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말살형

로마에는 '담나티오 메모리아이'라는 형벌이 있다. 우리 말로 하면 '기록 말살형' 정도로 번역된다. 이 기록 말살형에 처해지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취해진다. 1. 유죄 판결을 받은 황제의 조상은 모두 파괴, 2. 모든 공식 기록, 비문, 통화에서 당사자의 이름을 삭제, 3. 그 황제의 자손은 대대로 '임페라토르'를 사용할 권리를 박탈, 4. 황제의 치세 중에 이루어진 잠정조치는 모두 폐기. 쉬운 이야기로 '한 사람에 대한 역사적 모든 기록과 흔적을 지워 역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인물로 만들어 버리는 조치이다'. 역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자 하는 사람치고 이 보다 중한 형벌은 없다.

미실과 마야 부인의 예언

지난 주 인기 드라마 선덕여왕의 '진짜 여왕'이었던 미실이 죽었다. 상당히 인기를 끈 드라마이며 이 드라마의 가장 중요한 축이 미실이지만 '미실은 실존인물이 아니다'. 미실이 등장하는 서책은 화랑세기이다. 화랑세기는 신라시대 김대문이 지은 풍월주(화랑의 우두머리)에 대한 기록으로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지을 때까지 남아 있었던 것으로 전해 진다. 선덕여왕의 모티브가 된 '화랑세기'는 박창화가 일본 왕가의 보물 창고인 정창원에서 발견, 필사했다는 화랑세기 필사본이다. 아직까지 진위여부가 불확실한 책이며 따라서 미실은 아직까지 역사적인 인물로 받아드려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역사적 사실은 두번째 치더라도 드라마 선덕여왕 속 미실은 정말 매력있는 캐릭터이다. 일단 역대 역사 드라마에 나온 어떤 인물보다 카리스마 넘친다. 전략적 사고 역시 뛰어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국가가 있어야 권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진정한 우파였다. 지난 주 미실이 죽었다. 그러나 이 미실의 죽음에 통쾌해 하는 사람은 없다. 때로는 악마처럼 잔인해 보인 미실이지만 '그녀의 죽음은 진정한 왕으로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었다'.

지난 주 덕만은 미실에게 합종을 제안한다. 그러나 미실은 "네가 뭘 아느냐, 사다함을 연모했던 마음으로 신국을 연모했다. 연모하기에 갖고 싶었을 뿐이다. 합종? 연합? 덕만 너는 연모를 나눌 수 있더냐"라며 덕만의 합종을 거절한다. 그리고 덕만과 미실은 내전에 돌입한다. 이때 속함성을 지키던 여길찬의 부대가 대야성으로 향하고 이어 백제가 속함성을 침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미실은 내전의 승리를 보장할 수 있는 여길찬의 부대를 국경으로 돌려 보낸다.

백성을 수탈의 대상으로 보고 지배하는 자와 지배당하는 자를 구분하는 미실이지만 미실에게 권력국가통치를 위한 수단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미실이 여길찬을 돌려 보낸 이유도 '권력 이전에 국가가 있다'는 것. 즉, 국가가 있어야 그 권력도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던 것이다. 따지고 보면 이런 발상은 지극히 우파적인 발상이다[1].

아무튼 덕만의 최대 정적이었던 미실은 드라마 속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미실역의 고현정의 말처럼 이제 사람들의 회상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로 바뀌었다. 그러면 몇대에 걸처 신국을 좌지우지하며 국정을 농단한 미실에게는 어떤 형벌이 적당할까? 이번 주 선덕여왕은 '미실의 난'을 역사적 사실인 '칠숙의 난'으로 마무리한다. 따라서 역사적 사실만을 기초로 하면 이제 남은 것은 비담의 난뿐인 셈이다.

그러나 선덕여왕에는 이 미실에 대한 또 하나의 복선이 있다. 다음은 천명공주가 죽자 마야부인이 미실에게 저주을 퍼붓는 장면이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미 본 장면이고 마야부인의 연기가 압권인 장면이다.

마야부인의 예언

흔적도 없이 죽으리라!!! 역사는 네년의 이름은 단 한글자도 남지 않으리라~~~

로마에는 '담나티오 메모리아이'라는 형벌이 있다. 우리 말로 하면 기록 말살형 정도로 번역된다. 이 기록 말살형에 처해지면 다음과 같은 조치가 취해진다.

  1. 유죄 판결을 받은 황제의 조상은 모두 파괴
  2. 모든 공식 기록, 비문, 통화에서 당사자의 이름을 삭제
  3. 그 황제의 자손은 대대로 '임페라토르'를 사용할 권리를 박탈
  4. 황제의 치세 중에 이루어진 잠정조치는 모두 폐기

쉬운 이야기로 '한 사람에 대한 역사적 모든 기록과 흔적을 지워 역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인물로 만들어 버리는 조치이다'. 역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자 하는 사람치고 이 보다 중한 형벌은 없다.

흔적도 없이 죽으리라!!! 역사는 네년의 이름은 단 한글자도 남지 않으리라~~~

이 것은 단순히 마야부인의 저주가 아니다. '평생을 권력과 명예를 위해 살았던 미실에게 가장 잔인한 형벌이다'. 아울러 선덕여왕의 모태가 된 화랑세기와 이 화랑세기 이외에 미실에 대한 역사적 기록이 전혀 없는 것에 대한 드라마 선덕여왕의 복선인 셈이다. 선덕여왕은 미실의 인재를 모두 수용하며 미실에게는 가장 중한 죄를 물은 셈이다.

역사와 다른 점[출처]

  • 진흥왕은 43세로 사망하였으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진흥왕은 76세의 원로배우 이순재가 희끗희끗한 모습으로 연기하였다.
  • 진평왕의 뒤를 이은 선덕여왕은 실제로는 진평왕의 맏딸이며 천명공주는 둘째 딸이나, 드라마에서는 이와 반대로 천명공주가 맏딸, 덕만공주가 둘째 딸이라는 설정으로 바뀌었다.(이는 화랑세기의 기록을 따른 것이다) 더불어 서로는 쌍둥이라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 삼국유사에 수록되어 있는 서동 설화에서 진평왕의 셋째 딸이라고 알려진 선화공주나 세속오계를 지은 승려 원광 등의 인물이 나오지 않는다.
  • 태종무열왕의 아버지는 김용춘인데, 드라마에서는 김용춘의 형 김용수(화랑세기에만 등장)의 아들로 되어 있다. 이는 화랑세기의 기록을 따른 것이다.
  • 드라마에서는 미실이 왕위에 오르기 위해 칠숙, 석품과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되어 있으나, 이는 작가의 상상력으로 창조된 픽션이다. 실제 역사서에는 칠숙, 석품이 주도하여 진평왕 말기에 난을 일으켰다는 점만 기록되어 있다.

남은 이야기

기억이 정확하지 않지만 선덕여왕의 어린 시절 교역을 금지하는 중국 제후를 만난다. 사형의 위기에 처한 덕만은

백성들의 이야기를 들을 시간이 없는 자는 황제가 될 자격도 없다

고 한다. 로마와의 교역도 있고 함께 동행한 사람들에게 들은 이야기를 전한 것이라는 설정이겠지만 이 이야기는 로마의 5현제 중 한 사람인 하드리아누스 황제에 대한 일화이다. 시민이 청을 하기위해 하드리아누스 황제에게 다가가자 황제는 "시간이 없다"며 지나친다. 그러자 이 여인은 "그러면 당신을 통치할 자격이 없습니다"라면 받는다. 따라서 선덕여왕의 작가는 '담나티오 메모리아이'를 비롯 상당히 많은 로마의 고사를 참조한 듯하다.

관련 글타래


  1. 한나라당을 보수 또는 우파로 보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들에게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진정한 우파라면 북한이 핵폭탄을 실험할 때 핵개발하자는 이야기가 나왔어야 한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일본과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어느 누구하나 이런 주장을 하지 못했다. 이들에게는 국가보다 권력이 우선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