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팁에서 구글 CSE(Custom Search Engine)에 대한 소개부터 간단한 설정, 홈페이지블로그에 다는 방법까지 설명했다. 이 정도면 구글 CSE를 활용하기에 충분한 내용이지만 이 보다 더 자세하게 구글 CSE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구글 CSE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구글 CSE는 아주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는 간단하다. CSE 홈페이지가 아직 한글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글 CSE에 대한 이름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듯 구글 맞춤검색구글 사용자 설정 검색엔진 두 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영어를 번역한 것이라면 '사용자 설정 검색엔진'이 적합하지만 우리말의 의미로 보면 구글 '맞춤검색'이 더 나은 표현인 것 같다.

아무튼 구글 CSE 둘러보기에서 소개한 것처럼 일단 구글 CSE에 접속하면 자주 사용하는 링크는 왼쪽에 나타나며, 오른쪽에는 현재 등록된 '검색엔진의 목록'이 나타난다. 검색엔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링크는 네 가지이지만 'homepage'는 단순히 '검색 홈페이지에 대한 링크'이고 'delete'는 '검색엔진을 삭제하는 링크'이기 때문에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다.

'statistics'에서는 일별, 주별, 월별, 전체 통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기능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따로 설명할 부분은 거의 없다. 하나 있다면 인기 검색어를 다는 방법이다. 인기 검색어를 달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해 주지만 막상 달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글 CSE에서 설정해야하는 부분은 모두 'control pannel'에 있는 셈이다. 'control pannel'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8월 24일에 올린 구글 CSE 설정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