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부터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내려받아 사용하고 있다. 잠깐 동안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딱 하나다.

역시 구글이 만들면 다르다!!!

구글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은 오늘 첫 베타판이 공개된 의 웹 브라우저이다. 그러나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결코 베타가 아니라는 점이다. 일단 아주 안정적이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TheWorld가 2.0까지 공개됐지만 가장 큰 불만은 '툭하면 죽는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구글 크롬은 첫 베타지만 이런 불안정한 모습은 찾아 보기 힘들다. 두번째로 눈에 띄는 특징은 '웹 탐색 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점이다. 홈페이지, 블로그, 다음 블로거뉴스 등 웹 페이지를 탐색해 보면 눈이 튀어나올 정도로 빠르다.

외형적으로는 많은 기능을 담고 있지 않는 것 같은데 쓰다 보니 새로운 기능이 계속 눈에 띈다. 처음으로 소개할 기능은 바로 '탭 기능'이다. 이미 Internet Explorer까지 탭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탭 기능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 그러나 따로 소개하는 이유는 구글 크롬만의 탭 기능때문이다.

먼저 디자인이다. 지금까지 탭 브라우저들은 대부분 탭을 메뉴나 주소 표시줄 아래에 두었다. 그런데 구글 크롬은 탭 아래에 주소 표시줄을 두고 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상당히 큰 변화이다. 지금까지 모든 브라우저는 그 중심이 창이었지만 구글 크롬은 창이 아닌 탭이 브라우징의 중심이라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이런 방식은 창 아래에 탭을 두는 것 보다 훨씬 일관적이다.

이런 일관성 때문에 나온 두번째 기능이 탭을 새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이다. 탭을 위, 아래로 끌어 놓으면 이 탭이 새창으로 열린다. 보통 다른 탭 브로우저는 바로가기를 만드는 것과 확연히 다른 방법이다. 세번째 기능은 창이 아닌 탭을 브라우징의 중심으로 놓기 때문에 '새창을 탭으로 붙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붙이는 방법도 간단하다. 다른 창의 탭을 끌어 현재 창의 탭에 올려 놓으면 된다. 탭을 끌어 온 창에 탭이 하나 밖에 없다면 당연히 창은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탭을 옆으로 끌면 탭의 순서가 바뀐다.

처음 구글 크롬의 잡은 화면을 봤을 때 왜 탭을 가장 위에 두었는지 솔직히 의문이었다. 그러나 막상 사용해 보니 구글 크롬은 다른 탭 브라우저와는 달리 브라우징의 중심이 바로 탭이었다. 따라서 구글 크롬에서 탭은 하나의 개체처럼 옮길 수 있고, 또 합칠 수도 있다. 더 자세한 것은 동영상을 보기 바란다.

브라우징의 중심은 탭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