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파악은 글 쓰기의 기본

내용 파악은 기본

새로 트랙백된 글을 보면 더 어이가 없다. 진실을 왜곡하고 그것을 오해라고 적고 있다. 눈이 있어도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 글을 읽어도 뜻을 모르는 사람이 참 많다. "사실확인은 글쓰기의 기본"이라는 글은 "바깥고리, 웹표준에 맞추기"를 오해해서 쓴 글이 아니다. 표준을 지키는 것은 좋다. 표준을 지키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표준을 지켜도 사실은 왜곡하지 말자는 것이다. 즉, "바깥고리, 웹표준에 맞추기"처럼 사실을 왜곡해서 글을 쓰지 말자는 얘기다.

목차

알림

새로 트랙백된 글이 있어서 추가로 다시 글을 올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실확인은 글쓰기의 기본이라는 글을 보기 바랍니다.

내용 파악은 기본

새로 트랙백된 글을 보면 더 어이가 없다. 진실을 왜곡하고 그것을 오해라고 적고 있다. 눈이 있어도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 글을 읽어도 뜻을 모르는 사람이 참 많다. 사실확인은 글쓰기의 기본이라는 글은 바깥고리, 웹표준에 맞추기를 오해해서 쓴 글이 아니다. 표준을 지키는 것은 좋다. 표준을 지키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표준을 지켜도 사실은 왜곡하지 말자는 것이다. 즉, 바깥고리, 웹표준에 맞추기처럼 사실을 왜곡해서 글을 쓰지 말자는 얘기다.

의도와는 달리, 그러니까, 단점이 꽤있는 플러그인이라는 소리죠.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 변경한 것을 이런 식으로 까대면서 자신이 쓴 글은 왜 이해를 못하는지 모르겠다. 위의 논법을 빌리면 그 글을 쓴 의도가 플러그인 까대기가 아니라고 해도 결과적으로 까대기가 됐다. 내가하면 사랑이고 남이 하면 스캔들이라는 논법은 버리기 바란다. 위의 논법을 빌리면 그 의도가 무엇이든 까대기는 오해가 아니라 사실이다.

더우기 사용자가 요청해서 옵션으로 제공한 기능이 표준을 어기기 때문에 단점이 많은 플러그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 이 경우는 어떨까? 도로에는 '경제 속도', 도로 마다 지켜야하는 '규정 속도'가 있다. 아마 가장 빠른 제한 속도도 120Km미만일 것이다. 그런데 모든 자동차는 120Km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고, 이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과속을 한다.

위의 논리를 적용하면 모든 자동차는 단점이 많은 자동차가 된다. 120Km 이상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사용자가 규정 속도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1]이다. 과연 이러한 논리가 타당할까? 이런 논리로 자동차의 문제점을 지적한다면 개망신은 '떼 놓은 당상'이다.

이러한 논리적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주체객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자동차(객체)의 문제가 아니라 과속을 하는 사용자(주체)의 문제다. 간단한 논리이다. 사실확인은 글쓰기의 기본이라는 글의 본 취지는 표준을 지키지 말자는 글이 아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XHTML 1.0 Strict 또는 XHTML 1.1 통과는 포기해야 합니다.

와 같은 식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2]하고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기는 저 새창용 링크를 만날 때마다 "이 링크를
새창으로 엽니다."를 계속 외쳐대겠지요.
어떤 기계에게는 파싱오류를 일으키게 하기도 하고,
또 역시 스크린 리더 등에서 들을 때 구별이 잘 안되는 수가 있거든요.
똑같은 주소를 두번씩 들려주는 것,
정상인이라면 어쩌면 벌써 편집증에 걸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와 같은 식으로 다른 사람이 한 작업을 까대고

의도와는 달리, 그러니까, 단점이 꽤있는 플러그인이라는 소리죠.

와 같은 식으로 '험담 필살기'를 날리지 않아도 얼마든지 좋은 글을 쓸 수 있다는 글이다. 사실확인은 글쓰기의 기본에서 예를 들었지만 새로 올라온 글에 엉뚱하게 표준 지키기를 다시 들고 나와 조금 더 자세히 예를 들겠다.

요즘 바깥 고리 플러그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옵션에서 새창 열기를 조절할 수 있지만 많은 사용자가 새창 열기를 사용하고 있다. 만약 이 플러그인의 새창 열기를 사용하면 표준을 지킬 수 없고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용 리더기는 "이 링크를 새창으로 엽니다"라고 불필요한 내용을 출력한다.
또 장비에 따라 다르지만 해석 오류를 일으킨다.

이때 좋은 방법은 자바 스크립트나 CSS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
...
...
...

같은 작업을 하면서 얼마 든지 표준을 지킬 수 있다. 가능하다면 바깥고리 플러그인도 새창 열기까지 표준을 지키는 쪽으로 개발됐으면 좋겠다.

똑 같은 내용의 글이지만 다른 사람이 한 작업을 까대지 않아도 얼마든지 자신의 주장을 펼 수 있다. 이런 글이 좋은 글이다.

남은 이야기

내 지론중 하나는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을 언제나 남에게서 발견한다는 것이다.

싸가지 없는 사람이 싸가지 없는 사람을 싫어하고 말많은 사람이 말많은 사람을 싫어한다.
난폭 운전을 일삼는 사람이 누가 조금만 급하게 몰면 욕을 해댄다.

관련 글타래


  1. 과속에 의한 피해는 아래 까대기의 예처럼 구차하게 나열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2. 옵션을 끄면 표준은 간단히 통과한다. 이런 부분을 지적했지만 '소귀에 경 읽기'였다. 재미있지만 개발자 중에는 이런 '개'발자가 정말 많다. '논리'는 없고 '고집'만 있는.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12/01 11:18 2006/12/01 11:1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572

  1. Subject : 사실 확인은 글 쓰기의 기본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6/12/27 10:31 del.

    얼마전 블로그에서 낯선 트랙백을 발견했다. 바깥고리, 웹표준에 맞추기 라는 글이다. 글의 내용을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주된 요지는 웹 표준을 지키자는 글이다. 좋은 글이다. 그러나 내용..

Facebook

Comments

  1. 이돌람바 2006/12/01 13:54

    이 일은 어디까지나 표준을 지키고 안 지키고의 문제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얼마전 회사에서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을 들으면서 위에 도아님이 예로 든 대화처럼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않으면서 대화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사실 이게 보통 사람들이 잘 하지 못하는 것 들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교육까지 시켜주는 걸 보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2/01 14:48

      예. 말을 잘하는 사람은 모두에게 기분 좋은 말로 자신의 뜻을 전달하곤 합니다. 저 역시 노력은 많이 하지만 쉽지는 않은 부분이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가르쳐줘도 못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가르치는 사람의 재능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재능에 더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2. lovedaydream 2006/12/05 13:58

    저분 대단하네요... 참 의지 하나는 대단하십니다...
    저는 제 자신을 낮추는 한이 있더라도 남을 낮추진 않습니다. 자신을 낮추면 나쁜넘 소리는 안듣지만, 남을 낮추면 나쁜넘 소릴 듣기 때문이지요.. 항상 다른 사람의 장점을 수용한후 그리고 나서 단점을 말하는게 제 지론입니다. 도아님께서는 이상한 분 제대로 만나셔서 마음 고생 많이 하시는 듯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2/05 20:24

      어디나 자신의 공은 높이고, 남이한 작업은 까내리는 누리개는 많습니다. 어제 오늘 일도 아니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더우기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무슨 글을 올렸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을 상대할 가치는 없다고 생각하니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