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글꼴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있는 무료글꼴은 역시 네이버에서 공개한 나눔글꼴이다. 네이버의 서비스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나눔글꼴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내가 '나눔글꼴'을 알게 된 것은 오로지 whiteBoard 스킨 때문이다. 이 스킨은 기본 글꼴을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으며 나눔글꼴이 없으면 아예 내려받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눔글꼴'은 다 좋은데 클리어타입(ClearType)을 설정하지 않으면 일부 브라우저에서 흐릿하게 나타난다. 이 것은 LCD 모니터의 가독성 높이기라는 팁을 적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나눔글꼴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있는 은 역시 네이버에서 공개한 나눔글꼴이다. 네이버의 서비스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나눔글꼴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내가 '나눔글꼴'을 알게 된 것은 오로지 whiteBoard 스킨 때문이다. 이 스킨은 기본 글꼴을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으며 나눔글꼴이 없으면 아예 내려받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눔글꼴'은 다 좋은데 클리어타입(ClearType)을 설정하지 않으면 일부 브라우저에서 흐릿하게 나타난다. 이 것은 LCD 모니터의 가독성 높이기라는 팁을 적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아무튼 이렇다 보니 시스템을 설치하고 글꼴을 설치할 때 함께 설치하는 글꼴이 나눔글꼴이다. 또 나눔글꼴이 마음에 들어 나눔고딕을 의 기본 글꼴로 사용하기로 했다. 원래 맥에서도 트루타입 글꼴(TTF: TrueType Font)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글꼴 설정만 바꾸면 바로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이 것은 오산이었다. 나눔글꼴을 사용하기 위해 윈도의 나눔글꼴을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 복사한 뒤 시스템 글꼴 설정 파일을 수정했다.

그리고 '아이팟 터치'를 '리스프링'(Respring)[1] 시키자 계속 무한 부팅을 하는 것이었다. 인터넷에서 원인을 찾아 보니 글꼴 정보 때문에 발생한 일이었다. 글꼴 정보만 바꾸면 될 것 같은데 문제는 윈도에서 글꼴 정보를 바꾸는 것이 쉽지 않았다. 결국 글꼴 편집 및 변환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폰트포지(FontForge)로 글꼴 정보를 바꾸기로 했다.

윈도용 폰트포지(FontForge)도 일반 환경에서 바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CygwinCygwin/X 환경에서 실행된다. 결국 Cygwin을 설치하고 폰트포지(FontForge)로 글꼴의 정보를 바꾸었다. 그리고 이 글꼴을 이용하니 생각대로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서도 나눔글꼴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 방법을 모두 설명하려고 하니 일반인이 따라하기에는 절차가 너무 복잡했다.

따라서 글꼴을 폰트포지(FontForge)로 바꾸는 방법은 QAOS.com에만 올리기로 하고 여기서는 이미 변환된 글꼴을 이용해서 아이팟 터치에 나눔글꼴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글꼴 설치가 잘못되면 '아이팟 터치가 무한 부팅'할 수 있다. 이때는 USB 케이블로 아이팟 터치에 연결, 시스템 글꼴 설정 파일만 바꾸면 된다. 따라서 이 강좌는 반드시 *USB 케이블로 아이팟 터치에 접근, 시스템 파일을 바꿀 수 있는 사람만 적용하기 바란다.

글꼴 설치

USB 케이블로 아이팟 터치에 접속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그러나 PC(Personal Computer(에서 아이팟 터치에 접근하는 방법은 이미 희주님이 올리셨으므로 희주님의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참고로 토탈코맨더(Total Commander) 사용자는 T-Pot이라는 파일시스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글꼴을 변환하는 과정은 복잡하지만 아이팟 터치에서 '나눔고딕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은 상당히 간단하다.

  1. '아이팟 터치'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뒤 '/System/Library/Fonts' 폴더의 'CGFontCache.plist'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 백업해 둔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이 파일을 다시 '/System/Library/Fonts'로 복사하면 무한 부팅을 막을 수 있다.
  2. iPodTouch-NunumGothic.zip 파일을 내려받아 임의의 폴더(예: 'D:\Temp')에 풀어 놓는다.
  3. 압축을 푼 파일을 폴더째 '/System/Library/Fonts'로 복사한 뒤 '아이팟 터치'를 다시 시작하거나 리스프링 시킨다.

앞에서 설명했지만 만약 무한 부팅을 한다면 앞에서 백업한 'CGFontCache.plist' 파일을 다시 '/System/Library/Fonts'로 복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무료글꼴 4대천왕

다음은 무료글꼴 중 나눔고딕, 서울한강, 다음, 아리따를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올린 것이다. 그림을 보고 마음에 드는 글꼴을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아이팟 터치에서는 나눔글꼴 보다는 아리따와 다음이 더 마음에 들었다. 다만 다음은 지원하는 유니코드 문자가 많지 않아 일부 글자는 표시되지 않았다. 참고로 아리따SB도 다음 만큼의 만족도를 준다. 이 글꼴에 대한 정보는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나눔고딕

설정과 메모

사파리(Safari)와 메일

서울한강

설정과 메모

사파리(Safari)와 메일

다음글꼴

설정, 메모, 트윗레이터

사파리(Safari)와 메일

아리따

설정과 메모

사파리(Safari)와 메일

아리따SB

설정, 메모, 트윗레이터

사파리(Safari)와 메일

관련 글타래


  1. 스프링보드(SpringBoard)를 다시 시작하는 작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