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성능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성능을 향상 시키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느린 장치를 빠르게 하는 것이다. 컴퓨터에서 동작 속도는 CPU가 가장 빠르며 주기억 장치인 RAM, 마지막으로 보조 기억장치인 HDD(플로피, ODD 제외)가 가장 느리다. 따라서 컴퓨터의 속도 향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빠른 CPU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빠른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특히 메인보드에서 RAID를 지원한다면 RAID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런 하드웨어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도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조각 모음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컴퓨터에 항상 띄워두면서 조각 모음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컴퓨터 성능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성능을 향상 시키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느린 장치를 빠르게 하는 것이다. 컴퓨터에서 동작 속도는 CPU가 가장 빠르며 주기억 장치인 RAM, 마지막으로 보조 기억장치인 HDD(플로피, ODD 제외)가 가장 느리다. 따라서 컴퓨터의 속도 향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빠른 CPU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빠른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특히 메인보드에서 RAID를 지원한다면 RAID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런 하드웨어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도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조각 모음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컴퓨터에 항상 띄워두면서 조각 모음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할까 한다.

컴퓨터를 조금 오래 사용한 사람은 조각 모음이라고 하면 꼭 NSD(Norton SpeedDisk)를 떠 올린다. DOS 시절 최고의 유틸리티였던 Norton Utilities와 Norton Utilities에 포함된 SpeedDisk는 최고의 디스크 관리 도구였기 때문이다. Norton Utilites는 DOS에서 Windows로 환경이 바뀌면서 적응하지 못한 유틸리티이다. 그러나 아직도 조각 모음이라고 하면 NSD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NSD는 정말 깔끔하게 조각 모음을 해주기 때문이다. 하드 디스크 여기 저기에 산재된 데이타를 앞 부분서 부터 차곡 차곡 쌓아 놓으면 마음도 시원해지고 속도도 정말 빨라진다.

FAT라는 단순한 파일 시스템이기에 가능한 일이지만 이런 NSD를 기억하는 사람은 지금도 NSD와 같은 조각 모듬 프로그램을 찾곤한다. 그러나 FAT에 비해 훨씬 복잡한 NTFS에서 NSD처럼 깔끔하게 조각난 하드를 모을 수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다. XP에 내장된 Diskeeper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어느 정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NSD와 같은 깔끔함은 보여주지 못한다. 내가 최고의 조각 모음 프로그램으로 인정하는 PerfectDisk는 조각 모음이 중점이 아니라 조각난 파일을 모은 뒤 다시 조각나지 않도록 하는데 더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파일을 모아논 상태는 Diskeeper 보다 떨어진다.

DiskMagik

얼마 전에 소개한 Puran Defrag도 나름대로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거 NSD 시절의 향수를 되돌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오늘 소개하는 DiskMagik은 NSD 시절의 향수를 되돌릴 만한 프로그램이다. 물론 NTFS의 복잡한 구조상 NSD처럼 온통 파란색 일색의 조각 모음을 할 수 없지만 거의 비슷한 정도의 조각 모음 효과를 낼 수 있다. 프로그램의 크기도 작고, 부트 조각 모음, 자동 조각 모음, 조간난 파일 감시, 클러스터 탐색기등 작은 크기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가격DiskMagik $29.95
DiskMagik Family Pack $59.95(총 5대의 컴퓨터에 설치 가능)
OS 2000/XP/Vista 32 비트
기능명령행 작업 예약 옵션
부팅시 조각 모음
백그라운드 조각 모음
자동 조각 모음
이동형 디스크 조각 모음
RAID 지원

사용법

사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프로그램을 일단 설치한 뒤 '조각 모음 방법'을 선택(①)고, '녹색 재생' 단추를 클릭(②)하면 된다.


조각 모음된 상태

조각 모음된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지만 NSD처럼 조각이 모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아울러 페이지 파일까지 조각 모음되어 있다. NTFS의 특성상 MFT에 대한 조각 모음은 부팅할 때만 할 수 있기 때문에 MFT는 조각나 있지만 조각난 빈도가 크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감시를 켠 상태

단추별 기능

그림처럼 감시 상태를 켜두면 파일이 조각나는 것을 막는다. 즉, 하드 디스크를 감시하고 있다가 파일이 조각 나면 그때 그때 조각 모음을 해 버린다. 각 단추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디스크 분석: 현재 선택한 디스크의 조각난 상태를 분석한다.
디스크 검사: 현재 선택한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한다.
조각 모음 시작: 현재 선택한 디스크를 조각 모음한다.
조각 모음 방법: 조각 모음 방법을 선택한다. 지원하는 방법은 Quick, Complete, Advanced이다. Complete와 Advanced를 번갈아 사용하면 마지막 남은 파일까지 조각 모음할 수 있다.
감시 중지: ⑥번 단추(감시 단추)를 클릭하면 활성화되며 감시를 중지한다.
감시 시작: 하드 디스크를 감시하며, 파일이 조각나는 것을 막는다.
클러스터 지도 표시: 선택하면 드라이브 목록 아래 쪽에 클러스터 지도를 표시한다.
조각난 파일 정보: 클릭하면 조각난 파일에 대한 정보를 별도의 창으로 표시한다.
드라이버 정보: 클릭하면 선택한 드라이브의 간단한 정보를 표시한다.
디스크매직 정보: 클릭하면 디스크매직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표시한다.

추가 기능

추가적인 옵션은 'Edit/Configuration' 메뉴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설정창에서 설정할 수 있다. 옵션은 대부분 서비스 탭(General, Communiction, Defragmentation, PerfGuard)에서 할 수 있으며 복잡한 것이 아니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설정창 - Service - Defragmentation

DiskMagik에는 과거 NSD처럼 클러스터 탐색기도 제공한다. 특정 클러스터를 클릭하면 그 클러스터에 저장된 파일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는 기능이다. 다음은 MFT 영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클러스터 탐색기 이다. MFT 영역을 클릭했기 때문에 그림처럼 $MFT와 같은 파일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클러스터 탐색기

그러면 실제 DiskMagic로 조각 모음을 한 뒤 XP 내장 조각 모음으로 확인하면 어던 결과가 나올까? 재미 삼아 XP의 내장 조각 모음 프로그램으로 조각 모음 상태를 확인해 봤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지만 NSD만큼은 아니라고 해도 다른 어떤 프로그램 보다도 깔끔하게 조각 모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간에 약간 빈곳이 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파란색 일색이다. 중간의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은 페이지 파일을 의미한다.


XP의 내장 조각 모음으로 확인

단순히 조각을 모은다는 것만 생각하면 DiskMagic의 성능은 의외로 놀라웠다. XP의 내장된 조각 모음 프로그램에 비할바가 아니었다. 아울러 여타 다른 조각 모음 프로그램(심지어 PerfectDisk를 포함)에 비할바가 아니었다. 따라서 조각 모음에만 촛점을 맞추면 PerfectDisk보다 훨씬 우수했다. 그러나 PerfectDisk는 일단 조각 모음을 하면 그 뒤로는 잘 조각 나지 않는다. 따라서 자주 조각 모음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우수한 평가를 받는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역시 PerfectDisk가 더 낫다. Puran Defrag도 비슷하다.

DiskMagic는 DiskMagic를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해도 벌써 파일이 조각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부팅을 한 경우에는 이보다 훨씬 심해진다. 물론 시험한 드라이브가 운영체제 파티션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만 어떤 전략을 가지고 조각을 모은다기 보다는 단순히 파일을 조각 모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조각 나는 하드 디스크

따라서 DiskMagic는 가끔 조각 모음을 하는 나 보다는 조각 모음을 항상 띄워두고 하드 디스크를 감시하며 조각이 날때마다 바로 바로 조각 모음을 하려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리하다. 그 이유는 감시 기능을 켜 두어도 CPU 점유율이 상당히 낮으며, 감시 기능을 켜 두면 대부분의 파일을 조각 모음하기 때문이다. 또 감시 기능을 켜둔 경우에는 'Complete'나 'Advanced'로 조각을 모의지 않고 간단한 Quick로 조각을 모으면 되기 때문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64비트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아서 내 시스템에 직접 시험해 보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 글은 QAOS.com에 2008년 09월 22일에 올린 NSD같은 조각 모음, DiskMagik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