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설정 초기화

XP의 레지스트리는 크게 시스템 레지스트리와 사용자 레지스트리로 구분할 수 있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복구함으로서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지만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특정 사용자의 문제라면 시스템 레지스트리가 아니라 사용자의 레지스트리를 초기화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하나이다.

XP의 레지스트리는 크게 시스템 레지스트리사용자 레지스트리로 구분할 수 있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복구함으로서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지만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특정 사용자의 문제라면 시스템 레지스트리가 아니라 사용자의 레지스트리를 초기화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하나이다.

시스템의 문제인지 사용자의 문제인지를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로그오프하고 다른 사용자로 다시 로그인한 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면 시스템 레지스트리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으며,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 레지스트리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다. XP에 포함되어 있는 다른 계정으로 실행을 이용하면 두 계정 사이의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지만 두 계정 사이의 차이점을 찾이 시스템을 복구하는 방법은 다른 팁에서 다루기로 하고 이 번팁에서는 사용자 설정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흔히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보게되는 '제어판/사용자 계정'을 이용해서 문제가되는 ID를 삭제한 후 다시 생성하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이 팁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1.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다. 즉, 계정 정보는 그대로 유지되며, 원하는 경우 시작 버튼의 바로 가기까지 유지할 수 있다.
  2. 선택적 초기화가 가능하다. 즉, 계정을 삭제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레지스트리만 초기화할 수 있다.
  3. 계정 이름이 바뀌지 않는다. 보통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하면 대부분 계정 이름은 동일하게 생성된다. 그러나 계정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는 경우도 가끔 발생하며, 이 경우 계정 이름은 UserID.ComputerName처럼 생성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이러한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사용자 계정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문제가 되는 사용자 계정을 로그오프한다.
  2. 새로운 시작화면에서 Ctrl-Alt-Del을 두 번 클릭한다.
  3. Windows 로그온 창에서 사용자 '이름'(Administrator)과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온한다[1] [2].
  4. Windows 탐색기를 기동한 후 다음 폴더로 이동한다.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BadUser
  5. 다음 파일들을 삭제한다.

    NTUSER.bak  삭제  백업 파일
    NTUSER.DAT  삭제  레지스트리 하이브*
    ntuser.ini  삭제  설정 파일*
    ntuser.dat.LOG  삭제  로그 파일*
    NTUSER.tmp.LOG  삭제  임시 로그 파일
    ntuser.pol  선택  사용자 정책 파일
    

    별표(*)한 파일만 항상 존재하며, 나머지 파일은 상황에 따라 없을 수도 있다.

만약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고 생성하는 것처럼 사용자의 각종 데이타까지 삭제하고 싶다면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BadUser 폴더 자체를 삭제하면된다. 이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로그온하면 이 폴더는 다시 생성된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5월 14일에 올린 시스템 복구 기법 II - 사용자 설정 초기화 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Administrator'의 암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그냥 엔터를 처보기 바란다. 용산에서 PC를 조립했거나 다른 사람이 조립한 PC의 경우 Administrator의 암호가 걸려있지 않은 경우가 종종있다. 만약 Administrator의 암호가 걸려있다면 첫번째 보안 권고를 참조한다. 
  2.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없다면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를 먼저 생성해야 한다.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은 사용자 추가하기, 명령행으로부터 사용자 추가하기,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 추가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