠군요.
참, 매일 무료 어플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건 다른 얘기인데 도아님 제가 윈7에서 크롬을 쓰고 있는데 지금 덧글 달면서 덧글 내용 쓰는 form에 글씨가 매우 작게 써지는군요. 혹시 버그인지요 아님 제 컴이 이상한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