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자의 나라 한국

저는 세상을 살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은 우리를 너무 모른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제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올린 글, 어느 독일인의 글에서 얘기햇듯 우리가 비하하고, 독설을 아끼지 않는 선비 사회를 법이 아닌 도덕으로서 다스려지는 이상국가였다고 평한 외국인이 있습니다.

이글은 우리 서점들은 왜 그런 생각을 안했을까(삭제됨)와 엮인글입니다.

저는 세상을 살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은 우리를 너무 모른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제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올린 글, 어느 독일인의 글에서 얘기햇듯 우리가 비하하고, 독설을 아끼지 않는 선비 사회를 법이 아닌 도덕으로서 다스려지는 이상국가였다고 평한 외국인이 있습니다.

오늘 우연히 "우리 서점들은 왜 그런 생각을 안했을까"(삭제됨)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얼마전 청량리 전철역에 서 보았던 글로 다음과 같습니다.

런던에는 수목원같은 서점이 있습니다.
서점에 놓인 수십대의 산소발생기 때문입니다.
우리 서점들은 왜 그런 생각을 안했을까?

뉴욕의 서점들은 안락의자가 많습니다.
누구나 편하게 책을 읽고 고르고 사갑니다.
우리 서점들은 왜 그런 생각을 안했을까?

동경의 한 서점은 약속을 잘지키기로 유명합니다.
서점에 없는 책은 반드시 5일안에 보내줍니다.
우리 서점들은 왜 그런 생각을 안했을까?

우리는 왜 이렇게 우리를 모르는 걸까요?

제 매형이 충주에서 서점(책이 있는 글터)을 하고 계십니다. 지금은 창업한지 10여년이 지나 충주에서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서점으로 성장했습니다. 아울러 이 서점이 충주 최고의 서점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기본 배경은 간단합니다. "서점은 책을 파는 곳이 아니라 지역 문화의 전달자이어야 한다"는 매형의 생각때문이었습니다.

이 서점은 처음 10평으로 시작했습니다. 10평이면 책을 비치하기에도 좁은 공간입니다. 그러나 이 좁은 공간에 서점을 시작할 때부터 4~5 명 정도가 동시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원형 탁자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지금은 지하 80평, 1층 80평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점을 들어서면 우측에 긴 탁자와 의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안락의자처럼 편안한 의자는 아니지만 안락의자보다 더 편안하게 책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않고.

이 긴탁자의 우측 끝쪽에는 초등학생 키 정도 높이의 조그만 2층이 준비되어 있고, 아이들 책은 대부분이 이 2층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부모가 책을 고르는 도중에도 아이들을 볼 수 있도록한 배려입니다.

입구에서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입구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조그만 2층이 또 나타납니다. 이 2층에서는 손님들이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서점 중앙부분에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 지하에도 책이 비치되어 있지만 이 지하는 책보다는 문화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지하를 내려가면 우측에 음악 감상실이 있습니다. 얼마를 주고 구입했는지는 모르지만 진공관 스피커와 오디오 기기, 수천장(많다의 다른 표현입니다)의 CD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음악 감상실 건너편에는 조그만 단상이 있고, 이 단상 벽면에는 여러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단상은 조그만 공연장 또는 전시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고객을 위해 산소 발생기를 가져다 두는 것도 좋고, 안락 의자를 가져다 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왜 이런 우리 서점에대한 얘기보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외국 서점을 빗대 우리 서점을 비하는 걸까요?
그 사고의 깊은 이면에는 새로운 사대주의가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어딘지도 모르는 남의 나라에서 좋은 점을 찾기보다는 가까이에 있는 내 이웃의 좋은 점부터 찾았으면 합니다.

위에 나오는 광고는 반디앤루니스의 광고라고 합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