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속마음

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소식을 듣고 "참으로 믿기 어렵다.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이명박'의 속마음은 '검찰에 대한 무한한 감사'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과14범'에게 전과15범은 일도 아니다. 그러나 정직한 사람에게 전과1범도 죽고 싶은 마음이다. 다만 전과14범은 이런 것을 절대 이해할 수 없다. 비통한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한 일은 분향하려는 시민을 경찰로 막은 것이다.

각 당의 분위기

한나라당

의도한 것인지 아니면 관리자의 실수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홈페이지에는 애도 분위기가 전혀 나지 않는다. 아니 축제 분위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합니다."라는 리본이 올라와 있지만 바로 옆에 '좋아 죽는 가족'의 모습을 배치하고 있다. 아마 슬퍼하는 척해도 본심을 숨기기는 힘든 탓인 것 같다.

민주당

노무현을 버린 민주당이지만 홈페이지는 나름대로 애도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깨끗한 검은색 배경에 웃고있는 노무현 전대통령의 모습을 담고있다. 차부하며 깔끔하다.

민노당

민노당의 분위기도 민주당과 비슷하다. 민주당처럼 깔끔한 분위기는 아니지만 더 차분히 고인을 애도하는 분위기이다. 영정 사진과 국화를 배치해서 노무현 대통령을 애도하고 있다. 메뉴의 색상이 애도 분위기와 어울리기 힘든 색상인데 애도의 마음이 더 큰듯한다.

진보신당

진보신당은 리본 대신에 노무현 전대통령을 애도하는 글을 올렸다. 흑백 사진을 올림으로서 어느 정도 애도의 분위기를 내려고 했지만 애도 분위기는 별로 보이지 않는 듯하다. 오히려 박종태씨에 대한 애도의 분위기가 더 커보인다.

청와대

'청와대'는 리본을 달고 있다. 더구나 이 리본은 내부 팝업 창으로 띄우고 있다. 청와대의 본심은 노무현 대통령의 애도가 아니라 화면 뒷 부분에 보이는 "서거관련 청와대 공식 입장"인 듯한 분위기이다.

이명박의 속마음

사랑해요! 검찰[1]

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소식을 듣고 "참으로 믿기 어렵다. 애석하고 비통한 일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이명박'의 속마음은 검찰에 대한 무한한 감사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과14범'에게 전과15범은 일도 아니다. 그러나 정직한 사람에게 전과1범도 죽고 싶은 마음이다. 다만 전과14범은 이런 것을 절대 이해할 수 없다. 비통한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한 일은 분향하려는 시민을 경찰로 막은 것이다.

관련 글타래


  1. 혐오 생명체라 모자이크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