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터치의 독

iPod Touch도 Mac OS의 이런 전통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iPod Touch 아래쪽에 독이 있다. 아울러 이 독에는 4개의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다. 음악 재생기를 실행하는 음악, 동영상 재생기를 실행하는 비디오, 사진 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사진과 iTunes 스토어에 연결할 수 있는 iTunes가 등록되어 있다.

아이팟 터치의 독

Windows 사용자라면 ObjectDock이라는 프로그램의 이름은 들어봤을 것으로 생각한다. Mac OS에서 사용되고 있는 런처를 Windows용으로 만든 프로그램으로 깔끔한 디자인과 편리한 프로그램 실행화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ObjectDock이 인기를 끈 덕에 RocketDock, RK Launcher등 비슷한 프로그램도 많다.

iPod Touch도 Mac OS의 이런 전통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iPod Touch 아래쪽에 독이 있다. 아울러 이 독에는 4개의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다. 음악 재생기를 실행하는 음악, 동영상 재생기를 실행하는 비디오, 사진 보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사진과 iTunes 스토어에 연결할 수 있는 iTunes가 등록되어 있다.

iPod Touch의 수평 해상도가 32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이 독에는 총 네개의 프로그램만 등록할 수 있다. 그래서 나에게 거의 필요가 없는 iTunes를 제거하고 iTunes가 있던 자리에 자주 사용하는 설치프로그램인 Cydia Installer를 등록해서 사용해 왔다. 그런데 이 독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지만 아이콘과 아이콘의 사이가 넓다. 바로 이 넓은 공간을 좁혀 5개의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Kate Caterpillar이다. 소스는 http://repository.ripdev.com/섬머보드(SummberBoard)만 사용하는 사람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독에 다섯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섬머보드는 테마를 바꾸기 힘들기 때문에 나처럼 Customize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 프로그램 보다는 섬머보드의 대치품으로 나온 프리보드(Freeboard)를 이용하면 마찬가지로 독에 총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프리보드(Freeboard)를 이용해서 4개의 아이콘만 등록이 가능한 독에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FreeBoard 설치

FreeBoard는 Customize와 호환되는 섬머보드 대치품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베타판이라 섬머보드를 완전히 대치하지는 못하므로 당분간 섬머보드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FreeBoardCustomize가 설치되어 있어야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므로 반드시 iPod Touch 강좌 16. 화려한 외출, Customize를 참조해서 먼저 Customize를 설치해 두어야 한다. 프리보드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Installer/Install/Utilities/FreeBoard'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5개의 독 설정하기

FreeBoard로 독에 다섯개의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하려면 FreeBoard와 섬머보드를 설정해야 한다.

  1. 'Customize/FreeBoard Preferences'를 터치하고 'FreeBoard'를 켠 뒤 메시지 창이 나타나면 'OK'를 터치한다.
  2. 'iPod Touch'를 다시 시작한 뒤 다시 'Customize/FreeBoard Preferences'를 터치하고 'Five Icon Dock'을 다시 터치한다.

  3. 왼쪽 위의 'Customize' 단추를 터치하고 'SMB Preference'를 터치한 뒤 'SummberBoard', 'Theme Dock', 'Wallpaper'를 켠다. 'Theme Dock'을 켜지 않아도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지만 테마가 조금 지저분 해지므로 켜는 것이 좋다.

  4. '홈' 단추를 눌러 'Customize'를 종료한 뒤 섬머보드에서 임의의 아이콘을 지그시 누르고 아이콘들이 좌우로 흔들리면 등록하려는 아이콘을 독으로 끌어 놓는다.

  5. 홈 단추를 눌러 아이콘 배치 화면을 일반 화면으로 바꾼다.

기본 프로그램 외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일부 프로그램은 Boss Pref에 등록한 프로그램도 있고 Boss Pref를 이용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숨겨 두었기 때문에 지금은 세화면(프로그램 두화면, 게임 한화면)으로 사용하고 있다.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또다른나 - iPod Touch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