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에서는 기존 한글 입력기와는 다른 고급 한글 입력기를 제공한다. MS Office에서 먼저 제공됐던 입력기로 기존의 한글 입력기에 비해 한자의 뜻이 표시되고, 필기 입력이 가능하며, 기타 기능이 추가됐다. 그러나 나는 XP를 사용하면서 고급 한글 입력기를 사용해본 적이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작업 표시줄 지연 발생
    내가 예전에 쓴 ctfmon.exe 죽이기 II 팁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폭넓게 퍼진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고급 한글 입력기를 사용하면 작업 표시줄의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 나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라 민감하게 느끼지 못했지만 의외로 이 문제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았다.

  • 동작 방식
    고급 한글 입력기에는 입력기를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는 기능이 있다. 항상 한글 입력기를 볼 수 있으며, 바탕화면에 고급 한글 입력기가 돌아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괜찮은 기능이었다. 그러나 문제는 '알림 영역의 크기에 따라 고급 한글 입력기의 위치가 자동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그 덕에 고급 한글 입력기를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고 알림 영역에 아이콘이 추가되면 매번 입력 밴드 위치 조정 메뉴로 입력기의 위치를 바꾸어야 했다.

내가 고급 한글 입력기를 사용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이런 동작 방식 때문이었다.

비스타(Windows Vista)에 포함된 고급 한글 입력기의 외관은 XP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동작하는 방식은 XP와는 다소 달라졌다. ctfmon.exe 죽이기(I, II)와 같은 팁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2월 22일에 올린 무엇이 달라졌을까? 8 - 한글 입력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