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사라진 포털 서비스

이글은 파란.com의 공지, 파란 블로그는 스파이웨어를 설치하지 않아요!에 답글로 올렸습니다(KT 사장이 글을 올린 후 트랙백이 되지 않는 특이형 블로그로 변신해서).

파란.com에서 배포하는 스파이웨어라는 제글이 올블과 링크를 타고 인터넷에서 급속도로 퍼지자 파란.com에서는 공식적인 글을 발표했습니다.

파란 블로그는 스파이웨어를 설치하지 않아요!

파란.com에서 배포하는 스파이웨어라는 제 글에서 이미 밝혔듯 파란에서 스파이웨어를 배포하는지 아닌지는 저 역시 모릅니다. 다만

스파이 웨어인지 애드 웨어인지, 아니면 바이러스인지 모를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 사용자 몰래 설치되는 것

을 확인했을 뿐입니다. 만약 파란.com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이 스파이웨어도 아니고 애드웨어도 아니라면 다음 네 가지 질문에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1. 트로이 목마나 바이러스처럼 시스템 파일과 유사한 파일명을 사용하는 이유
  2. 다운로드 시점에따라 파일명을 바꾸는 이유
  3. 시스템 파일과 유사한 파일명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의 역할
  4. 사용자 몰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이유

만약 파란.com파란 블로그는 스파이웨어를 설치하지 않아요!라는 공지처럼 떳떳하다면 위의 제 질문에 답해주기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직접 확인해본 결과 스파이웨어나 애드웨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이름을 시스템 파일명과 비슷하게 작성하고, 다운로드 시점에따라 파일명을 바꾸고, 사용자 몰래 저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이유는 정말 모르겠더군요.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