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증가

갑자기 수학과 영어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의 증가'도 영어 실력이 느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물론 다음 뷰에 터치면 방문자 수는 순식간에 증가한다. 그러나 이런 방문자는 한순간의 트래픽 증가만 가져올 뿐 영구적인 증가가 되지 못한다. 다음 뷰에서 황금 펜촉을 달고 있는 사람 중 RSS 구독자 수는 형편없이 낮은 사람이 많은데 이 것은 '다음 뷰의 방문자'는 꾸준한 방문자가 아니라 '일시적인 방문자'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방문자와 공부

나는 학력고사 세대다. 당시 도는 말 중 하나는 국영수 세과목의 총점이 100점이 넘어야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교를 간다'는 말이 돌았다. 국어는 내 급한 성격 때문에 성적이 좋았다. 수학은 마음 먹고 한 석달 공부한 덕에 성적이 좋았다. 그래서 국어와 수학의 점수를 합치면 90점이 넘었다. 중요한 것은 여기에 영어 점수를 더해도 100점이 되지 않았다. 그만큼 난 고등학교 시절 영어를 못했다[1].

수학도 잘하는 편은 아니었다. 고등학교 2학년까지 수학 성적은 중하위권이었다. 그런데 고3으로 올라가며 상위권으로 바뀌었다. 당시 학력고사에서 수학 성적은 50점 만점이었는데 모의고사를 보면 많이 틀리면 하나 정도 틀렸다. 수학 성적이 이렇게 좋아진 이유는 고2 방학때 마음 잡고 수학 공부했기 때문이다. 내가 수학을 좋하하는 이유는 바로 수학의 이런 경제성 때문이다. 수학은 공부를 하면 실력이 느는 것이 눈으로 보인다[2]. 노력에 따라서 성적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반면 영어는 그렇지 않다. 아무리 공부를 해도 느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어학을 공부하는 것은 아주 긴 시간 지루한 반복 작업의 연속이다. 그런데 이런 지루함을 이기고 계속 공부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느낀다. 따라서 영어는 공부한 만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늘었다는 것을 느낀다. 즉, 기울기가 작은 긴 계단을 오르듯 단계적으로 조금씩 는다.

방문자 증가

갑자기 수학과 영어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의 증가'도 영어의 실력이 느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물론 다음 뷰에 터치면 방문자 수는 순식간에 증가한다. 그러나 이런 방문자는 한순간의 트래픽 증가만 가져올 뿐 영구적인 증가가 되지 못한다. 다음 뷰에서 황금 펜촉을 달고 있는 사람 중 RSS 구독자 수는 형편없이 낮은 사람이 많은데 이 것은 '다음 뷰의 방문자'는 꾸준한 방문자가 아니라 '일시적인 방문자'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블로그의 방문자 수는 매년 거의 두배로 증가하고 있다. 다만 이 표에서 2004년 6월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추정 데이타를 추가한 것이며, 2009년 자료 역시 12월까지의 추정 자료를 더한 값이다. 방문자의 증가 추세를 보면 이 추정값 보다 많은 방문자가 2009년에 방문할 것으로 생각된다.

역시 방문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검색 엔진을 통한 방문이 가장 좋다. 그런데 검색 엔진을 통한 방문자 수의 증가는 영어 실력처럼 느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것을 무시하고 꾸준히 글을 올리다 보면 어느 순간 방문자 수가 확 늘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장사도 비슷하지만 블로그 방문자 수도 이렇게 한번 증가하면 줄지 않고 그 정도의 방문자 수가 그대로 유지된다.

폭증의 비밀

최근에는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급증했다. 하루 평균 만명 정도가 방문하며 '다음 뷰'에 터지는 경우 2~3만명 정도가 방문했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다음 뷰에 글이 오르지 않아도 '하루 평균 2만명'이 방문하고 있다. 이 덕에 10월은 8일만에 17만명에 가까운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했다. 이렇게 방문자가 급증한 것이 일시적인 현상이지 아니면 영구적인 현상인지는 확실하지는 않다. 다만 이런 유입량의 대부분은 검색 엔진을 통한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 수가 확실히 한단계 올라간 듯한 느낌이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일별 방문자는 휴일을 빼면 대부분 2만명을 넘는다. 또 이렇게 방문자가 갑자기 증가한 덕에 7777777(7x7) 이벤트도 준비할 틈도 주지 않고 지나갔다. 500만, 600만, 700만을 건너 뛰고 준비한 이벤트였는데 이제 1000만 방문자에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할 것 같다. 다만 이 추세라면 내년 초 정도면 1000만 이벤트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무료 어플

이런 현상이 발생한 원인은 미루어 짐작하기로 때문이 아닌가 한다. 그 이유는 무료 어플이 인기글 순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의 글, 월간 인기글 모두 이 차지하고 있다. 월간 인기글에 오른 MB 조카에게 인천공항을 넘길 것인가?라는 글은 다음 뷰 시사 섹션에 오른 글이니 월간 인기글에 오르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두번째 월간 인기글에 오른 오늘만 무료, 아이팟 터치 어플 090920는 글은 MB 조카에게 인천공항을 넘길 것인가?에 비해 8일 정도 늦게 올린 글이다. 또 다음 뷰로부터의 유입은 99회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조회수의 차이는 4000에 불과하며 이 추세라면 다음 뷰 메인에 오른 글을 누르고 월간 인기글 1위에 오를 것으로 여겨진다. 이 글의 오늘 조회수는 159회다. 인천공항에 대한 글의 오늘 조회수가 13회이기 때문에 무려 10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셈이다.

무료 어플의 조회수가 이렇게 높다 보니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원래 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조금 다양한 글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 오늘의 글과 월간 인기글을 무료 어플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인기글 출력 갯수를 10개로 늘리고 기간도 30일에서 60일로 늘려봤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무료 어플로 도배가 되는 것은 막을 수 없었다.

월간 인기글의 날짜를 90일로 해도 결과가 바뀌지 않고 120일로 하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글이 1위로 올라올 뿐 이런 현상은 바뀌지 않았다. 150일로 해야 순위 변동이 있는 것으로 봐서 알 수 있듯이 무료 어플에 대한 조회수는 정말 높다. 따라서 최근 블로그 방문자 수가 급증한 것은 무료 어플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7G의 트래픽도 거의 매일 꽉차는 것으로 봐서 호스팅의 트래픽을 올려야 하는 시점이 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익과 공익 중 어느 것을 우선해야 할까?
난 사익이 공익에 연결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공익을 위해 사익을 희생하라고 할 수 없다. 모두가 자신의 일(사익)을 열심히 하면 그것이 공공의 이익이 되는 사회가 가장 발전한 사회라고 생각한다. 도 비슷하다. 무료 어플은 내가 무료 어플을 사용하고 싶어서 쓰기 시작한 글이다. 그런데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다 보니 자연스레 방문자 수의 증가로 이어진 것이 아닌가 싶다.

관련 글타래


  1. 참고서를 보고 컨닝해서 '빵점'을 맞은 사람은 아마 나 밖에 없을 것이다. 영어는 컨닝을 해도 알아야 컨닝이 가능하다. 
  2.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고등학교 2학년 수학시간 내내 선생님이 수학을 가르치는 걸 보면 '저건 Art다'라고 감탄했었다. 고2 겨울 방학 때 수학을 독한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