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한글 글꼴

지난 한글날을 기념해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무료 한글 글꼴을 찾아 올렸다. 이때 올린 무료 글꼴이 총 22개(120종)정도 된다. 그 뒤 혹시나 싶어서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그래서 올린 글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였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무료 한글 글꼴은 찾으면 찾을 수록 계속 나온다"는 점이다. 그래서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까지 총 40개의 글꼴, 200종이 넘는 한글 무료 글꼴을 소개했다.

무료 한글 글꼴

지난 한글날을 기념해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무료 한글 글꼴을 찾아 올렸다. 이때 올린 무료 글꼴이 총 22개(120종)정도 된다. 그 뒤 혹시나 싶어서 다시 인터넷을 검색해 봤다. 그래서 올린 글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였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무료 한글 글꼴은 찾으면 찾을 수록 계속 나온다는 점이다. 그래서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까지 총 40개의 글꼴, 200종이 넘는 한글 무료 글꼴을 소개했다.

그런데 또 찾아 보니 또 나온다. 그래서 올린 글이 옛한글 자모도 입력도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이다. 이 글에서는 옛한글 자모까지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 남북합작으로 만들었다는 정음체, 비스타의 기본 글꼴로 사용되는 맑은 고딕까지 소개했다. 그런데 정말 찾으면 계속해서 나온다. 바퀴벌레나 네이버 펌로거처럼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 다만 한가지 차이는 바퀴벌레나 네이버 펌로거와는 달리 나오면 나올 수록 기쁘다.

오늘 소개하는 글꼴은 사이온지님이 제보해 준 성동명조체, 예전부터 올리려고 하다 올리지 못한 직지체, 휘연님이 제보해 준 중앙일보체, 처음 무료 글꼴에 대한 글을 올릴 때 올리려고 하다 링크가 깨져 올리지 못한 코레일체등 4개, 11종이다. 특히 중앙일보체는 중앙세고딕, 중앙세명조, 중앙신문명조등 총 8종을 제공하며 파일 크기 역시 20MB가 넘는다.

이전에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이다. 총 22개의 글꼴(트루타입 72종 웹 글꼴 48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2.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3.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4.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5.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6.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7.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8. 네이버의 나눔글꼴
  9.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10. 다음의 다음사전체
  11. 다음의 다음체
  12. 윤디자인의 독도체
  13. 폰트릭스의 독도체
  14. 이철수씨의 목판체
  15.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16. 엽토체
  17. 연세대의 연세체
  18. 조선일보의 좃선체
  19. 포티의 포티체
  20.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21.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22. 화이트데이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를 쓰면서 링크를 찾지 못한 글꼴을 추가한 것이다. 총 5개의 글꼴(43 종)을 소개하고 있다. 반가운 것은 과거 넷스케잎에서 사용했던 글꼴도 있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총 31종의 아시아 폰트
  2. 총 4종의 백묵글꼴
  3. 총 5종의 은진체
  4. 넷스케잎의 비트스트림
  5. 스카우트 연명체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요즘 신문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리바탕을 개발한 에서 리눅스용으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이다. 리눅스 사용자라면 꼭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PC 통신 시절 발표되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글꼴이 바로 문체부체이다. 당시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당히 큰 호응을 얻은 글꼴이다. 여기에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몰라 추가하지 못했던 순천향체를 추가했다. 총 3개의 글꼴(11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옥션의 옥션고딕체
  2. 순천향대학교의 순천향체
  3. 문화체육부의 문체부체(9종)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무료 한글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계속해서 찾아 봤다. 그런데 찾으면 또 나온다. 그래서 찾은 한글 무료 글꼴이다. 총 7개의 글꼴(20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신영복 옆서체
  2. 윤디자인 손글씨(8종)
  3. 일산병원체
  4. 초코 마우스체
  5. 한글아씨(7종)
  6. 한길체
  7. 한난체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에서 소개한 문체부체는 숫자, 영어, 약물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한글 글꼴만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 운영 시스템에서 메인 글꼴로 사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문체부 글꼴을 Ken Lunde님가 개량한 글꼴이 문화부체이다. 심볼문자와 한자를 추가하여 만든 변형 문체부 글꼴로 보면된다. 여기에 나눔 글꼴을 배포한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위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또 내놨다.

  1. 문화부체(5종)
  2. 나눔고딕 코딩
고어 입력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를 올린 뒤 이 글에 댓글로 올라온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이다. 역시 가장 큰 소득은 고어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과 굴림 옛한글 자모다. 보통 옛한글 자모를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아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 글꼴을 이용하면 다른 프로그램(특히 웹 사이트)에서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총 3개(4종)의 글꼴을 소개한다.

  1. 새굴림과 옛한글 자모
  2. 정음체
  3. 맑은 고딕
찾아도 찾아도 나오는 무료 한글 글꼴

중앙일보체는 제목용 고딕체 4개, 제목용 명조체 3종, 본문용 명조체 1종을 제공한다. 중앙일보체는 신문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조체까지 신문용 서체로 제공된다. 따라서 신문용 서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용한 서체이다. 성동구체는 성동구청에서 배포하는 서체로 일반 명조체와는 달리 정사각형의 틀을 벗어난 서체를 제공한다. 직지체와 코레일체는 글꼴의 모양이나 내려받는 방법, 설치방법에 조금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문을 읽고 필요한 사람만 설치하기 바란다.

  1. 중앙일보체
  2. 성동구체
  3. 직지체
  4. 코레일체

오늘의 글꼴

중앙일보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에서 조선일보에서 배포하는 좃선체를 소개했다. 또 오늘 중앙일보의 중앙일보체를 소개하기 때문에 이제 남은 것은 똥아, 일보니의 똥아체만 나오면 모든 수구 언론에서 서체를 제공하는 셈이다. 중앙일보체는 제목용 고딕체 4종, 제목용 명조체 3종, 본문용 명조체 1종으로 총 8종을 제공하고 있다.

본문용 명제체는 신문서체와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에 신문서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괜찮은 서체다. 또 이렇게 배포되는 서체 치고는 특이하게 글꼴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글꼴은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서체로 다음과 같은 제한 조건을 갖는다.

본 중앙일보 신문 전용서체는 중앙일보의 사전 허가없이 어떠한 매체를 통해서도 직, 간접적으로 출판, 방송, 배포, 전송, 전시 판매할 수 없으며, 출판, 방송, 배포, 전송, 판매 등을 위해 변조, 개작, 외곡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개인용으로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에는 총 8개의 .TTF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Windows 탐색기로 이 글꼴을 %SystemRoot%\Fonts 폴더에 복사하면 글꼴이 설치된다.

성동구체

성동구에서 배포하는 서체다. 성동구 전용서체로 일반 명조체처럼 정사각형 모양이 아니라 빨래줄 글꼴처럼 종성이 사각의 틀에서 벗어난다. 즉, 받침이 있는 글자와 받침이 없는 글자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PC용과 매킨토시용이 함께 제공되며, 맥 사용자는 이 글꼴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글꼴 제작사인 좋은글씨와 협의해야 한다. 저작권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성동명조체의 지적재산권은 성동구청에 있습니다.
  • 성동명조체 사용자들은 다른 이에게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대가를 요구하거나 수정해서 판매할 수 없으며, 배포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직지체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서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최초의 금속활자본인 직지심경에서 글꼴의 이름을 따왔다. 알게 된지는 상당히 오래된 서체지만 오늘, 내일 미루다 오늘 소개하게 되었다. 자료에에 대한 직접 접근은 할 수 없다. 따라서 직지체를 클릭하고 오른쪽 검색창에 직지라고 입력, 검색한 뒤 '직지한글글꼴CD'를 클릭해서 내려받아야 한다. 또 글꼴 파일은 ALZ로 압축되어 있다. 따라서 알집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내려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코레일체

처음 무료 한글 글꼴을 소개할 때 찾은 글꼴이다. 그런데 내려받기 링크가 동작하지 않아 소개하지 못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링크가 깨진 것이 아니라 'UTF-8로 보냄'이 설정되어 있어 발생한 문제였다. 따라서 이 글꼴을 내려받기 전에 인터넷 탐색기에서 한글로 표현된 URL을 못 불러오는 경우를 읽어 보고 UTF-8 설정을 끄고 내려받기 바란다.

또 TTF 파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삭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한 사람만 설치하기 바란다.

잠깐만

글꼴 예시에 사용된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와 같은 문구는 이게 뭥미? -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