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약하는 다예

외투에 싸온 돌을 꺼내 식수대에서 씻는 것이었다. 예쁜 돌도 아니고 흔히 보는 돌인데 다예는 돌을 일일이 씻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돌 하나를 씻고 꼭 수도 꼭지를 잠그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시 바닥에 돌을 들고 수도 꼭지를 틀고 돌을 씻었다. 보통 아이들이라면 귀찮아서 틀어놓고 작업을 할텐데 귀찮은 작업을 반복했다. 또 물을 세게 틀지도 않았다. 다예 또래의 여자 친구가 물을 틀어 놓은 것을 모르고 있다가 쏟아 지는 물을 보고 알아서 잠근다.

둘째 다예

는 상당히 애교스럽다. 이런 애교는 여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둘째이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다예는 따로 가르쳐 준것도 아니고 엄마에게 배운 것도 아닌데 알아서 잘하는 것들이 많다[1]. 한번은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가 자기 위해 방으로 들어갔다. 그런데 방에는 이불이 깔려 있었다. 이불을 까는 것은 우엉맘도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깔려 있는 이불이 우엉맘이 깐 이불과는 달랐다. 그 이유는 이불을 깔고 그위에 작은 이불이 깔려 있었는데 위쪽 이불과 아래쪽 이불이 아주 깔끔하고 균형있게 깔려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예가 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못했다. 당연히 우엉맘의 솜씨는 아니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정리를 하면 깔끔하게 정리하는 우영이가 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로 다예가 깐 것이라고 한다. 또 딸 키우는 재미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알아서 아빠 술상을 봐주기도 한다.

어제 오랜 만에 를 들렸다. 아이들이 친구 집에 놀러간 뒤 친구 집에서 충주호로 놀러갔기 때문이다. 우엉맘과 함께 아이들을 찾으러 충주호에 들렸다. 충주호에서 갈 곳은 뻔하기 때문에 충주호 전망대를 조금 못가서 있는 잔디밭에서 내린 뒤 아이들을 찾아 잔디밭 뒤쪽으로 이동했다. 그런데 다예가 자기 외투에 무엇인가 싸들고 열심히 걸어 오고 있었다. 아빠를 보자 반갑게 안긴 다예는 손에 들고 있던 것을 들고 식수대로 갔다.

절약하는 다예

그리고 외투에 싸온 돌을 꺼내 식수대에서 씻는 것이었다. 예쁜 돌도 아니고 흔히 보는 돌인데 다예는 돌을 일일이 씻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돌 하나를 씻고 꼭 수도 꼭지를 잠그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시 바닥에 돌을 들고 수도 꼭지를 틀고 돌을 씻었다. 보통 아이들이라면 귀찮아서 틀어놓고 작업을 할텐데 귀찮은 작업을 반복했다. 또 물을 세게 틀지도 않았다[2]. 다예 또래의 여자 친구가 물을 틀어 놓은 것을 모르고 있다가 쏟아 지는 물을 보고 알아서 잠근다.

수돗물을 절약하는 다예

나 역시 물을 틀어 놓고 쓰지 않는다. 설거지를 할 때도 물을 받아서 하고, 최대한 물을 적게 쓰도록 순서를 정해서 설거지를 한다. 우리나라가 조만간 심각한 물부족 국가로 갈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벌써 20년 가까이 실천한 일이다. 요즘은 계속 가뭄이다. 문제는 이런 겨울 가뭄이 올해에만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서 계속된 것 이라는 점이다. 아마 유치원에서 다예에게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이고 따라서 "물을 아껴써야 한다"고 가르친 듯하다.

그러나 역시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사람 보다는 배우는 사람이다. 똑 같이 배워도 똑 같이 하지 못하는 것은 바로 성격때문이다. 다예는 고집이 세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안듣는 편이다. 그러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따로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잘 지킨다. 다만 다예의 행동을 보니 다예 스스로 "아빠, 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예요"라고 하는 것 같았다.

관련 글타래


  1. 컴퓨터도 우영이 보다 잘 다루고, 그림도 우영이 보다 잘 그린다. 
  2. 다예는 옷에 물이 튀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물이 튀는 것이 싫어서 잠그는 것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