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기존 포탈에서 어느정도는 독립해서 분산블로그문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포탈의 독자적인 편집권을 막고 중앙집권적 폐해를 방지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기 블로그가 해당 포탈에 있게 되면 소스가 변조돼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항의해도 걔네들이 미안하다고 하면 그만이지요. 호스팅인 경우는 자기가 직접 소스를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그걸 상당부분 막을 수가 있죠.
그래서 데터툴즈가 전신인 텍스트큐브란 설치형블로그는 제 생각엔 아직까지 그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도 tistory란 포탈에서와 같은 블로그가 있긴 하지만 설치형만큼 가능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호스팅을 비롯한 개인 설치형 블로그에 상당한 지지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앞으로 권력자들이 더욱 인터넷의 확장을 경계할 것이고 이런 분산형블로그 환경은 거기에 대해 절대적 대안을 제시해 주리라고 봅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기존 포탈이 제공하는 블로그가 얼마나 위험하고 종속적인지 우리는 쉽사리 그 개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설치형이 블로거의 실력을 더 요구하기는 하지만 미래 인터넷 시대의 확실한 블로그문화를 뿌리내릴 수 있는 중요한 첫걸음이 되리라 본인은 확신합니다.
qaos.com 저도 예전에 가봤는데 좋은 정보 많더라구요. ^^; 암튼 무쟈게 반갑습니다. 계속 좋은 정보 많이 올려 주십시요. 다시 위의 내용 읽어봤는데 제 답글도 주제에 크게 벗어나지는 않은것 같네요. 정말 설치형 블로그 많이 보급돼야 합니다. 도아님처럼 어려움을 겪는 극소수의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저같이 일반적인 블로거들에게는 그 '독립적'이라는 것이 무척 중요한 의미인것 같아요. 맞어, 그리고 그 알약 써보니까 괜찮던데요? 저도 여기서 봤는데 좋은 정보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꾸벅
트래픽의 문제는 아닙니다. 저는 카페24 우수 고객이라 트래픽은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현재 계정은 3G짜리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url=http://offree.net/~bomnuri/throttle-me]여기[/url]를 클릭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설정은 14G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래픽이 부족하면 늘려 주기 때문에 트래픽 불편은 없는데 순간 동시 접속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서버가 죽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헤드라인이 아니라 블로거뉴스로 보낸 글이 다음미디어 메인에 올려진 경우였습니다.
독립서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엄청난 순간 유입량에 다운되었습니다.;;
서버 점점을 했죠.
헌데...
문제는 트래픽이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서버트래픽은 독립서버로 어떻게 견뎌낼 수 있지만 텍스트큐브가 가진 취약점 때문에 독립서버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해도 다운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다운되는 원인까지 찾았었습니다.
순간 유입량을 대신해줄 아주 간단한 방법을 사용해도 [한곳빼고] 모두 다운되더군요.
나름 올블이다 블로거뉴스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쌓여갈 즈음의 일이었습니다.;;
몇가지 실헙결과...
독립서버에 텍스트큐브로 블로그를 설치하여 운영하면 블로거뉴스 메인만 가도 다운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허탈;;]
원인을 찾고자 나름 온갓 노력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티스토리였습니다.
그래서 이전을 했습니다.
이전한 후 며칠이 지나니....블로그라는 것이....시들해지더군요.
독립서버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하지 못하고 블로그포털에 들어가는 것은 그만큼 자기만족이나 성취감이랄까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최악;;이 되어버리더군요.[개인적으로 인내심이 약하거나 노력파가 아니라는 이야긴 들어 본적이 없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사는 사람임에도 말입니다.]
저보다 더 열정적인 분들이;;
노력하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한마디로 재미가 없고 흥미도 잃게 되더라는 겁니다.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 아십니까?
블로그 자체를 접어 버렸습니다.
독립서버로 블로거뉴스의 유입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티스토리는 흥미나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하고...
보시는 분 따라 다르게 생각하시겠지만...
제 경우는 블로그라는 것이 하기 싫어지더라는 겁니다.
사견이지만 텍스트큐브의 블로그툴 분야에 있어서 점유율[인지도 등등]의 독주는 결국 설치형블로그 전체로 볼때는 좋지 못한 점이 있더군요.
심플로그, 조그 등등 많은 블로그 툴들이 경쟁하면서 발전했다면 아마 지금 쯤 순간 유입량으로 다운되는 증상을 텍스트큐브에서 저렇게 방치하지는 않을 것인데 말입니다.ㅠㅠ
트래픽이 아닌 순간 유입량 증가에 따른 서버다운에 대하여 텍스트큐브 측에도 문의하였더니 방법없음이라는 답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서버의 db, php 버전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중첩되거나 하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 조차도 결국 오픈소스 사용자나 개발자그룹에서 경쟁적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여러가지 툴간 선의의 경쟁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조금 생기더군요.
[원론적인 문제점이 텍스트큐브에만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와 태트툴즈로 만든 블로그를 실험해 본 결과였으니 지극히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테터나 큐브를 사용하여 독립서버를 사용하는 유명 블로거들 대부분의 사이트를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실험해 보시면 아실 겁니다.
2초에서 길게는 10초간 F5키를 누르고 있으면 거의 대부분 다운 됩니다.
[바로 위의 글은 주인장이 읽고 난 후라면 수정으로 삭제 해주실 수 있을까요?]
블로그 접고 간만에 올블와서 접한 글인데 당시 제가 블로그를 접게되던 과정과 유사한 점이 있어서 긴글 남겨 봅니다.[참고는 자유겠죠.;;]
참고적으로 낮에 글은;; ㅎ
전 90년대 전경 백골단 마지막 멤버였습니다.
강경대 사건으로 기동대나 전경대에 백골단이 청자켓을 반납하게 되었었거든요.
제 학교 앞에 가서 청자켓에 은빛이 하얗게 변한 하이바를 쓰고 데모를 막은 적도 있습니다.
사실 전기세나 소스분석만 받쳐준다면 누가 포탈에 있는 블로그 이용하겠습니까? 트래픽 때문에 서비스형 블로그를 이용한다는 것은 별로 근거가 없는듯 하네요. 요사인 인터넷 속도도 빠르고 서버구축비용이 싸기 때문에 트래픽 관리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뭐 여유만 생긴다면 더 큰 대역폭의 인터넷을 끌어다 쓸 수는 있겠죠. 제가 오랜간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관리자가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기술만 있다면 (기존 포탈이 제공하는) 서비스형보단 호스팅이 낫고 여유만 있다면 호스팅보단 독립서버가 더 안전하다는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주택이라고 한다면 포탈은 인테리어가 뛰어나고 임대료가 저렴한 임대주택에 비유(편집권 등 제약사항으로 인해 답답함)한다면 호스팅은 값싼 전세주택에 비유할 수 있고(내 집이 아니므로 주인이 집안 열쇠를 복사해 가지고 있음) 독립서버는 비로소 내집이 되어 안심하고 오래오래 안전하게 살 수가 있는 것이죠.
예. 인게이즈님 이야기처럼 비용과 트래픽 때문에 티스토리로 옮긴 분도 많습니다. 집살 돈이 없으니 전세를 사는 것과 비슷합니다. 물론 1평짜리 집 보다는 10평짜리 전세를 사는 분도 많고요.
저는 8년 넘게 자체 회선(월 77만원)에 자체 서버로 [url=http://qaos.com/]홈페이지[/url]를 운영했습니다. 접속자는 지금보다 적은데도 다들 느리다고 난리였습니다. 그래서 웹 호스팅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진짜로 집을 사서 서비스를 하려면 이렇게 해야하는데,,, 비용 부담이 너무 큽니다.
제 경우에는 해외 웹호스팅을 사용하니 어느정도 받쳐주기는 하더라고요.
물론 블로거뉴스 헤드라인에는 오른 적이 없지만 메인에는 몇번 오늘 적이 있어서.. -.-;
문제는 해외 웹호스팅은 회선속도가 느리다는거..
종종 제 블로그에 와서 속도가 느리다고 한탄하는 몇몇 네티즌들을 보고는 티스토리로 이전을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만.
역시나 도아님 얘기대로 설치형은 그 나름대로의 맛이 있어서 옮기기 쉽지가 않네요.
그나저나 도아님의 압축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좀 빨라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
참고로 제 웹호스팅은 Site5(http://www.site5.com)라는 미국 웹호스팅입니다.
월 5TB의 트래픽과 165GB의 용량을 주지요. 조건은 최고지만.
역시나 속도가.. T.T
저도 해외 사이트를 생각해 본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속도 문제가 정말 심하더군요. 그리고 제가 호스팅하는 업체는 다음 메인에 걸리는 정도는 견뎌내더군요. 어제 반나절 동안 5만명 정도 왔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헤드라인에 걸리면서 순간적으로 동시접속자가 증가했는데 이때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