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출마

며칠 전 신문에 내가 원하는 기사가 올라왔다. 바로 "한명숙 "서울시장 출마… 마지막 힘 쏟을것"이라는 기사다. 내가 이 기사를 기대한 이유는 간단하다. 한명숙 전총리를 통합 야권의 대선 후보 중 한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명숙 전총리는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 정확히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은 것이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신 상황에서도 한명숙 전총리는 노무현 재단 운영에만 관심이 있었다.

한명숙 출마

며칠 전 신문에 내가 원하는 기사가 올라왔다. 바로 한명숙 "서울시장 출마… 마지막 힘 쏟을것이라는 기사다. 내가 이 기사를 기대한 이유는 간단하다. 한명숙 전총리를 통합 야권의 대선 후보 중 한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명숙 전총리는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1]. 정확히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은 것이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신 상황에서도 한명숙 전총리는 노무현 재단의 운영에만 관심이 있었다.

따라서 여기저기 서울 시장 출마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높아도 한명숙 전총리는 "출마하지 않겠다"는 주장을 해왔다. 그리고 얼마 전 한명숙 전총리는 검찰의 비열한 정치공작으로 불구속 기소됐다. 처음에는 남동발전이라고 하던 검찰은 석탄공사 사장으로 가기 위해 로비했다며 작년 12월 18일 한명숙 전총리를 연행해서 수사까지 벌였다.

노무현 재단 사무실에 붙어 있는 전단. "검찰 뒤엔 MB있고, 한명숙 뒤엔 국민있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이다. [출처: ‘전기는 어디 가고 석탄?’…검찰 연행에 한 전 총리측 반박]

그리고 며칠 전 한명숙 전총리는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서울 시장 후보로 출마할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지난 한명숙 구하기 블로거 간담회에 참석한 뒤 한명숙 죽이기는 잠자는 용을 깨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검찰이 한명숙 전총리까지 정치 공작에 이용한 이유는 상당히 다양하다. 먼저 공성진 구하기가 있다. 실제 검찰의 이런 의중을 잘 아는 조선일보는 한명숙 전총리에 대한 기사 바로 아래에 공성진 의원에 대한 기사를 둠으로서 검찰의 의도에 화답[2]한다. 이외에도 여권 수사에 대한 검찰의 부담등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깔려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검찰의 '한명숙 죽이기'는 야권 대선 후보 싹자르기가 아닌가 싶다.

대선후보

어제 MBC에서는 대선 후보 선호도 조사를 했다. 박근혜가 31.9%로 1위, 정몽준이 8.9%로 2위, 유시민이 8.2%로 3위, 정동영이 5.1%로 4위, 손학규가 4.9%로 5위로 조사됐다. 유시민, 정동영, 손학규의 선호도를 다 합쳐야 박근혜 선호도의 절반이 조금 넘는다. 즉, 현재 야권은 다음 대선에 나설 마땅한 후보조차 없는 상태라는 점이다[3]. 또 한나라당과 오십보 백보인 민주당을 보면 박근혜에 필적할 사람이 나올 가능성도 거의 없다.

여기에 어리버리 정몽준이 박근혜를 누르고 다음 대선 후보로 나올 가능성도 희박하다. 만약 박근혜가 세종시 수정안 통과를 막아낸다면 박근혜는 확실히 다음 권력의 축으로 부상할 수 있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된 뒤 충북지역의 박근혜의 선호도는 47.7%도 경북지역의 선호도 48.9%와 거의 비슷하다. 즉, 세종시 수정안만 박근혜가 막아내면 경북, 충북, 수도권의 지지로 충분히 다음 대선에서 집권할 가능성이 많다.

상황이 이런 상황이라면 굳이 검찰이 한명숙 죽이기에 나설 이유는 없다. 박근혜가 앞도적으로 앞서고 있고 야권에는 이렇다할 후보가 없다. 정동영이야 이미 이명박과 붙어 큰 표차로 떨어진 전력이 있다. 손학규는 대선 후보군에 명함을 넣는 것 자체가 창피하다. 유시민 전의원이 있지만 아직은 세를 형성하기에 역량이 너무 부족하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도 있다. 그러나 아직도 레드컴플렉스라는 망령이 떠도는 우리나라에서는 유시민 보다 더 힘들다.

영구집권

그러나 이렇게만 생각하면 역시 단순하다. 현 한나라당이 원하는 것은 영구집권이다. 미디어법을 반대하다 마지막에 박근혜가 통과로 돌아선 이유는 박근혜로선 미디어법을 끝까지 반대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즉 미디어법은 현재 권력과 다음 권력의 향배를 가르는 것이 아니라 두 권력 모두 원하는 수구정권장기집권에 도움이되기 때문이다. 또 현재 이명박 대통령이 저지르는 일들을 생각하면 정권이 바뀐 다음을 상상하기는 아주 쉽다. 대통령 부터 자기 조카에게 나라의 대문인 공항을 넘기는 판국이니 정권이 바뀐 뒤 그 말로가 어떨지는 쉬 짐작인 된다.

따라서 이명박 정권에서 현재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야권의 대선 후보가 될 사람의 싹을 자르는 것'이다. 손석희 교수나 문재인 변호사 역시 대선 후보의 가능성이 있지만 두 사람 모두 정치판에 끼어들기 싫어한다. 따라서 특별한 일이 없는한 이 두분이 정치판에 나서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민주당 경선에서 대선 후보로 나선 이해찬 전총리가 있지만 이해찬 전총리는 자기 자신을 너무 잘아는 분이다. 따라서 이해찬 전총리 역시 대선 후보로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 또 마루타 총리 정운찬은 대통령감도 아니며, 총알받이로 이미 여권내로 끌어 들였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제 남은 것은 한명숙 전총리가 거의 유일하다. 박근혜가 여성 대권 주자로 나선다면 한명숙 총리만한 카드가 없다. 실제 지난 대선때 한나라당 씽크탱크인 여의도 연구소 임태희 소장은 "한명숙 총리는 여권의 여러 대선주자 중 한 명(One of Them)이라면서 유력하다"고 평했다. 여기에 연일 수구본색을 보여주던 김동길까지 "한명숙, 여권의 차기 대통령 후보감이다"이라고 평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정운찬에 대해 대통령감이 못된다'고 평한 노무현 대통령 조차 한명숙 전총리를 대통령감이라고 평했다[4]는 점이다. 일부 한명숙 전총리가 너무 부드럽다며 대통령감이 아니라는 사람도 있다. 또 사람들에게 그리 알려지지 않은 부분을 문제 삼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인간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다. 진짜 강한 사람은 그 강함을 부드러움으로 표시한다. 강하지 않으면 비굴할 수는 있어도 부드러울 수는 없다.

또 사람들에게 얼마나 알려졌느냐도 그리 중요한 점은 아니다. 노무현 대통령도 당시 여권 주자 중 가장 알려지지 않았었다. 그러나 결국 대선에서 승리했다. 여기에 여권이 한명숙 총리를 죽이기 위해 구속 수사를 함으로서 한명숙 전총리의 이름은 이전보다 더 많이 알려졌다. 물론 부정적인 효과가 더 크다. 따라서 검찰의 '한명숙 죽이기'는 일단은 성공했다. 한명숙 전총리가 재판에서 이기든 지든 한명숙 전총리의 이름에 먹칠 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난 검찰이 '잠자는 용을 깨웠다'고 생각한다. 난 검찰의 한명숙 죽이기를 통해 한명숙을 알았다. 내가 이렇다는 것은 나 이외의 다른 사람들도 같은 과정을 통해 총리 한명숙이 아니라 대통령 한명숙을 알았을 가능성이 크다. 한명숙 전총리는 노무현 대통령이 '대통령감이라고 평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치를 잊고 노무현 재단의 이사장으로 머무르는 것 보다는 작년 우리 곁을 떠난 '노무현 대통령의 꿈', 멈춰버린 수레를 밀던 한 바보의 꿈, 사람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더 낫다.

남은 이야기

예전에 트위터에서 차기 대권 주자에 대한 설문을 조사했다. 박근혜, 이회창, 문국현, 이해찬, 정동영, 유시민, 심상정, 노회찬, 손석희, 문재인등 총 11명의 대선 주자 중 누구를 뽑을 것인지 묻는 설문이었다. 당연한 이야기인지 모르지만 이 설문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한 사람은 유시민 전의원이다. 두번째는 역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였다. 손석희 교수, 문재인 변호사가 뒤를 이었지만 유시민 전의원을 빼면 모두 고만 고만한 상태였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총1043명 참여

이 설문을 조사할 때 소요유님이 대선 후보군에 한명숙 전총리를 넣어달라는 요청을 해왔다. 한명숙 전총리를 넣어달라고 한 이유는 노무현 대통령이 인정한 대통령감이라는 것이다. 당시 난 한명숙 전총리에 대해서는 거의 문외한 이었다. 또 설문이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 한명숙 전총리를 후보군에 넣지 못하고 설문을 진행했다. 한명숙 전총리는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히 생소한 인물이다. 이해찬 전총리에 이어 참여정부의 총리를 했지만 언론에 크게 노출되지 않은 탓이다. 또 한명숙 전총리의 성격 역시 나서는 스타일이 아니다.

한명숙 전총리는 지난 대선때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 그러나 끝까지 완주하지 못하고 유시민 전의원과 함께 이해찬 전총리를 지지하며 사임했다. 이 정도가 내가 알고 있는 한명숙 전총리에 대한 전부였다. 검찰이 한명숙 전총리에 대한 정치 공작을 하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들 처럼 나 역시 한명숙 전총리로만 기억했을 것이다. 그러나 검찰의 비열한 정치 공작덕에 한명숙 전총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한명숙 구하기 블로거 간담회에도 참석했다. 또 한명숙이라는 사람 그 자체가 궁금해져서 여기 저기 자료를 찾아 봤다. 평범하며 부드러워 보이는 한명숙 전총리는 의외로 노무현 대통령 못지 않은 소신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해찬 전총리께 들은 한명숙 전총리의 인생은 상당히 고난의 연속이었다. 이화여대 재학시절 결혼, 6개월 뒤 남편의 구속, 13년간의 옥바라지, 마흔 하나에 낳은 아들, 그리고 민주화투쟁. 얼굴만 보면 온화하고 평범해 보이는 한명숙 전총리이지만 살아온 인생은 역경을 헤치고 우뚝 선 소나무 같은 인상이었다.

관련 글타래


  1. 이해찬 전총리가 내게 직접 해준 말이다. 
  2. 물론 이 부분은 사실이 아닌 추정이다. 
  3. 물론 통계는 통계일 뿐이다. 그러나 해석하기에 따라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한다. 
  4. 관련 기사를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혹 아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