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ote mini, 오버클럭이 가능할까?

조립 PC의 잇점

조립 PC를 구매할 잇점은 상당히 많다. 먼저 가격이 싸다. 그리고 그 가격에 비해 성능이 좋다. 나중에 업그레이드 하기에도 훨씬 쉽다. 그러나 조립 PC는 부품을 따로 구매하고 조립해야 하며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해결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점만 해결하면 역시 최고의 PC는 조립 PC이다. 조립 PC를 택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보통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규정된 클럭 이하로 동작시켜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품은 규정된 클럭 이상으로 동작시켜도 별 문제를 발생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지만 이런 이유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버클럭을 즐긴다.

목차

조립 PC의 잇점

조립 PC를 구매할 잇점은 상당히 많다. 먼저 가격이 싸다. 그리고 그 가격에 비해 성능이 좋다. 나중에 업그레이드 하기에도 훨씬 쉽다. 그러나 조립 PC는 부품을 따로 구매하고 조립해야 하며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해결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점만 해결하면 역시 최고PC조립 PC이다. 조립 PC를 택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조립 PC는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보통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규정된 클럭 이하로 동작시켜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품은 규정된 클럭 이상으로 동작시켜도 별 문제를 발생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지만 이런 이유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버클럭을 즐긴다.

나도 마찬가지다. 2.4G의 CPU이지만 보통 3.0G로 오버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그래픽 카드와 RAM도 오버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Windows 체험 지수도 원래는 5.0(그래픽 카드)이지만 이런 방법을 통해 5.3까지 끌어 올려 사용하고 있다.


오버클럭 전과 오버클릭 후의 체험 지수

오버클럭 전에는 프로세서 5.9, 메모리 5.2, 그래픽 5.0, 게임 5.3, 하드 5.9의 점수로 가장 낮은 성능인 5.0이 체험지수가 됐다. 그러나 오버클럭한 뒤에는 프로세서 5.9, 메모리 5.6, 그래픽 5.8, 게임 5.3, 하드 5.9로 체험지수가 5.3으로 올라간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오버클럭을 통해 메모리는 5.3에서 5.6, 그리픽은 5.0에서 5.8로 크게 증가했다.

오버클럭

그러나 메이커 PC는 안정성을 우선하기 때문에 오버클럭이 힘들다. 특히 XNotemini와 같은 노트북은 BIOS 설정화면도 숨겨둔 경우도 있고 막상 BIOS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도 너무 가단한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에 오버클럭하기는 더 힘들다.

그러면 XNotemini는 오버클럭이 가능할까?

XNotemini의 옆면

간담회때 찍은 XNotemini이다. 나는 흰색을 받기로 되어 있는데 우연인지 몰라도 당시 찍은 사진도 흰색이다. XNotemini, 성공할 수 있을까?에서 설명했듯이 큰 키보드는 마음에 들지만 사양, 디자인, 무게 모든 면에서 조금 부족하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XNoteminiMSI Wind의 OEM 제품이다. 하드디스크를 빼면 사양상의 차이는 없다. 또 디자인도 상당히 비슷하고 외부 포트의 배치까지 똑같다. 그런데 MSI Wind 제품에 대한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있었다. 바로 MSI Wind BIOS v1.09에서 부터 원터치 오버클럭을 지원한다는 소식이다. Fn-F10키를 누르면 8, 15, 24, 30%로 컴퓨터의 성능이 증가하며 최고 30%까지 오버클럭 된다고 한다. [출처: MSI Wind v1.09 BIOS update makes overclocking easy]

아직 XNotemini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MSI BIOS로 판올림하는 것이 가능할지 어떨지는 모른다. 그러나 MSI OEM이라면 MSI Wind의 BIOS로 판올림이 가능하기 때문에 XNotemini도 원래의 성능 보다는 오버클럭된 성능으로 동작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남은 이야기

얼마 전 블로그코리아에서 주관한 XNotemini의 체험단으로 뽑혔다. 따라서 지난 10월 15일 여의도 LG 쌍둥이 빌딩에서 있었던 체험단 간담회에도 참석했었다. 간담회에 참석하면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당일날 XNotemini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었다. 그러나 간담회에서는 XNotemini를 받지 못했다. 물량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은색을 신청한 사람은 10월 16일부터, 흰색은 이달 말, 분홍색은 31일 경이나 배송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에서 다시 보낸 메일에 따르면 검은색은 이번 주부터 흰색은 24일부터 배송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런데 며칠 전에 받은 메일에 따르면 이 일정이 다시 늦춰졌다고 한다. 검은색은 다음 주중에 입고, 다음 주중 발송, 흰색과 분홍색은 다음 주중에 입고, 31일 전까지 발송될 것이라고 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0/25 04:43 2008/10/25 04:4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92

Facebook

Comments

  1. 꿈별 2008/10/25 09:27

    도아님 부럽네요~ 저도 한번 써보고 싶다능...

    전 엑스노트미니 디자인이 다른 미니노트북에 비하면 좋다고 생각해요...(HP제품 제외하고)
    뒷면바닥이 깔끔한게 좋더라구요.. 다른것은 윗면은 평평해도 뒷면은 울퉁불퉁해서 싫었는데..ㅋ

    그런데 역시 배터리가 문제...ㅜ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5 10:51

      디자인이 떨어진다는 것이 아니라 새롭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다른 것 보다는 제가 봐도 낫습니다. 뒷면은 이야기 하신 것처럼 LG측에서 나름대로 신경을 썼다고 하더군요.

  2. 구차니 2008/10/25 10:11

    RSS리더를 사용하니 편하네요 ^^;
    앞에 글들을 안보게 되는 문제가 있긴하지만요 ㅋ

    그런데 30% 오버되면... 에바처럼 3분 리미트라도 있는건가요 ^^;
    30% 오버면 상당한건데 제한없이 계속 오버하고 쓸수 있을것 같진 않아서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5 10:54

      티스토리로 바꾸셨군요. 미리 조언을 하자면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으로 운영하지 마시고 독립 도메인을 하나 구입한 뒤 티스토리에서 독립 도메인을 설정한 뒤 사용하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텍큐나 다른 도구로 갈아타도 방문자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뉴스로그와 같은 메타 블로그에 가입하면 상당히 많은 방문자를 맞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SS리더를 이용하면 아주 편합니다.

  3. 최면 2008/10/25 10:51

    같은 OEM 넷북인 삼보의 그것에 MSI의 1.09버전을 깔고 24% 성공했습니다.
    LG것도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잠재적으로는 가능하다 겠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5 10:54

      그러면 거의 확실하군요... 오자마자 BIOS부터 바꿔야 겠습니다. ㅋㅋㅋ

  4. 길바라기 2008/10/25 12:50

    넷북은 팬이 안붙어 있는 거지요?
    팬에 의한 소음증가는 걱정할 필요 없고...
    결국...
    안정성과 발열, 배터리 문제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5 13:41

      구멍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팬이 있지 않을까 싶더군요. 하드 디스크의 발열도 무시 못하니까요.

  5. 공상플러스 2008/10/25 12:56

    오바클락. 모든 컴유저의 로망입죠

    가..끔 재수없을때 버닝할수도 잇겟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5 13:42

      예... 그런데 지금까지 버닝한 적은 없었습니다.

  6. 흑익 2008/10/25 18:07

    체험지수 3.5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 저로써는 오버클럭을 하고 싶어 미칠 지경입니다. (그나마 다른 녀석들은 다 4를 넘기는데 그래픽카드가....)그런데 네이밍 - 그것도 에버라텍 제품이다 보니 가능할 것 같지가 않아서 걱정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6 05:30

      노트북은 보통 오버가 힘듭니다. MSI 제품처럼 제조사에서 배려하지 않으면 거의 그냥 사용해야 합니다.

  7. 불멸의 사학도 2008/10/26 02:56

    제 고진샤 k601은 비스타 체험지수가 무려 1.8점이나 나와서 얼른 밀어버리고 xp를 깔아서 쓰고 있는데, 그래도 역시 정품 비스타를 놔두고 불법사용자를 자처하는 것도 좀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가 심각하게 꼬이거나 바이러스 먹어서 한 번 밀어줘야 하는 일이 생기면 바로 비스타로 복구를 할까 생각중인데요... 그때 성능을 생각하면 쉽게 돌아갈 마음이 안 생기네요...

    그런데 노트북 쪽은 오버클럭보다는 비스타 절전기능이나 자체 성능관리 프로그램으로 제어할 수 있는 것보다 클럭을 더 떨어트리는 것이 더 의미있지 않을까요?
    물론 어댑터가 꽂혀있는 순간에는 성능 향상의 유혹이 더 크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6 05:30

      그래서 원클릭 오버를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일때에는 그냥 쓰고 어댑터가 있으면 오버하고,,,

  8. ujinyang 2008/11/11 11:13

    펌웨어 업글하지 마세요.
    키보드 부분이 MSI와 다른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업글은 성공하지만, 키보드를 쓸수없는 문제가~. 시도하지 마시길.. T.T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1 11:41

      키보드가 다르기 때문에 BIOS를 업하지 않고 다른 부분을 찾고 있습니다. 개조해서 업하기 위해...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