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트랙백이 하나 걸렸다. 성실한 도덕적 실천만이 진정한 삼성(재벌)자본으로부터의 독립의 길.이라는 글이다. 글을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자본주의에서 성실한 도덕적 소비만이 이씨삼성과 같은 재벌의 만행을 저지할 수 있다"는 글이다.

그런데 이 글을 읽다 보니 재미있는 기능이 있었다. 바로 각주기능이었다. 텍스트큐브에서도 각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gofeel님이 만든 각주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이다. 또 동작하는 방법도 gofeel님의 각주 플러그인과 거의 비슷한 것 같았다. 다만 한가지 차이는 본문의 각주 번호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처럼 각주의 내용이 예쁜 풍선 도움말 형태로 출력된다는 점이다.


개선된 각주 플러그인

각주 번호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처럼 각주의 내용이 예쁜 풍선 도움말 형태로 출력된다. 키워드에도 적용할까 싶었지만 키워드는 자동으로 만들어지며 이 경우 지나치게 번잡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은 상태다.

티스토리의 각주 플러그인의 기능으로 생각하고 티스토리에서 각주 플러그인을 켜봤지만 이상하게 도아의 백업로그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았다. 결국 오다기리죠님의 글 소스를 보고 티스토리의 자바 스크립트를 속된 말로 "업어 와"서 의 각주 플러그인도 예쁜 풍선 도움말을 출력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특히 풍선 도움말의 이미지는 티스토리의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한다. 내려받아 플러그인에 포함시킬까 싶기도 했다. 다만 이렇게 하려면 자바 스크립트도 플러그인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귀찮아서 그만 두었다주1.

아무튼 이렇게 하다 보니 몇가지 문제가 있다. 일단 티스토리와의 저작권 문제주2다. 자바 스크립트는 당연히 티스토리에 저작권이 있다. 각주에 사용된 풍선 도움말 이미지는 아예 티스토리 서버에서 가져온다. 따라서 이 플러그인은 텍스트큐브 플러그인에 직접 등록하지 않고 이 블로그를 통해서만 공개하기로 했다. 설차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과 거의 똑 같기 때문이다.

이 플러그인이 gofeel님의 플러그인과 다른 또 하나는 각주를 다는 방법이다. gofeel님의 플러그인은 각주를 다는 방법으로 다음 네 가지를 지원한다.

[ footnote ]BlahBlah[ /footnote ]
( 주:BlahBlah )
[ fn ]BlahBlah[ /fn ]
[ 각주 ]BlahBlah[ /각주 ]

다만 이 플러그인은 (주: BlahBlah) 형태 대신에 [ 주: BlahBlah ] 형태주3로 각주를 달아야 한다. 이렇게 한 이유는 키워드 프러그인과의 충돌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설정 부분을 만드는 것이 귀찮아 공개하지 않은 플러그인도 한 10여개 된다. 모두 혼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2. 아마 저작권 문제로 걸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허가를 얻지 않고 사용한 것은 사실이다.
  3. 각주를 달때 이 방식이 가장 편하다. 다만 실제 각주를 달 때에 공백은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