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미투데이를 탈퇴한 뒤 사용하기 시작한 서비스가 트위터(Twitter)이다. 트위터의(Twitter) 명성이야 미투데이가 생기전 부터 알았다. 그러나 아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트위터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미투데이를 그만 둔 뒤 유사한 서비스인 '트위터'에 관심이 생겼다. 막상 트위터에 가입하고 사용하려고 하니 미투데이에 익숙한 나로서는 접근하는 것이 수월치 않았다. '@doax'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RT @doax'는 또 뭐고? 여기에 희한한 주소들. 그런데 그림도 올라오고 동영상도 올라왔다.

목차

트위터

미투데이를 탈퇴한 뒤 사용하기 시작한 서비스가 트위터이다. 트위터의(Twitter) 명성이야 가 생기전 부터 알았다. 그러나 아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트위터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미투데이를 그만 둔 뒤 유사한 서비스인 '트위터'에 관심이 생겼다. 막상 트위터에 가입하고 사용하려고 하니 미투데이에 익숙한 나로서는 접근하는 것이 수월치 않았다. '@doax'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RT @doax'는 또 뭐고? 여기에 희한한 주소들. 그런데 그림도 올라오고 동영상도 올라왔다.

결국 트위터 사용법을 익히게된 것은 불여우(Firefox)와 불여우의 트위터 확장 중 하나인 파워 트위터(Power Twitter) 덕분이었다. 파워 트위터(Power Twitter)를 설치한 뒤 화면에 나타난 'RT' 단추 덕에 글 위에 마우스를 올려 두면 휴지통 아이콘과 댓글 아이콘(@doax)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파워 트위터'는 '그림 올리기'(Post Photo)와 '주소 짧게하기'(Shorten Link)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입력이 140자로 제한된 트위터에서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었다.

문제는 내가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불여우(Firefox)가 아니라 크롬(Chrome)이라는 점이다. 트위터를 사용하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할 때마다 불여우를 뛰우는 것도 귀찮았다. 그러던 중 크롬도 2.0부터 그리스몽키(GreaseMonkey)의 사용자 스크립트를 지원한다는 것이 생각났다. 그리스몽키를 지원한다면 불여우(Firefox)의 확장 정도는 아니라고 해도 어느 정도 편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아서 불여우의 파워 트위터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스크립트를 찾아 봤다.

사용자 스크립트에는 트위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당히 많은 스크립트가 있었다. 문제는 [tg]크롬/tg의 사용자 스크팁트의 지원이 미약해서 크롬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는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일단 트위터에서 본문을 인용해서 댓글을 달 수 있는 RT 기능을 가진 스크립트(Retweet This), 댓글을 모은 뒤 들여쓰기해서 보여 주는 스크립트(Nested Twitter Replies), 댓글을 조금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댓글을 말풍선 형태로 만들어 주는 스크립트(Jaiku Theme)가 크롬에서 정상 동작하기 때문에 이들 스크립트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http://twitter.com/doax

사용자 스크립트 설정하기

얼마 전에 올린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제 크롬에서도 사용자 스크립트 뿐만 아니라 불여우(Firefox)와 비슷한 '확장'도 사용할 수 있다. 확장 UI가 아직 완성되지 않아 사용할 수 있는 확장이 많지는 않지만 적어도 광고를 차단해 주는 확장은 크롬에서 아주 잘 동작한다. 그러나 확장 보다 먼저 지원한 기능이 '사용자 스크립트'였다. 현재 사용자 스크립트 사이트에 올라온 스크립트가 모두 동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찾아 보면 사용할 수 있는 확장이 상당히 여러가지 있다.

다만 사용자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도 옵션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용자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에서 사용자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크롬에서 확장이나 사용자 스크립트를 설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 올린 글, 크롬에서 Firefox처럼 확장 사용하기을 참조하기 바란다.

트위터용 사용자 스크립트

현재 '크롬'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Twitter Enhancements: Retweet This

트위터 아이콘에 RT(Retweet) 아이콘을 추가해 준다. 일반 댓글(Reply)과는 달리 본문까지 인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Nested Twitter Replies

응답을 들여 쓰기 해준다. 트위터를 처음 사용할 때는 누구에게 무슨 댓글을 달았는지 무척 헛갈린다. 그런데 이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응답을 모아 들여쓰기해 준다. 따라서 댓글을 확인할 때 상당히 편하다.

Twitter Enhancements: Jaiku Theme

기능 확장이라기 보다는 트위터의 댓글 확인을 조금 더 명확하게 해준다. 이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프로필 사진 옆에 말풍선을 만들어 주며 공간을 조금 더 넓게 만들어 준다. 따라서 대화를 확인하는 것이 더 편하다.

불여우(Firefox)를 사용하며, 그리스몽키를 설치했다면 사이트를 방문한 뒤 'Install' 단추를 클릭하면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그러나 크롬은 'Install' 단추를 클릭하면 자바스크립트 소스가 그대로 출력된다. 따라서 크롬에서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출력된 소스를 편집기를 이용해서 저장한 뒤 사용해야 한다. 또 스크립트의 순서에 따라 충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각 스크립트의 이름을 다음처럼 지정하는 것이 좋다.

1RetweetThis.user.js
2NestedTwitterReplies.user.js
3JaikuTheme.user.js

일일이 편집기로 작업하는 것이 귀찮은 사람은 다음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해도 된다.

이 세개의 스크트립들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cripts 폴더[1]에 복사하고 크롬을 다시 시작[2]. 한 뒤 트위터에 접속하면 이 스크립트들을 사용할 수 있다. 또 필요없는 스크립트를 삭제하면 해당 기능이 바로 사라진다.

관련 글타래


  1. 여기서 %LOCALAPPDATA%는 XP라면 보통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 폴더를 말하며, 비스타 이상은 C:\Users\username\AppData\Local 폴더를 말한다. 
  2. 옵션을 바꾼 뒤 다시 시작하지 않았다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 스크립트는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