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대해

'기자는 아무나 하나'라는 제목은 "기자 하는 것이 힘들다"는 뜻으로 잡은 제목입니다. 블로그 주소만으로 제 연락처를 찾아 취재를 하셨는데 마지막 정보에서 틀림으로서 그런 수고가 공이 된 것 같아 잡은 제목입니다. 혹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주의 일이다. 아침에 웬 전화가 왔다. 다른 분의 소개로 전화를 했다고 하면서 자신을 경제 주간지 이코노믹리뷰의 기자라고 하는 것이었다. 내용을 들어보니 아마 '이삼구'님이 블로그를 알려 준 것 같았다. 일단 블로그에 접속한 뒤 서점의 이름을 확인하고 서점에 전화해서 휴대폰 번호를 알아낸 것 같았다.

내용은 다른 것이 아니었다.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에 대한 인터뷰였고 기사는 이번 주 월요일에 실릴 것이라고 했다. 신문 기사나 TV에 나온적이 많지는 않아도 몇번 있고 또 주간지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런데 애드센스로 월 300을 번다는 기사를 봤다는 댓글이 달려 이코노믹리뷰의 기사로 보고 이코노믹리뷰 사이트에 접속해서 올라온 기사를 확인해 봤다. 그러나 이코노믹리뷰에서는 관련된 기사를 찾을 수 없었다.

네이버에는 상당히 많은 기사가 올라 오기 때문에 혹시나 싶어서 도아라는 검색어로 네이버 뉴스를 검색해 봤다. 조금 의외의 제목으로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확인해 보니 이코노믹리뷰에서 네이버에 올린 기사였다.

"주가 2000시대? 나는 블로그로 돈번다"

보통 원문이 있는 경우 원문 보기 버튼이 나타나는데 원문 보기 버튼이 없는 것으로 봐서 이코노믹리뷰에는 아직 올리지 않은 기사처럼 보였다. 이 기사에 실린 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 다른 파워 블로거 김재근(42)씨는 '도아의 세상 사는 이야기', 그리고 운영체제 전문 블로그(quas.com)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 매달 250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하루 방문객만 4000여 명에 달한다. 충주에서 서점의 도서 납품 관련 프로그래밍 업무를 하고 있는 그는, 컴퓨터운영체제, 정치, 경제, 기업 등 분야별로 다양한 글을 거의 매일 올리며 네티즌들의 폭넓은 반향을 얻고 있다. '견자단의 정무문 DVD구입'이라는 제목의 글에는 댓글이 무려 541개가 달려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는 신뢰의 확보다.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의 운영자인 김재근 씨는 본문과는 상관없는 엉뚱한 제목을 달거나, 다른 사람의 글을 퍼와 자신의 글인 양 속이는 행위는 치명적이라고 경고한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피시방에서 광고를 클릭해도 부정행위로 파악되지는 않지만 이마저도 배격해야 한다는 것.

대부분 인터뷰한 내용이지만 인터뷰하지 않는 내용에는 틀린 부분이 있다. 일단 https://qaos.com/은 블로그가 아니고 홈페이지이다. 더 큰 문제는 qaos.com인데 quas.com으로 홈페이지의 주소가 틀렸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견자단의 정무문 DVD구입'에 댓글이무려 541개 달려있다고 하는데 이 글에 댓글은 5개 밖에 없다. 아마 글을 읽은 횟수를 댓글의 수로 착각한 듯하다.

길지 않은 기사에 틀린 곳이 세곳이나 된다. 바로 이점이 아쉽다. 홈페이지를 방문해봤다면 주소를 잘못 쓸리는 없다. 또 견자단의 정무문 DVD 구입라는 글도 직접 읽어 봤다면 댓글이 541개라고 쓰지는 못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기사에 사실관계는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런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고 글을 올린 것을 보니 조금 씁쓸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