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공교육이 완전히 무너졌다고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기 힘들지만 당시에는 선생님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 때였다. 따라서 교권은 확실했다. 체벌을 하는 사람(I, II, III)도 많았지만 별 문제가 되지 않는 때였다. 보통 남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는 상업 또는 공업을 가르쳤다. 내가 다니던 중학교에는 공업 대신에 상업을 가르쳤고 상업 선생님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특별히 나쁜 감정이 있는 선생님은 아니었지만 지금까지 이 선생님의 이름까지 기억난다. 그러나 이 선생님을 생각하면 뭐니 뭐니 해도 수업시간에 주는 이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수업 중 껌을 씹는 것은 금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껌을 씹다 걸리면 따귀를 맞는다거나 체벌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상업 선생님의 체벌은 조금 특이했다. 씹던 껌을 뱉도록 한 뒤 이 껌을 머리에 온통 짓이겨 버린다. 이렇게 진이기면 껌을 떼기 힘들어 대부분 다음 날 머리를 빡빡 깍아야 했다. 그러던 중 머리에 상당히 신경을 쓰던 녀석이 껌을 씹다 걸렸다. 이 녀석도 당연히 껌으로 머리가 진이겨졌다. 어차피 당시 머리는 빡빡(이부)이 일반적이라 다들 머리를 밀고 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녀석은 머리를 밀지 않고 머리에서 껌을 제거해 왔다. 물어보니 석유로 머리를 감았다고 한다.

당시에는 석유곤로가 일반적이라 집집마나 백등유가 몇 드럼씩은 있었는데 이 석유로 머리를 감아 껌을 제거했다고 한다. 이 녀석이 이런 실험을 한 뒤 껌을 씹다 걸린 녀석들은 석유로 껌을 제거해 오는 녀석들이 늘었다. 아무튼 이 녀석때문에 수업중 껌을 씹다 걸리는 녀석들이 늘었다. 꼭 이런 여파는 아니지만 나도 우연히 껌을 씹다가 이 선생님께 걸렸다.

선생님: 뱉어!!!
도아: (뱉어? 말어?, 뱉으면 머리에 발라야 하는데. 석유로 감어?
도아: (삼키자. 증거를 인멸하면 어쩔꺼야)
도아: (꿀꺽!)

선생님: 아니, 이새끼가 삼켜. 나와.

뱉으라는 껌을 뱉지 않고 삼킨 덕에 선생님게 속된말로 죽도록 맞았다. 그러나 맞고난 뒤에도 의아한 것이 선생님이 어떻게 껌을 삼겼는지 알았냐는 것이다. 결국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껌을 삼킬 때 껌이 불룩 튀어 나와 목국멍으로 넘어가는 것이 그대로 보였다고 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