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17. 구글 카렌더 동기하기

NemusSync

구글 캘린더와 iPod Touch 일정을 동기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 NemusSync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iPod Touch 프로그램과는 달리 완벽한 한글을 지원한다. 그 이유는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개발자가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이전에 설치한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Installer/Install/System/NemusSync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목차

유용한 구글

이 만든 서비스 중 유용한 서비스가 참 많다. 먼저 이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Gmail이 있다. Gmail을 사용하면 묶음으로 웹 기반 일정 관리 프로그램인 구글 캘린더와 웹 기반 오피스 도구인 구글 문서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캘린더는 개인이 자신의 일정을 관리할 때도 사용할 수 있지만 역시 진정한 힘은 '일정을 공유할 때'이다. 기본적으로 구글 캘린더는 일정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것은 어떤 일을 함께 진행할 때 아주 편리하다.

이전에 사용하던 PIMS 도구로 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 캘린더iPod Touch를 이용해서 웹 상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사파리 전용 페이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iPod Touch에서 사용하는 것도 꽤 편하다. 그러나 더 편한 방법이 있다. 바로 iPod Touch에 일정을 입력하고 구글 캘린더와 동기하거나 반대로 구글 캘린더의 내용을 iPod Touch의 캘린더와 동기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편리하게 데스크탑을 이용해서 일정을 관리하고 데스크탑을 사용할 수 없을 때는 iPod Touch에서 일정을 관리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iPod Touch에서 구글 캘린더를 동기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NemusSync 설치

구글 캘린더iPod Touch의 일정을 동기시켜 주는 프로그램으로 NemusSync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iPod Touch 프로그램과는 달리 완벽한 한글을 지원한다. 그 이유는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개발자가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이전에 설치한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Installer/Install/System/NemusSync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시간대 설정

일정은 시간대가 다르면 뒤 섞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iPod Touch의 시간대, 구글의 시간대, 구글 캘린더의 시간대를 일치 시켜 주어야 한다. 시간대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iPod Touch의 시간대: '설정/일반/날짜와 시간'에서 시간대를 설정한다. 시간대와 캘린더의 시간대 모두 같게 설정한다.

  2. 구글의 시간대: '구글 캘린더/설정/현재 시간대'를 'iPod Touch'의 시간대와 같게 설정한다.
  3. 캘린더 시간대: '구글 캘린더/설정/캘린더 탭/캘린더 선택/시간대 선택'을 'iPod Touch'의 시간대와 같게 설정한다.

NemusSync 설정

NemusSync를 이용해서 구글 캘린더를 동기시킬 수 있도록 구글 계정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1. 'NemusSync'를 실행한 뒤 새 계정 추가를 터치한다.

  2.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한 뒤 반드시 '캘린더 목록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구글계정: 구글 캘린더에서 사용하는 구글 계정
    설명: 이 캘린더에 대한 간단한 설명
    비밀번호: 구글계정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암호
    
  3. 캘린더 목록을 가져왔으면 '저장' 단추를 터치해서 계정 정보를 저장한다. '캘린더 목록 가져오기'를 터치하지 않고 '저장' 단추를 터치하면 "계정 정보 저장 실패. 캐린더가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4. '[동기화]'를 터치해서 'iPod Touch'의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의 정보를 동기시킨다.

남은 팁

이 프로그램도 꽤 오래 전에 설치한 프로그램이다. 자동으로 동기화 되는 것인지 실행할 때만 동기화 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며칠이 지나도 동기가 되지 않았다. 따로 동기화 단추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 자동으로 동기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날짜는 언제나 2001-01-01로만 나왔다. 그러다 오늘 혹시나 싶어서 [동기화]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터치하자 그림처럼 동기되었다. 앞으로는 QAOS.com구글 캘린더를 주 일정 관리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7/08 14:34 2008/07/08 14:3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824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7/08 15:22

    아... 너무하십니다. 제게 정말 필요한게 이 기능인데...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8 17:23

      ㅋㅋㅋ. 성공했군요. 사실 푸른하늘님 때문에 쓴 글입니다.

  2. 한줄 2008/07/08 16:12

    아웃룩 일정과도 동기 하는 프로그램이 있던것 같더라구요 ..(어디서 봤더라? ^^)
    (찾아보자찾아보자!)
    동기화만 해주면 되는군요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8 17:24

      여러가지 있습니다. 저는 아웃룩을 사용하지 않지만 아웃룩과 구글 캘린더가 동기가 되기 때문에 PC와 구글, iPod Touch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공상플러스 2008/07/08 16:27

    구글 캘린더가 아니라도 PIMS는 아이팟 터치에도 제공하는거 아니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8 17:24

      있지만 PC로 작업하는 것이 아무래도 편하니까요.

  4. 와룡 2008/07/08 22:20

    도아님 따라 터치사고 1번 부터 16번까지 그대로 따라하고 있는데
    드디어 제가 먼저한것이 있군요 (17번)
    오늘은 wiki2touch 에 성공하였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9 05:42

      축하합니다. 다만 제가 글을 올리는 시점과 사용하고 있는 시점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꼭 먼저 하셨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

      다만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5. 웬리 2008/07/09 13:14

    터치는 가지고 놀아도 놀아도 질리지 않는 마법의 램프와 같아요.(웅?) 구글 캘린더 동기화는 몰랐는데 시도해 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9 17:48

      예. 정말 가지고 놀 것이 많더군요. 아직도 무궁 무진한 것 같습니다. 요즘은 rdesktop에 도전하고 있는데 쉽지 않더군요.

  6. 카이 2008/12/01 23:52

    Outlook 일정을 무선으로 동기화 하기 위해서 일주일 정도 헤메다 여기를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iPod touch 2.2 버젼을 사용하고 있으며 볼륨바가 있는 것으로 보아 2세대 라는 것인듯 합니다.(1세대 와 2세대의 개념이 아직 없습니다)
    1. 이러한 환경에서 본제의 방법으로 동기화가 가능 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2. 아이튠즈에서 NemusSync 프로그램을 아무리 찾아도 없습니다. 어떻게 설치를 해야 하는지 몇번을 읽어도 설치 파일 및 방법을 이해 할 수가 없습니다.
    3. 도아님의 이전 글에 펌웨어크랙이라는 것을 읽었습니다. 이것을 해야만 설치가 가능 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4. 만일 그렇게 해야 한다면 다시 질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면에 너무 무례한 질문이라고 여기시지 마시고 회답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에 유의 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2 09:17

      1. 없습니다.
      2. 해킹을 해야 깔 수 있습니다. AppStore에 등록하려고 했지만 시스템을 건들기 때문에 거절됐다고 하더군요.
      3. 예.

      이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 대부분이 초면입니다. 따라서 무례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카이 2008/12/07 10:03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