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에 인기있는 글 중 하나는 에 대한 글이다. 포털에서는 큰 반향이 없었지만 검색 엔진을 통해 상당한 방문자를 계속해서 보내 주는 글이다. 이 무료 글꼴에 대한 글은 작년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주1이다. 영어 글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많은데 한글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은 없는 것 같아 인터넷을 뒤져 올린 글이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이어진 무료 글꼴 찾기에 대한 결론은 로마자 글꼴처럼 많지는 않지만 는 것이다. 지금까지 내가 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한글 무료 글꼴은 45개 250종이 넘는다. 각 종마다 하나의 TTF로 구성된 것도 있고 여러 개의 TTF로 구성된 것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TTF 글꼴의 수만 따지면 이를 훨씬 넘는다. 모든 글꼴이 개인, 기업 무료면 좋겠지만 내가 소개한 글꼴은 대부분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이다.

며칠 전은 한글 날이었다.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이 한글을 공식 문자로 사용한다주2는 반가운 소식도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한글에 대한 대접이 외국만 못한 것 같아 아쉽다. 개인적으로 석가탄신일과 크리스마스 휴일을 폐지하고 한글날을 휴일로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모든 정책은 타당성 보다는 실행의 편의성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꿈에 불과하다고 새각한다. 아무튼 이미 지났지만 한글날을 기념해서 오늘도 두개의 글꼴을 소개하겠다.

이전에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이다. 총 22개의 글꼴(트루타입 72종 웹 글꼴 48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2.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3.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4.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5.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6.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7.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8. 네이버의 나눔글꼴
  9.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10. 다음의 다음사전체
  11. 다음의 다음체
  12. 윤디자인의 독도체
  13. 폰트릭스의 독도체
  14. 이철수씨의 목판체
  15.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16. 엽토체
  17. 연세대의 연세체
  18. 조선일보의 좃선체
  19. 포티의 포티체
  20.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21.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22. 화이트데이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를 쓰면서 링크를 찾지 못한 글꼴을 추가한 것이다. 총 5개의 글꼴(43 종)을 소개하고 있다. 반가운 것은 과거 넷스케잎에서 사용했던 글꼴도 있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총 31종의 아시아 폰트
  2. 총 4종의 백묵글꼴
  3. 총 5종의 은진체
  4. 넷스케잎의 비트스트림
  5. 스카우트 연명체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요즘 신문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리바탕을 개발한 에서 리눅스용으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이다. 리눅스 사용자라면 꼭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PC 통신 시절 발표되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글꼴이 바로 문체부체이다. 당시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당히 큰 호응을 얻은 글꼴이다. 여기에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몰라 추가하지 못했던 순천향체를 추가했다. 총 3개의 글꼴(11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옥션의 옥션고딕체
  2. 순천향대학교의 순천향체
  3. 문화체육부의 문체부체(9종)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무료 한글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계속해서 찾아 봤다. 그런데 찾으면 또 나온다. 그래서 찾은 한글 무료 글꼴이다. 총 7개의 글꼴(20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신영복 옆서체
  2. 윤디자인 손글씨(8종)
  3. 일산병원체
  4. 초코 마우스체
  5. 한글아씨(7종)
  6. 한길체
  7. 한난체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에서 소개한 문체부체는 숫자, 영어, 약물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한글 글꼴만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 운영 시스템에서 메인 글꼴로 사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문체부 글꼴을 Ken Lunde님가 개량한 글꼴이 문화부체이다. 심볼문자와 한자를 추가하여 만든 변형 문체부 글꼴로 보면된다. 여기에 나눔 글꼴을 배포한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위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또 내놨다.
  1. 문화부체(5종)
  2. 나눔고딕 코딩

고어 입력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를 올린 뒤 이 글에 댓글로 올라온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이다. 역시 가장 큰 소득은 고어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과 굴림 옛한글 자모다. 보통 옛한글 자모를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아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 글꼴을 이용하면 다른 프로그램(특히 웹 사이트)에서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총 3개(4종)의 글꼴을 소개한다.
  1. 새굴림과 옛한글 자모
  2. 정음체
  3. 맑은 고딕

찾아도 찾아도 나오는 무료 한글 글꼴
중앙일보체는 제목용 고딕체 4개, 제목용 명조체 3종, 본문용 명조체 1종을 제공한다. 중앙일보체는 신문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조체까지 신문용 서체로 제공된다. 따라서 신문용 서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용한 서체이다. 성동구체는 성동구청에서 배포하는 서체로 일반 명조체와는 달리 정사각형의 틀을 벗어난 서체를 제공한다. 직지체와 코레일체는 글꼴의 모양이나 내려받는 방법, 설치방법에 조금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문을 읽고 필요한 사람만 설치하기 바란다.
  1. 중앙일보체
  2. 성동구체
  3. 직지체
  4. 코레일체

아기자기한 26종의 무료 글꼴, 헤움
헤움 글꼴은 헤움 고딕, 헤움 명조, 헤움 병아리, 헤움 바위꽃등 총 26종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각각의 글꼴은 거의 대부분 하나 이상의 변형 글꼴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TTF 파일의 수는 61개에 달한다. 또 헤움 병아리, 헤움 완두콩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기 자기하며 특이한 글꼴을 제공한다. 따라서 서점과 같은 작은 업체에서 안내판을 만들 때 상당히 유용하다. 서태지체는 서태지의 글씨체를 기반으로 서태지 컴패니에서 2001년에 공개한 글꼴이다.
  1. 헤움글꼴
  2. 서태지체

한글 무료 폰트, 너무 많아 걱정
QuarkXPress용 글꼴은 윈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트루타입 글꼴(TTF: TrueType Font)가 아니라 오픈타입 글꼴(OTF: OpenType Font)이다.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맥용만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소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확인해 본 결과 윈도용도 제공하고 있으며 고딕Y, 명조Y, 제목1, 제목2, 고딕S, 명조S등 6개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네이트 사전체는 네이버 사전체, 다음 사전체와 마찬가지로 네이트 사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글꼴이다. 중국어의 병음과 간/번체자를 포함한 한중일 확장한자, 한글 고어를 지원한다.
  1. QuarkXPress용 글꼴
  2. 네이트 사전체

찾으면 계속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소개할 글꼴은 SKT에서 CI가 바뀐 뒤 사용되고 있는 뫼비우스체이다. 뫼비우스체는 다른 한글 글꼴과는 달리 한글 글꼴외에 영어 글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서체의 종류는 하나이지만 한글, 영어 두 종씩 종 4개의 TTF를 제공한다. 두번째로 소개할 글꼴은 한컴 리눅스에 포함된 한양 굴림이다. 사실 이 글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인지 아닌지는 조금 불분명하다. 그러나 리눅스 배포폰에 포함된 글꼴이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1. 뫼비우스체
  2. 한양 굴림

뫼비우스체

SKT생각대로 T를 방문하면 SKT T 디자인에 대한 상당히 다양한 설명이 나온다. 아울러 CI 파일과 글꼴의 내려받기 역시 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이 홈페이지의 설명에 따르면 뫼비우스서체는 T브랜드를 대표하는 T의 전용 서체로 드림리본에서 볼 수 있는 부드러운 곡선과 절제된 직선 형태의 조화를 표현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 통해 감성과 이성의 공존, 고객과 T가 하나됨을 표현했고 획과 획이 접히는 부분을 열어 가볍고 경쾨한 느낌을 시각화 하였다고 한다. 한글 일반, 굵음, 영어 일반, 굵음의 네개의 TTF 파일을 제공한다.

내려받기

한양 굴림

앞에서 설명했지만 한양 굴림은 한컴 리눅스에 번드되어 있는 글꼴이다. 따라서 유, 무료 여부는 정확하지 않지만 리눅스 배포본에 사용된 글꼴이므로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미 다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굴림체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큰 매력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리눅스용으로 배포된 글꼴이기 때문에 윈도 이외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한다.

내려받기

만약 위의 링크에서 글꼴을 바로 내려받는 것이 어렵다면 Open Project를 클릭한 뒤 OS/2006/Warkstation/RPMS/hanyang-ttf-2.0-6hs.noarch.rpm를 차례로 클릭해서 내려받기 바란다. 내려받은 파일은 rpm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hanyang-ttf-2.0-6hs.noarch.rpm\hanyang-ttf-2.0-6hs.noarch.cpio\usr\share\fonts\Gulim.ttf 파일을 풀어야 한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 글도 작년 10월 11일에 올린 글이다.
  2. 이러한 한글 보급 운동이 기독교 선교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 이 부분은 따로 글을 올릴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