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입 경로

나는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읽도록 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나 주변의 일상을 편하게 적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한 메타사이트는 단 두 곳뿐이다. 하나를 메타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올블로그이고 또 하나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 중 가장 먼저 등장한 블로그코리아이다.

목차

블로그 유입 경로

나는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 그 이유는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읽도록 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나 주변의 일상을 편하게 적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한 메타사이트는 단 두 곳뿐이다. 하나를 메타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올블로그이고 또 하나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 중 가장 먼저 등장한 블로그코리아이다.

한때 블로그에 미디어몹에서 가입을 권유하는 글이 올라왔었지만 주민등록 번호를 요구해서 가입하지 않았다.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지만 미디어몹과 같은 회사에서 왜 주민등록 번호를 요구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러다 확인해 보니 의외로 많은 메타 사이트가 있었다. 등록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유입 경로를 하나 더 확보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미디어몹오픈 블로그에 가입했다.

그런데 문제는 가입은 정상적으로 된 것 같은데 마지막에 계속 오류가 뜨는 것이었다. 워낙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아무튼 가입에 목슴을 걸일이 없으므로 그냥 잊고 살았다. 그러다가 가끔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면 '미디어몹 -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 에 등록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호기심에 다시 오픈 블로그를 방문했다.

미디어몹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로그인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이었다. 혹시나 싶어서 등록된 블로그 중 내 블로그를 검색해 봤지만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RSS 주소가 잘못됐나 싶어서 '블로그 정보 수정' 링크를 클릭하자 '오픈블로그 FEED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떳다. 그래서 FEED를 등록하려고 했지만 Feed 주소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아이디에 내 ID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눌러봤다. 그러자 '입력할 수도 없는 FEED 필드에 주소를 넣어 달라는 메시지'만 나타났다. 결국 FEED를 등록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다가 도저히 등록할 수 없어서 미디어몹에 문의했다.

그림에서 Feed 주소에는 글자를 입력할 수 없다. 즉 수정이 불가능하다.

며칠 뒤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왔다.

안녕하세요.안녕하세요. 오픈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제보해 주신 피드 등록 오류와 관련해서 담당자에게 전달 하였고

익일(3월 12일 ~ 13일) 중으로 피드 등록 오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미디어몹 개편과 관련해서 처리가 늦는점 도아님이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위의 실명은 별명으로 바꿨습니다.

15일까지 기다린 뒤 다시 로그인해봤지만 증상은 똑 같았다. 그래서 다시 메일을 보냈다. 그런데 이제는 '아예 답장도 없었다'. 결국 '탈퇴하는 방법을 묻는 메일을 다시 보냈지만 아직까지 메일이 없었다'. 나도 10년 넘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운영 자체를 혼자서 하고 있지만 최대 48시간 이내에는 답장 및 처리를 해준다. 내 사이트보다 규모가 큰 미디어몹에서 이런 일처리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프리로그

이제 미디어몹이라는 회사는 포기했다. 그리고 오늘 Freelog에 가입했다. 가입은 간단히 잘됐다. 블로그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등 가입할 때까지의 이미지는 괜찮았다. 문제는 RSS 등록.

  1. 'RSS를 등록하세요. 돈이보입니다'라는 그림을 클릭.
  2. '혹시 위 목록에 없는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클릭해주세요!!!' 링크 클릭.

  3. 'RSS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링크 클릭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아무런 메시지도 없이 그림과 같은 창만 나타난다.

그래서 비스타의 문제인가 싶어서 XP SP2에서 다시 시험해 봤다. 증상은 역시 똑 맡았다. Internet Explorer 7, Internet Explorer 6, FireFoxF까지 동원해서 테스트해봤지만 증상은 같았다.

왜 메타 사이트에서 나만 거부하는 것일까? 너무 까칠한가?

남은 이야기

유마님의 답글 덕에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지만 두 사이트 모두 블로그의 RSS 주소를 인식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었다. 시험 삼아 홈페이지의 RSS를 등록하자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됐다. 도대체 왜 블로그의 RSS는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지만 알아내면 될 것 같다.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블로그나 홈 페이지를 미러링하는 사람을 막기위해 일부 User-Agent를 막고 User-Agent 없이 접근하는 것을 막기위해 .htaccess

SetEnvIfNoCase User-Agent "^$" hacker

를 추가했었다. OpenBlogFreeLog 모두 User-Agent 헤더를 보내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3/28 14:00 2007/03/28 14:0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87

Facebook

Comments

  1. THIRDTYPE 2007/03/28 14:21

    올블로그에만 집중하라는 하늘의 계시인듯 합니다~ ㅋ

    perm. |  mod/del. reply.
  2. J.Parker 2007/03/28 14:35

    올블에 올인하시라는 올블의 계시~~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좋은 오후 되세요.~~

    이번 주말 정도면 충주댐에서 벚꽃이 활짝 피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28 14:37

      지금 날씨로 봐서는 4월은 되야 될 것 같습니다. 청풍에서도 4월 7일부터 벚꽃 축제를 하더구요.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3. 유마 2007/03/28 14:38

    흠. 제 기억으로는 오픈 블로그의 경우, 미디어몹에서 수정을 해야 가능했던 걸로 기억해요.
    오픈 블로그에서 뭘 수정할려고 하면 안되고, 미디어몹에서 수정하면 되었던 것으로 기억이 나네요. -_-a

    프리로그는 일단 테스트 한번 해보고요. +_=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28 15:06

      원인을 알았습니다. 블로그의 RSS 주소를 인식하지 못하는 군요. 오픈 플로그는 예전에 같은 오류때문에 피드를 등록하지 못했고 프리로그는 주소를 인식하지 못하면 오류 메시지를 띄워야 하는데 오류 메시지없이 창이 죽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 유마 2007/03/29 22:53

      프리로그는 제 블로그 rss도 안되던데요. OTL

  4. hoogle 2007/03/28 16:01

    오픈블로그에 가입하는 경우, 저도 처음에는 계속 거절 당했습니다.
    하지만 후에, 저절로 아주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첫번째 그림을 보면 옵션선택에서 "기타/설치형" 이라는 것이 있죠?
    이것을 일단 다른걸로 바꿉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다음 등으로... 그런다음 다시 "기타/설치형"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이렇게 한다음 다시 RSS주소를 입력하면 잘 먹힙니다.

    저도 이것때문에 정말 많이 삽질했습니다...

    이건 간단한 문제 같은데... 이걸 오픈블로그에서 쉽게 해결 할 수 있는데...
    가능하게 "기타/설치형" 옵션이 선택이 자동으로 되지 않는 것같습니다.

    다시 해보세요... 그래도 유입경로가 많으면 좋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28 17:20

      그 문제는 해결했습니다. 문제는 두 사이트 모두 제 블로그 RSS를 잘못된 URL로 인식한 다는 것이죠.

  5. 낚시광준초리 2007/03/29 11:22

    ㅎㅎㅎㅎ 전 어떻게 한번에 되었을까 하고 잠시 내가 천재가 아닐가 하는 순간적인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ㅋㅋㅋ RSS를 못읽는다 어떻게 도아님껏만 그럴까요 ㅎㅎ 앗 무심코 지난간 BBCode이게 되네요 흠흠 테터를 많이 뜨더 고치셨네요.. 그런거 보면 도아님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29 19:13

      BBCode는 태터툴즈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패치를 많이 한 것은 사실이지만 플러그인도 많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6. 인용 2007/03/29 17:47

    인용 --> "사실 필자는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 그 이유는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필자의 글을 읽도록 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필자의 생각이나 주변의 일상을 편하게 적고 싶었기 때문이다."

    --> 필자라고 쓰는 것은 독자에게 말하는 형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읽혀지기를 바라는 것.
    그리고 구글광고를 단것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고요. 돈벌이를 하고 계신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29 22:21

      필자라고 쓰는 것은 독자에게 말하는 형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읽혀지기를 바라는 것. QAOS.com에 10년 넘게 글을 올리고 10년 넘게 각종 잡지에 글을 기고하고, 각종 교재를 저술해 보기 바랍니다. 그러면 왜 필자라는 말을 썼는지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아울러 블러그를 개설한 시점과 이 글을 작성한 시점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글광고를 단것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고요. 님의 이해를 바라고 단 것이 아닙니다.

      돈벌이를 하고 계신듯 합니다. 맞습니다. 월 2500불 이상을 벌고 있다는 광고는 안보셨나요?

      그리고 뭐가 문제죠?

  7. 아크몬드 2007/03/31 21:04

    올블로그에만 집중하시길^^;(농담입니다)

    월 2500불.. 정말 부럽군요 크흙..

    괜찮으시다면 그 노하우를 저에게 전수를?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02 14:19

      이젠 원인을 알았습니다. .htaccess가 원흉이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라는 하늘에 계시입니다.

      언제 놀러 오시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8. 아크몬드 2007/04/02 14:53

    ㅎㅎ 오늘 복귀하면 다음 휴가때라도 좋으니 알려 주시길 ^^

    perm. |  mod/del. reply.
  9. 오픈블로그 2007/04/03 12:1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03 14:32

      그것 보다는 오픈블로그의 대응 방식이 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13~14일까지 수정하도록 한다고 했지만 수정도 되지 않고 전혀 연락도 없었습니다.

  10. 순디자인 2007/04/23 13:07

    ㅎㅎ
    약간 까칠하게 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굳은 의지는 장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23 14:15

      원래 가칠합니다. 그리고 모르는 것이 생기면 잠을 자지 못하기 때문에 ... 이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