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터치 잠금화면

아래 그림은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잠금 화면이다. 보통은 시계와 밀어서 열기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내 아이팟 터치에는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아이콘, '아날로그 시계'와 '달력' 그리고 '일주일 분량의 날씨'가 나온다. 또 Next 단추를 터치하면 조그마한 계산기가 나온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간단한다. iDashboard라는 시디어 어플(Cydia Apps)을 설치하면 된다. 다만 iDashboard를 설치해도 이 화면처럼 설정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오늘은 iDashboard를 이용해서 잠금화면에 대시보드를 원하는 대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아이팟 터치 잠금화면

아이팟 터치의 잠금화면

왼쪽 두개의 그림은 잠금화면에서 보이는 대시보드이며, 오른쪽은 iDashboard를 실행했을 때 화면이다. 서로 다른 배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경만 서로 다르다.

위의 그림은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잠금 화면이다. 보통은 시계와 밀어서 열기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내 아이팟 터치에는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아이콘, '아날로그 시계'와 '달력' 그리고 '일주일 분량의 날씨'가 나온다. 또 Next 단추를 터치하면 조그마한 계산기가 나온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간단한다. iDashboard라는 시디어 어플(Cydia Apps)을 설치하면 된다. 다만 iDashboard를 설치해도 이 화면처럼 설정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오늘은 iDashboard를 이용해서 잠금화면에 대시보드를 원하는 대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iDashboard

  1. iDashboard 설치
    iDashboard는 시디어 어플이기 때문에 해킹한 아이팟 터치에서만 iDashboard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킹되지 않은 아이팟 터치라면 먼저 원클릭으로 해킹하기를 읽고 아이팟 터치를 해킹하기 바란다. 이미 해킹한 사람이라면 iDashboard만 시디어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또 잠금화면에서 대시보드(Dashboard)를 사용하려면 윈터보드(Winterboard)를 설치해야 한다.

    iDashboard 설치

    시디어를 실행한 뒤 Search를 터치, iDashboard를 검색하고 Install, Confirm 단추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2. Un-Unlockable 설치
    iDashboard를 설치하고 잠금화면으로 설정하면 화면 아래쪽에 밀어서 열기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 메시지가 보기 싫다면 iDashboard를 설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Un-Unlockable를 설치하면 된다.

  3. Lockscreen Clock Hide 설치
    Un-Unlockable를 이용해서 잠금 메시지를 없앨 수 있다. 그러나 잠금 메시지가 사라져도 아날로그 시계 옆에 디지탈 시계가 나온다. 어차피 위젯에 시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디지탈 시계도 없애는 것이 좋다. 이 시계를 없애려면 마찬가지로 씨디아에서 Lockscreen Clock Hide를 설치하면 된다.

    제거된 메시지와 시계

    두개의 어플을 설치하면 시계와 아래쪽에 밀어서 잠금해제라는 메시지를 없앨 수 있다. 아날로그 시계가 있기 때문에 시계까지 없애는 것이 깔끔하다. 왼쪽은 이 두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 잡은 화면이며, 오른쪽은 제거한 뒤의 화면이다.

  4. iDashboard 설정
    iDashboard를 설치하면 스프링보드에 iDashboard 아이콘이 생긴다.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서 iDashboard를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이지만 잠금화면에서 대시보드를 볼 때는 필요가 없다. 잠금화면에 대시보드를 표시하고 밀어서 열기 메시지를 없애려면 윈터보드에서 설정하면 된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윈터보드를 실행한 뒤 iDashboard와 Un-Unlockable를 선택하면 된다.

    윈터보드 설정

시계 설정하기

iDashboard는 조금 어설픈 부분이 보인다. 그 이유는 시계 및 날씨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시계'와 '날씨'가 휴스턴(Houston)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시계와 날씨의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파일을 직접 편집해야 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iDashboard는 같은 내용을 다음 두개의 폴더에 복사한다.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과 윈터보드를 이용해서 잠금화면에 표시할 화면 을 따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실행: /private/var/stash/Applications/iDashboard.app
테마: /private/var/stash/Themes.Ebh0Ux/iDashboard.theme

여기서 'Ebh0Ux'는 사용하는 아이팟 터치에 따라 달라진다. 잠금화면의 시계와 날씨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폴더에서 두 개의 파일을 편집하면 된다.

/private/var/stash/Themes.Ebh0Ux/iDashboard.theme/CoreFiles

주의할 것은 이렇게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USB를 통한 접근, SSH를 통한 접근아이팟 터치의 파일 시스템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날씨

  1. AccuWeather을 클릭한 뒤 Enter an International Location에 찾고자 하는 지역(예: Chungju)를 입력한 뒤 Go 단추를 클릭한다.

  2. 주소표시줄에서 locCode= 다음 부분을 클립보드로 복사한다.

  3. 좋아하는 편집기(예: Editplus)로 CoreFiles 폴더에서 configureMe.js 파일을 연다.
  4. 이 파일에서 세번째 locale를 2단계에서 구한 위치 코드(예: ASI|KR|KS001|CHUNGJU|)로 바꾼다.

  5. 온도를 섭씨로 사용하고 싶다면 위의 그림처럼 'isCelsius'를 'true'로 바꾼다.

시계

  1. 좋아하는 편집기(예: Editplus)로 CoreFiles 폴더에서 WorldClock.js 파일을 연다.
  2. 편집기에서 'Houston'이라는 문자열을 찾는다.
  3. Houston 부분을 다음처럼 바꾼다.

    변경전: {city:'Houston', offset:-360, timezone:'Asia/Seoul'},
    변경후: {city:'Seoul', offset:540, timezone:'Asia/Seoul'},
    

이렇게 바꾼 파일을 다시 CoreFiles 폴더에 복사한 뒤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Respring)한다.

아이콘 및 배경

만약 대시보드의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Keep iDashboard ad-free, by donating'라는 메시지를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처럼 바꾸고 싶다면 다음 두개의 파일을 편집해서 바꿔 주면된다. 그림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배경: /private/var/stash/Themes.Ebh0Ux/iDashboard.theme/CoreFiles/Images/bg.png 
기부: /private/var/stash/Themes.Ebh0Ux/iDashboard.theme/CoreFiles/Images/donate.png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