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폰, 탈옥으로 인도하는 지장보살

탈옥이 Windows로 포팅되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이제 탈옥은 꿈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절차가 되었다. 나도 탈옥하면서 인터넷으로 상당히 여러 문서를 읽었지만 초보자가 시도하기에는 다들 어려운 방법이었다. 또 초보자도 시도할 수 있도록 ZiPhone을 이용한 올인원팩도 있었지만 내 iPod Touch에서는 동작하지 않았고 'BSD root: md0, major 2, minor 0'라는 무한 메시지만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탈옥에 대해 설명하겠다. 서설이 많았지만 내용은 간단하다. 그만큼 쉽다.
<사진: 미타사에 있는 동양 최대의 지장보살>

탈옥, 아이팟 터치의 꽃

탈옥iPod Touch의 꽃이라고 한다. 아직 Jailbreaking을 하지 않은 사람은 무슨 뜻인지 선뜻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탈옥을 해보면 이 말을 이해할 수 있다. 고작 11개의 프로그램이 수천개의 프로그램으로 증가한다. 'NES 에뮬레이터'도 있기 때문에 수백종의 오락실 게임을 iPod Touch로 할 수 있다. iPod Touch의 화면을 잡을 수도 있다. 한글 입력도 가능해진다. 영영사전을 공짜로 사용할 수도 있고 iPod Touch용 솔리테어를 즐길 수도 있다. 탈옥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세계가 열린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이 탈옥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에서 탈옥하다 고가의 기기인 iPod Touch가 고장날까 걱정스럽기 때문이다. 또 탈옥하려고 해도 인터넷에 널린 문서는 초보자가 보기에 너무 어렵다. 그래서 갖고는 싶지만 내게는 너무 먼 당신이 되버린 것탈옥이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iPod Touch의 기반은 Mac OS X이다. 아울러 Mac OS X의 기반은 FreeBSD이다. 따라서 외관은 화려하지만 그 안쪽을 들여다 보면 Windows 계열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수십년도 더된 OS인 Unix를 사용한다. 따라서 탈옥은 명령행 OS인 BSD에서 처음 시도되었고 GUI에 익숙한 사용자는 시도하기도 힘든 꿈이었다.

지폰, 탈옥으로 인도하는 지장보살

그러나 탈옥이 Windows로 포팅되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이제 탈옥은 꿈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절차가 되었다. 나도 탈옥하면서 인터넷으로 상당히 여러 문서를 읽었지만 초보자가 시도하기에는 다들 어려운 방법이었다. 또 초보자도 시도할 수 있도록 ZiPhone을 이용한 올인원팩도 있었지만 내 iPod Touch에서는 동작하지 않았고 'BSD root: md0, major 2, minor 0'라는 무한 메시지만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탈옥에 대해 설명하겠다. 서설이 많았지만 내용은 간단하다. 그만큼 쉽다.

  1. 'Microsoft .NET Framework 2.0' 이상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Microsoft .NET Framework 2.0'를 먼저 설치한다. x86용은 Microsoft .NET Framework 버전 2.0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2. ZiPhoneWin-3.0.exe를 내려받고 두번 클릭해서 ZiPhoneWin-3.0.exe를 실행한다. Windows XP SP2 이상에서는 보안 경고 창이 나타날 수 있다. 보안 경고 창이 나타나면 실행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3. 'Important Information' 창이 나타나면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Microsoft .NET Framework 2.0'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Extract to:'에 압축을 풀 경로(예: D:\Temp\ZiPhone)를 지정하고 'Unzip' 단추를 누른다.
  5. 'ZiPhone GUI'가 실행되면 'Jailbreak' 단추를 누른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사용하고 있는 기기가 iPhone이 아니라면 'Do it all!' 단추나 'Jailbreak + Activate' 단추를 눌러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꼭 'Jailbreak' 단추만 눌러야 한다.

동영상으로 보기

해킹되고 있는 iPod Touch

탈옥을 끝내고

탈옥을 성공적으로 끝나면 iPod Touch 화면에 개발자 블로그로 연결하는 'Z아이콘'과 Installer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이 Installer를 이용하면 각종 게임과 프로그램, 한글 입력기를 설치할 수있게 된다. Install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소스는 이어지는 강좌, iPod Touch용 유용한 소스들에서 설명하겠다.

넉넉잡고 2분 정도가 지나면 해킹이 완료된다. 만약 5분이 지나도 해킹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iPod Touch 강좌 1. 복구하기를 통해 iPod Touch를 복구한 뒤 다시 시도해 보기 바란다. 원래의 매뉴얼에서는 iTunes 관련 서비스를 모두 죽이고 시도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나는 이런 서비스를 죽이지 않아도 잘 동작했다. 그러나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표한 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프로세스는 모두 죽이고 시도하기 바란다.

  • AppleMobileDeviceService.exe*
  • AppleMobileDeviceHelper.exe
  • iPodservice.exe*
  • iTunes.exe
  • iTunesHelper.exe

서비스를 모두 죽인 뒤 ZiPhone에서 iPod Touch를 찾지 못한다면 위의 목록에서 별표한 것을 다시 실행한 뒤 시도해 보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