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디스크 용량

가끔 내 하드 용량을 묻는 사람을 종종 만난다. 그러나 막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듣고는 의외로 사용하는 용량이 작은 것에 놀라곤 한다. 물론 일반인 보다는 사용량이 훨씬 크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작게 느끼는 것은 내 컴퓨터 활용도를 보면 그 보다 훨씬 큰 용량을 사용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가끔 내 하드 용량을 묻는 사람을 종종 만난다. 그러나 막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듣고는 의외로 사용하는 용량이 작은 것에 놀라곤 한다. 물론 일반인 보다는 사용량이 훨씬 크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작게 느끼는 것은 내 컴퓨터 활용도를 보면 그 보다 훨씬 큰 용량을 사용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500G+320G+250G로 총 용량은 1TB 정도였다. 용량은 1TB 정도이지만 거의 4~500G는 남아 있었다. 동영상은 모으지 않고 예전과는 달리 프로그램도 모으지 않기 때문에 1TB면 남아 돈다. 1TB가 된 것도 처음부터 의도했던 것은 아니다. 원래 320G+250G*2개를 가지고 있었는데 250G를 집으로 보내고 500G를 새로 구입해서 1TB가 된 것이다.

그런데 최근 750GB가 늘었다. 갑자기 750G가 는 것은 최근에 겪은 두 가지 일 때문이다. 하나는 또 하나는 아싸컴이다. 얼마전 원어데이에서 DivX 플레이어를 구입했다. 그전에 사용하던 파오뷰 DX-900CL은 외장 하드를 지원하지 않아 USB 메모리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보곤 했다. 그런데 넥스필 EDP-890D는 외장 하드를 지원한다고 해서 일단 외장 하드를 하나 준비하기로 했다.

넥스필 EDP-890D가 외장 파티션은 120G까지 지원(실제 20G)한다고 해서 집에 있는 80G 하드 디스크를 외장 하드를 만들고 에서 사용하고 있던 250G는 집으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난 500G를 새로 구입했다. 그런데 막상 받아본 넥스필 EDP-890D는 4만원이라는 돈으 주고 구입하기에는 너무 비싼 제품이었다. 중국 순정 부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두 조악하고, 트레이는 한번에 쏙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눌러 주어야 했다. 결국 환불을 결정하고 원어데이에서 환불을 받았다.

이렇게 되고 보니 이제는 외장 하드가 필요없어졌다. 이미 외장 하드 케이스를 사서 외장 하드로 만든 상태라 이제는 되돌리기도 힘든 상태였다. 따라서 외장 하드로 만든 250G 하드를 외장 하드로 사용할 생각이지만 문제는 사용할 때가 없다는 점이다.

또 250G가 추가로 생겼다. 바로 개념 제로, 아싸컴에서 설명한 것처럼 작년 2007년 11월에 유상으로 AS를 받았지만 2006년 10월로 판매일이 찍힌 하드였다. 원래는 아싸컴에서 AS를 받으려고 했지만 문제가 있어서 대원 본사에서 AS를 받았다. 다음 오픈 ID 이벤트 경품 받으신 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음 주에나 받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외로 오늘 도착했다.

처음에는 외장 하드 케이스를 하나 더 구입해서 외장 하드 디스크를 만들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이미 만든 외장 하드도 따로 쓸모가 없는 상태에서 또 외장 하드를 만들어 봤자 별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컴퓨터에 달아 두었다. 결국 요 근래에 발생한 일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는 500G2+320G+250G2가 되어 버렸다. 용량을 계산해 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는 1.82TB가 된 셈이다.

처음 컴퓨터를 구입한 것은 1989년이었다. 당시에는 하드 디스크가 없는 XT가 주종이었다. 이때 하드 디스크가 있는 AT 컴퓨터를 구입했는데 하드 디스크는 당시로는 사람들이 상상할 수도 없는 20M였다. 이때와 비교하면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9'1000배 커진 셈이다.

AS 받은 하드 디스크

그런데 날짜가 바뀌어 있었다. 2006년 10월에서 2009년 10월까지로. 씨게이트 하드 디스크의 무상 AS 기간이 3년에서 5년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판매일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무상 AS 기한을 적어 두고 있다.

보내 준 하드 디스크는 플래터 한장을 사용한 하드 디스크로 보인다. 따라서 기존의 하드 디스크에 비해 두께가 상당히 얇다. 일단 컴퓨터에 달고 여러 하드로 분산되어 있던 데이타를 이 하드 디스크로 모았다. 그런데 씨게이트에서 하드를 AS 받고 나면 꼭 느끼는 점이지만 어째 조금 불안하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