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벌식 사용자의 애환

내가 세벌식 예찬론자이기는 하지만 집에서 세벌식을 사용하는 사람은 나뿐이다. 세벌식을 사용하며, 세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 환경 역시 비슷할 것이라 생각된다. 세벌식이 좋기는 하지만 한번 배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않다. 두벌식 사용자에게 세벌식이 좋다는 것을 납득시키는 것은 쉽지만 습관을 바꾸는 것은 힘들기때문이다.

목차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

내가 세벌식 예찬론자이기는 하지만 집에서 세벌식을 사용하는 사람은 나뿐이다. 세벌식을 사용하며, 세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 환경 역시 비슷할 것이라 생각된다. 세벌식이 좋기는 하지만 한번 배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않다. 두벌식 사용자에게 세벌식이 좋다는 것을 납득시키는 것은 쉽지만 습관을 바꾸는 것은 힘들기때문이다.

세벌식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두벌식 사용자들과 컴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컴퓨터를 혼자만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전 팁, 세벌식이 두벌식으로 바뀌는 경우와 같은 팁을 적용하고 사용면 아무런 문제없이 세벌식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컴퓨터를 사용할 수 밖에없는 경우에는 이 팁을 적용하는 것도 힘들다.

컴퓨터를 함께 사용하는 사람이 컴퓨터에대해 잘모르는 경우 세벌식을 두벌식으로 전환하는 것은 아주 귀찮은 작업이다. 따라서 오늘은 두벌식 사용자와 세벌식 사용자가 컴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쉽게 두벌식과 세벌식을 전환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겠다.

내려받기

사용법

이 프로그램은 날개셋이라는 한글 입력기를 개발한 김용묵님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두/세벌식 전환(/W)
Han3Tool.exe 프로그램을 스위치없이 실행하거나 /W 스위치를 주고 실행하면 현재의 키보드 설정에따라 두벌식과 세벌식을 전환한다. 사용하는 예는 다음과 같다. ~~~~ Han3Tool.exe 두벌식과 세벌식 최종 자판을 번갈아 바꿈 Han3Tool.exe /w 두벌식과 세벌식 최종 자판을 번갈아 바꿈 Han3Tool.exe /w9 두벌식과 세벌식 390 자판을 번갈아 바꿈 Han3Tool.exe /w2 두벌식으로 바꿈 Han3Tool.exe /w3 세벌식 390 자판으로 바꿈 Han3Tool.exe /wF 세벌식 최종 자판으로 바꿈 ~~~~
IME 설정창 열기(/C)
Han3Tool.exe를 /C 스위치로 기동하면 그림과 같은 IME 설정창을 바로 열 수 있다.
세벌식 글쇠 배열 띄우기(/S)
Han3Tool.exe를 /S 스위치로 기동하면 그림처럼 바탕화면에 세벌식 최종 글쇠의 배열이 나타난다. 세벌식 글쇠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나 세벌식 390에서 세벌식 최종으로 바꾸려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옵션이다.
MS IME의 글쇠 배열 패치(/P)

MS 한글 IME 세벌식 최종 글쇠 배열은 현재 다섯개가 잘못 배치되어 있다. 잘못 배열된 글쇠는 다음과 같다.

영문 글쇠`\~&*"
MS IME`\~"""
세벌식 최종*·

/P 옵션은 한글 IME에서 잘못된 글쇠 배열을 세벌식 최종 글쇠 배열로 패치한다. 사용하는 예는 다음과 같다.

Han3Tool.exe /P     MS 한글 입력기를 자동으로 패치
Han3Tool.exe <파일명>  패치할 파일 이름을 직접 지정
도움말(/?)
Han3Tool.exe /? 명령을 사용하면 이 팁보다 훨씬 자세한 도움말이 나온다.

패치하기

실제 Han3Tool.exe /P 옵션으로 패치해보면 정상적으로 패치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IME현재 실행중인 모든 프로세스에의해 사용되기때문이다. 아울러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패치해도 정상적으로 패치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작업 관리자로 종료할 수 없는 프로세스까지 IME를 사용하기때문이다. 따라서 IME를 패치하기위해서는 다음 절차를 따른다.

  1.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다운 폴더>Han3Tool.exe /p
    예:
    E:\down\Han3Tool.exe /p
    
  3. '패치 결과' 창에서 실제 사용중인 IME 파일(예: C:\WINDOWS\system32\imekr61.ime)을 적어둔다.

  4.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copy /y <3단계에서 기록한 화일명> <다운 폴더>
    cd /d <다운 폴더>
    Han3Tool.exe <ime 파일명>
    예:
    copy /y C:\WINDOWS\system32\imekr61.ime E:\down
    cd /d E:\down
    Han3Tool.exe imekr61.ime
    

  5.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ren %SystemRoot%\System32\<ime 파일명> <ime 파일명>.sav
    copy /y <ime 파일명> %SystemRoot%\System32
    예:
    ren %SystemRoot%\System32\imekr61.ime imekr61.ime.sav
    copy /y imekr61.ime %SystemRoot%\System32
    
  6.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