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저도 어제 새벽에 랭키닷컴에 들어가서 이런 저런 순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아님 말씀처럼 랭키닷컴에 등록한 블로그들만을 대상 순위에 올린 것이겠지만, 도아님과 자그니님, 그리고 섹시고니님 블로그를 발견하고 인상이 깊었는데 말이죠. : )
지금도 우연히 도아님을 구글링해보고 들어왔는데요. 우연이 두번이나 겹쳤네요. ㅎㅎ. 대개는 라이브북마크를 이용하지만, 제가 구글툴바를 사용하기 때문에 블로거 필명을 검색해서 접근할 때도 종종 있어서요.
[url=http://www.google.co.kr/search?q=%EB%8F%84%EC%95%84&sourceid=navclient-ff&ie=UTF-8&rlz=1B3GGGL_koKR220KR221] '도아' 구글링 [/url]
관련해서 블로그 필명이나 타이틀로 검색할 때 세부 하위페이지들을 표시해주는 서비스가 작년부터 생긴 것으로 아는데, 이것도 꽤 변화가 심하더라구요. 저도 가끔씩 자뻑검색으로 제 필명을 구글링해보곤 하는데, 지난 하위 링크가 대개는 8개씩 표시되었는데, 언젠가는 2개, 4개, 5개.. 이렇게 변하더라구요. 그게 은근히 신경 쓰인달까 그렇기도 하더랍니다. [url=http://www.google.co.kr/search?q=%EB%AF%BC%EB%85%B8%EC%94%A8&sourceid=navclient-ff&ie=UTF-8&rlz=1B3GGGL_koKR220KR221] 지금은 '7개' 하위 링크 [/url] 이 표시되네요.
그런데 [url=http://www.google.co.kr/search?hl=ko&newwindow=1&rlz=1B3GGGL_koKR220KR221&q=%EC%9D%B4%EC%A0%95%ED%99%98%EB%8B%B7%EC%BB%B4&btnG=%EA%B2%80%EC%83%89&lr=&aq=f&oq=] 이정환닷컴 [/url]같은 정말 중요한 블로그에는 하위 링크가 생성되지 않는 점에서 이것도 좀 아리까리하긴 합니다. 도무지 어떤 기준으로 하위 링크들을 생성시키는 것인지 말이죠.
각 블로그의 페이지랭크는 아무래도 '백링크'의 영향력 변수와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에 너무 영향을 받는 것 같아서... 예전보다는 신뢰도랄까 객관성이랄까 참조하지 않게 되더군요. 예전에는 페이지랭크가 왜 이렇게 안올라는거야? 이런 생각도 종종 했더랬는데 말이죠.
원래 구글은 제출한 사이트맵을 기준으로 하위 폴더를 만듭니다. 문제는 그 하위 폴더가 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특정 폴더를 잡아내지 못하고 폴더를 만들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이정환닷컴은 아마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아서 하위 폴더가 생기지 않는 것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니 왜 제 블로그 랭크는 없는건가효~ ㅠ_ㅠ
알려주신 구글 페이지 랭크 찾기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니 '랭크 4' 라고 나오네요~ :)
게으른 데 비해서는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랭크5 블로그에 열성적으로 댓글을 달아 제 블로그 링크를 만든 결과가 아닐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