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불현듯 구글에서는 얼마나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가 무척 궁금해졌다. 구글 검색이나 Gmail, 구글 뉴스와 같은 서비스는 상당수의 사람들에게 알려져있지만 구글 지도나 구글 비디오 같은 경우는 모르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았다. 구글 웹 사이트를 뒤져 구글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준비중인 서비스, 구글에서 개발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봤다.

목차

오늘 인터넷을 탐색하다가 Froogle Beta이라는 사이트를 발견했다. 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처음 의아했던 것은 로고가 구글과 너무 비슷하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곧 이 서비스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일종의 최저가 검색 서비스라는 것을 알았다.

불현듯 구글에서는 얼마나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가 무척 궁금해졌다. 구글 검색이나 Gmail, 구글 뉴스와 같은 서비스는 상당수의 사람들에게 알려져있지만 구글 지도구글 비디오 같은 경우는 모르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았다. 구글 웹 사이트를 뒤져 구글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준비중인 서비스, 구글에서 개발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봤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는 Gmail, 구글 검색, 구글 뉴스 그룹, 구글 뉴스 정도인데, 그외에도 상당히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고 또 상당히 많은 서비스가 준비중이었다.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공식 서비스(베타 포함)

     서비스      설명
광고(AdSense) 컨텐츠 기반 광고 서비스. 배너와는 달리 컨텐츠에 적합한 광고를 표출함으로서 현재 구글의 주 수입원으로 성장했다. 구글의 광고는 광고주와 광고 게시자 모두에게 상당한 도움이 된다.
알리미(Alerts) 관심있는 정보를 등록하고 해당 정보가 뉴스등을 통해 검색되면 전자우편을 통해 관심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Answers 사용자가 질문을 올리고, 질문에대한 가격을 설정하면 24시간내에 전문가가 답을 하는 서비스. Naver 무식in과 비슷한 형태의 서비스.
블로그 검색(Blog Search) 구글에서 운영하는 Blogger를 기반으로한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 아직까지 구글 웹처럼 많은 데이타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 검색엔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Catalogs 우편을 통해 주문할 수 있는 카달로그를 검색하는 서비스. 국내에도 잠깐 유행한 서비스. 그러나 의 경우 우편 주문이 상당히 많은 것 같다.
디렉토리(Directory) Yahoo와 비슷한 디렉토리 검색.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은 크게 키워드 검색 엔진(예: 구글)과 디렉토리 검색 엔진(예야후)로 분류할 수 있지만 요즘은 거의 통합되고 있다.
Froogle Beta Yahoo Shoping이나 국내의 최저가 검색 서비스와 비슷한 서비스.
Groups 그룹 토의가 가능한 메일링 리스트. 현재는 유스넷 검색과 통합되었다.
이미지 검색(Image) 인터넷에 산재하는 이미지를 검색하는 서비스
Labs 현재 구글에서 서비스 준비중인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지역 비즈니스(Local) Yahoo의 거기와 비슷한 서비스. 상호나 관련 카테고리와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역의 지도와 관련 업체의 목록을 보여주는 서비스. 한글 웹 페이지는 있지만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지도(Maps) 지도 검색 서비스. ActiveX를 사용하지 않고 구현되었으며 지도와 위성 사진을 결합, 도로위의 자동차까지 확인할 수 있다.
Mobile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 휴대폰을 통해 구글을 사용할 수 있음.
뉴스(News) 뉴스 기사 검색 서비스. 각종 뉴스 사이트의 기사를 통합, 검색할 수 있음.
Print 도서 검색 서비스. 출판된 책의 내용으로 검색한다. 검색 결과에는 책의 표지, 책 내용의 일부, 책에관한 다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cholar 학술 논문 검색 서비스. 엔지니어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쿨한 서비스임.
SMS 단문 메시지 전송 서비스. 현재 과 영국만 서비스됨.
Special Searches 주제별 검색 기능. 예를들어 리눅스, BSD, 애플, Microsoft등 주제별로 검색할 수 있음.
University Search 대학들의 웹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웹 검색(Web Search) 구글 웹 검색. 설명이 필요할까요?

준비중인 서비스

     서비스      설명
Ride Finder Beta 지역을 기반으로 택시, 리무진, 셔틀 버스를 검색해 주는 서비스.
Video Beta 최신 TV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http://upload.video.google.com/를 통해 비디오의 업로드도 제공함.
Suggest Beta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에서 제안하는 검색어가 자동으로 나타남.
Personalized Web Search 관심 분야를 기초로 개인별 검색 서비스를 제공.
Froogle Wireless Beta Froogle Beta의 모바일 버전.
Compute 지구 이외의 지성(문명)을 외계 신호로부터 찾기위해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SETI@home(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과 비슷한 프로젝트. 현재는 단백질 접힘, 단백질 뭉침 및 그와 관련된 질병 연구를 위한 Folding@home을 지원하고 있음.
Sets 예로 입력된 소수의 단어를 이용해서 관련 항목의 집합을 생성하는 서비스. 예를들어 bmw, honda, mercedes benz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예측 항목이 생성됨.
BMW HONDA MERCEDES BENZ NISSAN Mazda TOYOTA Ford AUDI Volvo MITSUBISHI Jaguar Lexus Volkswagen Ferrari

구글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

    서비스     설명
블로그(Blogger) 국내의 포탈에서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 시스템과 유사한 포털형 블로그를 제공. 한글이 일부 지원되기는 하지만 완전하지는 않음.
Code 구글에서 개발한 API나 공개된 소스를 다운 받을 수 있음.
데스크톱(Desktop) 데스크탑의 각종 파일(전자우편, 워드, PDF, 이미지, 비디오등)을 검색할 수 있는 데스크톱 검색 시스템. 구글 웹과 통합, 검색할 수 있음.
Earth 지구의 위성 사진을 보여주는 서비스. 아직 주 대상이 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서울처럼 주요 도시는 상세 화면을 볼 수 있다. 보다 상세한 위성 사진은 년 400 달러를 지불해야한다.
Gmail 2G의 메일 용량과 POP, SMTP가 지원되는 무료 메일 서비스(보다 자세한 특징과 계정을 얻는 방법은 이전 글, GMail 초대권 약 86만장있습니다.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Picasa 컴퓨터에 존재하는 그림을 데이타베이스화하며, 그림에 각종 효과를 줄수있는 그래픽 도구.
Talk 구글에서 개발한 Instant Messenger. Talk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음성 채팅에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툴바(Toolbar) 브로우저에 애드온되는 도구 막대.
번역(Translate) 웹 페이지나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원하는 언어로 번역하는 서비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5/04/20 10:17 2005/04/20 10:1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9

Facebook

Comments

  1. damibasia 2005/04/21 03:07

    좋은 정보 퍼갑니다. 제가 구글팬이거든요...
    http://blog.naver.com/nullnvoid/100012158584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1 07:19

      저도 구글 팬입니다. 처음 접한게 1999년인지 2000년이 기억은 불분명하지만 그때부터 지금까지 구글의 팬입니다.

  2. 토끼군 2005/04/21 14:41

    구글이 은근슬쩍 서비스 많이 제공하고 있죠. 그나저나 "서비스 중인 서비스", "서비스 준비 중인 서비스"보다는 "공식 서비스", "준비 중인 서비스" 정도가 낫지 않을까 싶네요. (service가 두 번이나 나오는 건 좀 어색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1 14:43

      수정해 두었습니다^^; 역시 한사람의 생각보다는 두사람의 생각이 낫군요.

  3. 프레스캇 2005/04/21 15:13

    멋진정보군요 저도 좀 퍼가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1 16:12

      예... 마음껏 퍼가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어디로 퍼가시는 거죠?

  4. dr.dos 2005/04/21 16:40

    구글을 보면 왠지 도스를 보는거 같아서 좋아요. (깔끔함 부팅한번에 모든게 해결되고 config.sys 와 autoexec.bat 가 모든걸 통치하는;;) 때론 광고창이 안보여서 구글이 망하면 어쩌나 걱정을 하기도 하지만 무식in 이 없어서 안타까웠는데 꼭 그런것만도 아니였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1 16:45

      개인적으로 도스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DOS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초보자에게 아주 좋은 OS입니다(물론 쓰기에 좋다는 것이 아니라 Windows 처럼 속을 썩이지 않는 OS라는 뜻입니다). 물론 구조가 간단해서 이기는 하지만... Answer라는 서비스가 있는 것은 알았지만 이게 무식in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는 것은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알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땜쟁이라서 그런지 Scholar 서비스가 좋더군요.

  5. 거친마루 2005/04/21 18:51

    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어워드 는 '서비스'가 아니라 제외된걸까요? 인맥관리/커뮤니티포털 orkut도 하단에 'in affiliation with Google' 이라는 카피가 박혀있는데 말이죠 ^^
    ----
    ps. 불여우에서 코멘트가 안남겨집니다 (털썩)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1 19:12

      저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계속 안되는 것을 보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어워드는 광고 프로그램이라 제외한 것입니다.

  6. Leodio 2005/04/22 14:50

    - froogle가 관련한 기사가 나왔길래 보시라고 올려봤습니다.


    [edaily 김경인기자]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 구글이 라이벌 쇼핑 검색엔진 업체 프루글스 닷컴(Froogles.com)에 대해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고 19일(현지시간) C넷이 보도했다.

    구글은 이날 뉴욕 동부지방 법원에 제기한 소장에서 리차드 울프 프루글스 경영자가 구글의 유명 상표 및 `거의 유사한` 서버 브랜드명을 도용, 부당 이득을 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보에 따르면, 피고는 인터넷 검색 서비스 업체로 `~oogle`이란 상표에 대한 구글의 우선적 권리를 완전히 이해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루글스`라는 상표를 채택했다"며, 홈페이지를 폐쇄하고 도메인 이름을 변경할 것을 명해달라고 요청했다.

    울프는 지난 2000년 12월 도메인 `프루글스 닷컴`을 등록했다. 그러나 2002년 7월까지 약 2년간 그 주소를 사업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았으며, 2003년 11월부터 마케팅 서비스와 관련된 이커머스(e-commerce) 사이트로 등록했다.

    구글은 2002년 11월 "~oogle"에 대한 상표권을 신청했으며, 2004년 2월 이를 승인받았다. 당시 울프는 이에 대항하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구글은 "울프가 `프루글스`라는 상표를 사용함으로써 구글과 관계가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불어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출처 : 이데일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22 15:07

      froogle.google.com에 관한 기사가 아니고 froogles.com에대한 기사군요...

      구글이 유명하다보니... 그런 모양이네요... 그러나 froogles.com의 로고는 구글과 다릅니다. 아마 이름때문에 그러는 것 같습니다.

  7. 이건우 2007/11/04 15:41

    좋은 내용입니다.^^
    제 블로그에 펐습니다. (그리고 정리하신 내용을 이용하여 글도 좀 썼습니다. 출저 밝히구요...)
    허락 부탁드립니다.^^ (아님 바로 지울께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5 11:04

      예. 괜찮습니다. 퍼가고 출처달고 허락까지 구하셨는데,,, 그대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hugguggu 2011/04/05 19:14

    좋은글 감사합니다
    트윗으로 링크한번 하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6 09:20

      트위터에 올리는 것은 따로 알려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9. 박상혁 2012/05/13 15:59

    오 정말 감사염 구글 서비스 많은건 알고 있었는데 뭔진 정확히 뭘랐는데요. 큰 도움이됨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