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미투데이소식글을 보다가 우연히 보게된 사진이다. 사진인지 합성인지 불문명하지만 초, 중, 고등학생 선수 학습 플랭카드로는 너무 도발적이고 도색적이라는 생각을 감출 수 없었다. 성적은 말 그대로 학교 성적을 의미하지만 사까시라는 말이 붙으면 '성쩍 갈증'이 되버린다. 저 광고를 본 고등학생들은 희희락락할 수는 있지만 이 플랭카드를 보는 부모는 과연 이 학원에 내 자녀를 보내고 싶은 생각이 들까?

광고는 기억에 남아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는 참신한 생각일 수 있다. 그러나 그 학원비를 내는 부모가 아이들을 사까시 학원에 보낼 수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이 광고는 실패한 광고로 보인다.

한민맘: 우영이 요새 학원다녀?
우엉맘: 응.

한민맘: 어디?
우엉맘: 사까시 학원.

한민맘: 뭐? 왜?
우엉맘: 성적 갈증때문에.

웃자고 만든 사진이라면 웃으면 그만이지만 정말 저런 광고를 하고 있다면 과연 무슨 생각으로 저런 광고를 하는 것인지 의아했다. 또 저런 광고가 버젓이 걸릴 수 있다는 것도 의외였다. 진짜 사까시 학원이 있는지 찾아 봤다. 네이버 지도, , 파란 전화 번호를 모두 찾아 봐지만 사까시라는 학원은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학원 이름이 사까시가 아니라 오로지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붙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사까시는 일본어 사쿠하치(尺八)라는 말에서 온 것이라고 한다. 尺八은 길이가 한 자 여덜치(尺: 자척, 八: 여덜 팔)인 부는 악기를 말하며 피리를 부는 모습이 여성의 오럴 섹스(펠라티오)와 유사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까시는 국적없는 틀린 말이며,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까시, 샤쿠하치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