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필자는 한글날을 기념해서 한글 글꼴에 관한 글을 두개 올렸다. 하나는 렉시테크에서 개발한 우리글꼴 7종을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행사를 소개한 글이고 또 하나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을 소개한 글이다. 여기서 소개한 글꼴은 모두 공개된 글꼴로 누구나(혹은 개인) 라이선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글꼴들이다. 그런데 이 글을 올리고 나서 한글 무료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글꼴을 더 찾아 봤다. 찾아본 결과 의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많았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TTF 글꼴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다만 이 글을 읽은 뒤 또는 읽기 전에 다음의 글도 꼭 읽어 보기 바란다. 이 글에 없는 글꼴은 모두 다음 글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폰트(내려받기)

맥킨토시용과 윈도우용 모두 제공하며, 글꼴 디자이너용 자료실을 따로 운영한다. 상용으로 판매하는 글꼴도 있지만 자료실에서 회원가입없이 내려받을 수 있는 글꼴도 상당히 많이 제공한다. 제공하는 글꼴은 헤드체, 궁서체, 그래픽, 신문체, 명조체등 총 31종, 79개의 TTF 파일을 무료로 제공한다. 원래 부터 아는 사이트였지만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을 쓸 때에는 내려받기가 되지 않아 사이트가 죽은 것으로 착각, 소개하지 않다. 그러나 이 문제는 아시아폰트의 파일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고 서버에서 UTF8을 지원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글꼴 직접 내려받기
이처럼 많은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게 한 아시아폰트에 감사하는 의미로서 가급적 아시아폰트를 직접 방문해서 글꼴을 내려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시아폰트에서 내려받는 것이 귀찮은 사람은 다음 링크에서 직접 내려받을 수 있다.

주의: 참조 URL을 검사하기 때문에 클릭하면 내려받을 수 없다. 반드시 Internet Explorer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서 내려받기 바란다. 또 내려받기 전에 글 끝 부분의 문제해결을 먼저 읽어 보고 내려받기 바란다.

  1. Asia각헤드_3종 - 윈용, 맥용
  2. Asia굴림헤드_3종 - 윈용, 맥용
  3. Asia궁서체_3종 - 윈용, 맥용
  4. Asia그래픽_2종 - 윈용, 맥용
  5. Asia동화_3종 - 윈용, 맥용
  6. Asia둘기체_1종 - 윈용, 맥용
  7. Asia둥근헤드_1종 - 윈용, 맥용
  8. Asia디나루_3종 - 윈용, 맥용
  9. Asia리듬체_1종 - 윈용, 맥용
  10. Asia문화체_1종 - 윈용, 맥용
  11. Asia반포체_2종 - 윈용, 맥용
  12. Asia별빛_3종 - 윈용, 맥용
  13. Asia본문고딕_6종 - 윈용, 맥용
  14. Asia본문명조_6종 - 윈용, 맥용
  15. Asia붓체_2종 - 윈용, 맥용
  16. Asia빅체_2종 - 윈용, 맥용
  17. Asia센스고딕_2종 - 윈용, 맥용
  18. Asia수정_3종 - 윈용, 맥용
  19. Asia순명조_1종 - 윈용, 맥용
  20. Asia신문체_2종 - 윈용, 맥용
  21. Asia엑스포_3종 - 윈용, 맥용
  22. Asia예서체_2종 - 윈용, 맥용
  23. Asia정헤드_3종 - 윈용, 맥용
  24. Asia조합_3종 - 윈용, 맥용
  25. Asia컴퓨터_3종 - 윈용, 맥용
  26. Asia타자_3종 - 윈용, 맥용
  27. Asia표구체_1종 - 윈용, 맥용
  28. Asia햇빛_3종 - 윈용, 맥용
  29. Asia환희_3종 - 윈용, 맥용
  30. Asia훈민정음_2종 - 윈용, 맥용
  31. Asia희망_3종 - 윈용, 맥용

백묵글꼴(내려받기)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에서 설명한 은글꼴과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공개 서체이다. 현재 2.2판까지 나왔으며 BSD 라이선스에 따른다. 지원하는 서체는 백묵 바탕체, 백묵 굴림체, 백묵 돋움체, 백묵 헤드라인체 4종으로 총 4개의 TTF 파일로 제공된다. 백묵글꼴은 개인 및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또 재배포할 수 있다. 백묵글꼴은 BSD 라이선스로 배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흔히 접하는 압축 형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백묵글꼴을 설치하려면 WinRAR과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일단 압축을 풀면 설치하는 방법은 비스타에서 글꼴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서 설명한 것처럼 Windows 탐색기로 Fonts 폴더로 이동한 뒤 설치하면 된다. 푸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내려받기: baekmuk-ttf-2.2.tar.gz

은진체(내려받기)

은진체는 이호석이라는 분이 만든 한글 TTF 글꼴 모음이다. 반달체, 방울체, 구슬체, 은진체, 은진낙서체의 5종 5개의 TTF 파일로 제공된다. 개인 및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재배포할 수 있다. 다만 이 글꼴은 데비안 리눅스 패키지 형태로 배포된다. 따라서 데비안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패키지로 바로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Windows 사용자라면 데비안 패키지 파일을 풀 수 있는 프로그램(Total Commander 사용자는 deb 플러그인)으로 압축을 풀어야 한다. 압축을 풀고 /usr/share/fonts/truetype/alee 폴더에서 TTF 파일을 찾아 Windows 탐색기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역시 푸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내려받기: ttf-alee_12_all.deb

BitSream(내려받기)

사실 필자는 이 글꼴을 아직도 내려받을 수 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았다. 과거 이 브라우저 시장의 주도 업체였을 때 넷스케잎에서 한국, 중국, 일본 사람들이 넷스케잎에서 한글을 보고 입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표한 적이 있다. 이 프로그램에 포함된 글씨체가 BitStream이다. BitStream은 BitStream Cyberbit과 BitStream CyberCJK 두가지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글꼴은 저작권을 필자 역시 모른다.

내려받기: Cyberbit.ZIP, CyberCJK.ZIP

스카우트연맹체

한국스카우트 연맹에서도 스카우트 연맹체라는 글꼴을 제공한다. 스카우트서체 한종과 4개의 TTF 파일을 제공한다. 저작권에 대한 별도의 언급이 없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려받기: 스카우트서체.zip

이외에 방송대체도 있고 문체부서체도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사이트를 찾을 수 없었다. 여기에 없는 글꼴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을 보면 찾을 수 있다.

문제해결

내려받기가 되지 않는 경우
본문에서 설명했듯이 내려받기가 되지 않는 것은 한글 인코딩 때문이다. 따라서 다음 절차에 따라 인터넷 탐색기의 옵션을 바꾸면 내려받을 수 있다.

  1. 시작/제어판/인터넷 옵션을 클릭하고 고급탭을 클릭한다.
  2. 수직 이동 막대를 끌어 내려 UTF-8 URL 보내기의 체크를 지운 뒤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XP는 이름이 조금 다를 수 있다.
  3. 모든 Internet Explorer를 끝낸 뒤 다시 시작한다.

설치하기
아시아폰트에서 제공하는 글꼴은 모두 TTF 형식이다. 그러나 TTF 형식이나 ZIP과 같은 압축 파일 형태로 제공되지 않는다. FDT라는 자체 형식을 사용하며,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해야 한다. 그 이유는 글꼴의 미리보기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시아폰트는 다음 방법에 따라 설치할 수 있다.

  1. 설치 프로그램(윈용, 맥용)을 내려받아 임의의 폴더(예: E:\Data\Fonts\ASIA)에 풀어놓는다.
  2. 아래 링크에서 설치를 원하는 글꼴을 내려받은 뒤 설치 프로그램을 풀어놓은 폴더(예: E:\Data\Fonts\ASIA)에 복사한다.
  3. 아시아폰트2003.exe를 실행하고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
  4. 사용권 계약 화면에서 사용권 계약에 동의 단추를 클릭하고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
  5. 설치할 글꼴을 선택한 뒤 설치 단추를 클릭한다.
  6. 다시 시작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 나타나면 재시동 단추를 클릭한다.

비스타에서 글꼴이 보이지 않는 경우
비스타 32비트에서는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비스타 64에서는 글꼴을 Fonts 폴더로 복사해도 글꼴이 설치되지 않았다. 필자의 추측으로는 비스타에서 레지스트리를 리다이렉션 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위의 과정에 따라 비스타에 글꼴을 설치했지만 글꼴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바란다.

  1.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 뒤 명령창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move %SystemRoot%\Fonts\Asia* <글꼴을 이동시킬 폴더>
    예
    move %SystemRoot%\Fonts\Asia* D:\Temp
  2. -E를 눌러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한 뒤 %SystemRoot%\Fonts로 이동한다. 여기서 %SystemRoot%환경변수로 Windows를 C 드라이브에 설치했다면 C:\Windows\Fonts로 이동하면 된다.
  3. Fonts 폴더에서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새 글꼴 설치 메뉴를 클릭한다.
  4. 글꼴 추가 창의 폴더에서 1단계에서 글꼴을 이동 시킨 폴더(예: Temp)를 지정하고 글꼴을 선택한 뒤 설치 단추를 클릭한다.
  5. 이렇게 하면 비스타에서도 아시아글꼴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